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문항 중 ‘자기’소개가 아닌 ‘가족’소개가 되어버리기 쉬운 질문! ‘엄격하신 아버지와 자상하신 어머니 밑에서 자라….’와 같은 식상하고 진부한 소개는 더 이상 네버! 회사에 지원하는 자기소개서에서 굳이 성장 과정을 왜 물어보는지, 잘 쓰기 위해서는 어떤 내용을 포함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자소설닷컴입니다~ 오늘 자소설닷컴이 준비한 이야기는 <성장과정 잘 쓰는 법>입니다.

성장 과정은 자기소개서에서 자주 나오는 단골문항이지만, ‘엄한 아버지와 자상한 어머니 밑에서 자라…’와 같이 정형화된 답변이 많은 편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하면 이렇게 식상한 대답을 하지 않고 성장과정을 잘 쓸 수 있을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70710_자소설닷컴 성장과정 잘 쓰는 법-01

자기소개서 문항 중 성장과정이 나오면 나도 모르게 가족 소개가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는 어디까지나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쓰는 글이라는 점! 그러니 성장과정을 쓸 때도 회사와 직무와 연관되면 좋지요~

어떻게 하면 자기소개서에 잘 맞는 성장과정을 쓸 수 있을까요?

Q. 성장 과정, 왜 물어보는 건가요?

170710_자소설닷컴 성장과정 잘 쓰는 법-02

먼저, 자기소개서 문항에 성장과정이 포함되는 이유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이 지원자들에게 성장과정을 물어보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과거를 통해 미래를 추측하기 위해서이고, 두 번째는 회사와 진로를 결정한 계기가 궁금해서이지요.

성장과정을 이야기하다 보면 그 사람의 가치관이나 학창 시절의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어떻게 회사 생활을 할 것 같은지 짐작하기 위해서 성장 과정을 물어봅니다. 또한 근무하고 싶은 회사나 직무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이유나 사건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싶어서랍니다.

170710_자소설닷컴 성장과정 잘 쓰는 법-03

2017년 상반기에 나왔던 성장 과정 문항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삼성전자 자기소개서 문항을 보면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기 바랍니다. (작품 속 가상 인물도 가능)” 이라고 나왔네요. 특이한 것은 ‘작품 속 가상인물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책이나 영화를 보면서 자신에게 많은 영향을 준 사건이나 인물이 있으면 자유롭게 쓰라는 의미이죠.

한국투자증권 자기소개서 문항은 “성장과정: 가족사항, 학창시절, 교우관계, 생활습관, 자신에게 크게 영향을 미친 사건 등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라고 했습니다. 그냥 ‘성장과정을 쓰시오’가 아니라, 몇 가지 내용을 지정해서 해당 내용이 포함되도록 한 것이 눈에 띕니다.

170710_자소설닷컴 성장과정 잘 쓰는 법-04

그렇다면 어떻게 성장과정 문항을 잘 쓸 수 있을지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20년이 넘는 내 인생 전체를 쓰기보다는 기업이나 직무에 연관된 특정 사건, 인물 위주로 작성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자소서 연구소: 성장과정 잘 쓰는 법 (1)

롤모델을 제시해서 성장과정을 쓸 수 있습니다.

170710_자소설닷컴 성장과정 잘 쓰는 법-05

가치관의 형성이나 직업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된 롤모델이 있다면 그 사람이 누군지, 왜 이 사람이 나의 롤모델이 되었는지, 이 사람에게 무엇을 배웠고 앞으로 회사 생활에서 그 교훈을 어떻게 적용해나가고 싶은지 등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소서 연구소: 성장과정 잘 쓰는 법 (2)

특정 사건에 집중해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170710_자소설닷컴 성장과정 잘 쓰는 법-06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인생 전체를 나열하기보다는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 사건이나 경험 1~2가지를 선택해보세요. 이때 기업의 인재상이나 지원 직무의 핵심 역량과 관련이 된 일을 고르면 더욱 좋습니다.

자소서 연구소: 성장과정 잘 쓰는 법 (3)

경험들은 반드시 공통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170710_자소설닷컴 성장과정 잘 쓰는 법-07

예를 들어 기획 업무에 지원했다고 하면, “기획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량은 ‘협업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느끼게 된 계기가 두 가지 있는데 그것은 동아리 활동과 공모전 참가 경험이다. 동아리 활동을 할 때 나는 어떤 역할을 했고, A 사건이 일어났을 때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고, 그 과정에서 협업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공모전에 참가했을 때 역시 마찬가지였다. B라는 사건이 있었는데 그 과정에서 나는 무엇을 했고 결과가 이랬다. 그것을 통해 협업 능력의 중요성을 느꼈고 앞으로 회사 생활을 할 때 이런 식으로 하고 싶다.” 라고 쓸 수 있겠지요.

170710_자소설닷컴 성장과정 잘 쓰는 법-12

최근 공고가 올라온 기업 중에 이런 성장 과정 문항이 있는 경우가 있나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패커드 코리아>에 성장과정을 물어보는 자기소개서 문항이 있습니다! “자신의 성장과정 및 장단점 등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라고 하네요. 자세한 내용은 자소설닷컴 채용 달력에서 확인해보세요~

170710_자소설닷컴 성장과정 잘 쓰는 법-08

이렇게 성장과정 잘 쓰는 법을 알아보았으니 이제 정말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겠죠? 자기소개서 쓸 땐 어디서? 자소설닷컴에서! 잊지 말아 주시고요~

다음 시간에도 알찬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취업준비생 여러분 모두 비와 더위에 건강 조심하시길 바랄게요! 안녕~

☞ 클릭하시면 자기소개서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는 자소설닷컴으로 연결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