여름에는 고온 다습한 계절 환경 때문에 식중독에 걸리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에 유의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

Food poisoning 01

계속되는 무더위와 더불어 밤, 낮으로 큰 일교차는 식중독을 발생시키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관리에 조금만 소홀해도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섭취뿐만 아니라 보관이나 관리에도 항상 주의를 해야 건강에 이상이 없겠죠?

식재료 구입에서 보관까지

Food poisoning 02

여름철에는 식재료가 금방 상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양만큼만 구입해야 합니다. 또한, 식재료를 구입할 때도 순서를 정해놓고 구입하면 좋은데요. 우선 밀가루나 식용류처럼 냉장이 필요 없는 식품부터 장바구니에 담아놓고, 과일이나 채소 및 햄이나 어묵 등 냉장이 필요한 가공식품 순으로 구입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육류나 어패류 등 날것의 상태로 있는 식재료를 구입해야 한다는 사실!

Food poisoning 03

또한 음식물을 운반하거나 보관할 때는 아이스박스나 아이스팩 등을 이용하여 10℃ 이하 냉장상태로 차갑게 운반해야 합니다. 이동 시에 차에 오랫동안 보관하는 건 물론 좋지 않겠죠?

조리 시 유의 사항!

Food poisoning 04

조리 시작 전에 의외로 흐르는 물에 간단하게 손을 씻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손을 씻을 때는 비누나 손 세정제를 사용하여 30초 이상 손을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Food poisoning 05

재료를 손질 할 때 모든 재료를 한꺼번에 꺼내 놓고 손질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닭 등 가금류, 수산물 등을 세척할 때에는 주변에 날것으로 먹는 채소나 과일에 물이 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조리가 되지 않은 식품과 이미 조리가 된 식품을 손질하는 칼과 도마를 나눠 사용하는 것도 식중독을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Food poisoning 06

다들 아시다시피 여름철에는 날 것의 음식은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육류, 가금류, 계란이나 수산물 등은 내부까지 완전히 익을 수 있도록 충분히 가열하여 조리해야 합니다. 만약 여름 별미인 콩국수, 냉면 등을 조리하면서 콩국이나 육수를 가열 조리했다면 위생적으로 신속하게 냉각시켜야 합니다. 여러 개의 금속용기에 나눠 담아 냉각시키거나 싱크대에 차가운 물이나 얼음 등을 채우고 큰 솥이나 냄비를 담가 규칙적으로 저어 주어 냉각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섭취 시 유의 사항!

Food poisoning 07

조리한 음식은 가능한 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상온에 2시간 이상 방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날로 섭취하는 채소나 과일 등은 깨끗이 세척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여름에 많이 드시는 냉면이나 콩국수 등에 사용되는 육수나 콩국은 병원성 대장균 등의 세균이 충분히 자랄수 있는 영양분이 있기 때문에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품별 보관 방법

Food poisoning 08

■ 달걀 : 달걀은 수분이 많아서 실온에서 잘 상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냉장보관만 잘 한다면, 3~4주 동안 신선하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Food poisoning 09

■ 생선 및 어패류 : 내장을 제거하고 씻은 후에 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손질된 생선에는 소금을 뿌려서 한 마리씩 랩 혹은 비닐 포장하여 공기와 접촉하는 것을 차단합니다. 조개의 경우에는 해감된 상태라면 소금물을 넣어 냉장보관하면 좋습니다.

Food poisoning 10

■ 두부 : 유통기한 내에 바로 섭취하는 게 가장 좋은데요. 만약에 쉰내가 조금이라도 나면 상한 것이기 때문에 바로 폐기하셔야 합니다. 보관 시에는 차가운 소금물에 담가 밀폐 보관하면 좋습니다.

Food poisoning 11

■ 채소 및 과일 : 채소나 과일에 묻은 흙은 다른 식품들과 함께 보관했을 때 교차오염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씻은 채소와 씻지 않은 채소는 구별하여 보관해야 되는데요. 씻은 채소는 물기 제거 후 비닐이나 그릇에 밀폐 보관하고, 씻지 않은 채소는 따로 비닐에 보관해야 합니다.

Food poisoning 12

■ 육류 : 육류 구입 후 덩어리째 보관하시는 분들도 계신 텐데요. 큰 덩어리로 보관하기보단 1회 사용량으로 나누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얇게 썬 고기는 표면적이 넓어서 빨리 상하기 때문에 진공포장하여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봤습니다.
가만히 있어도 덥고 습해 힘든 여름, 식중독 예방해서 건강하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