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opcap style=”circle” title=”1″]

환골탈태 프로젝트 1 – 체감속도부터 바꿔보자

과거에는 CPU나 빠른 하드디스크, 메모리 등을 추가하면 성능이 온 몸으로 느껴졌다고 하던데, 요즘은 그렇지 않은 것 같아요. PC를 잘 아는 친구가 말하길 그건 저장장치가 느려서 그렇다고 하더군요.

국립국악원

용량은 쑥쑥 늘어났지만 속도는 큰 차이가 없다 이야기 하는데 쉽게 이해하긴 어렵네요. 아무튼, 그 친구는 SSD라는 것을 달면 차이가 크게 난다고 해요.

computer upgrade 00

SSD가 뭔데? 라고 물어보니, 흔히 우리가 쓰는 SD나 마이크로 SD 메모리 카드 같은걸 생각하면 된다고 하네요. SSD 안에는 파일을 저장하는 메모리를 여러 개 달아 하드디스크 보다 몇 배나 더 빠르답니다.

크기도 작고 빨라서 요즘 노트북이나 태블릿에 많이 쓰고 있다고 하네요. 저 같은 사람은 그냥 “조금 빨라지긴 했네” 정도로 생각했지 이런 것 때문인지는 몰랐어요.

computer upgrade 01-1

↑ 많은 SSD들이 선택을 기다리고 있네요

그런데 여러 온라인 상점을 둘러보니 정말 많은 SSD가 있네요. 가격도 정말 천차만별이네요. SSD가 이렇게 많은데 어떤 것을 골라야 좋을까요? 친구는 일단 여러 선택지가 있다고 합니다.

브랜드냐 가격이냐 보증기간 등등 여러 가지가 있네요. 또한 요즘에는 가격 경쟁이 치열해 비교적 저렴한 용량의 SSD를 구입할 수 있답니다. 240GB 정도만 하더라도 잘 찾으면 10만 원 미만도 눈에 띄네요.

computer upgrade 02

↑ 120GB SSD 인기 제품 TOP 3

자, 저렴한 가격에 PC 성능을 확 올려 줄 SSD를 꼽아볼 차례네요. 120GB 중에서 인기 있는 SSD를 3개 꼽아 봤습니다.

삼성전자 850 에보와 리뷰안테크 950X 네오, 인텔 535 시리즈가 각각 1위부터 3위를 기록하고 있네요.

최저가 기준으로 약 4만 원 후반대에서 7만 원대 초반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용돈 조금 아끼면 PC 성능이 쑤욱 올라갈 수 있다니 설레네요. 후훗~

삼성전자 850 에보 120GB

(주)다나와에서 제작된 상품 이미지입니다.

(주)다나와에서 제작된 상품 이미지입니다.

최대 읽기 : 초당 540MB
최대 쓰기 : 초당 520MB
무작위 읽기 : 9만 4000 IOPS
무작위 쓰기 : 8만 8000 IOPS
보증기간 : 5년 또는 쓰기보증 용량 75TB

친구가 얘기하기를 최대 읽기와 쓰기 성능도 중요하지만 SSD에서 중요한 것은 무작위 읽기, 쓰기 성능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컴퓨터에서 읽고 쓰는 과정은 다양하니까 이게 빨라야 진짜 빠른 SSD라고 하네요. 대체로 10만 원대 이하인 SSD는 읽기가 약 9만 IOPS, 쓰기가 약 4만~8만 IOPS 수준이라고 합니다.

SSD 구매하실 때 최대 속도만 보지 마시고 IOPS 단위도 확인하세요.

리뷰안테크 950X 네오 120GB

(주)다나와에서 제작된 상품 이미지입니다.

(주)다나와에서 제작된 상품 이미지입니다.

최대 읽기 : 초당 560MB
최대 쓰기 : 초당 430MB
무작위 읽기 : 10만 IOPS
무작위 쓰기 : 8만 IOPS
보증기간 : 6년 또는 최대 쓰기 용량 50TB

브랜드는 삼성과 인텔에 비하면 다소 낮지만 여유 있는 보증기간과 무작위 읽기, 쓰기 성능이 돋보입니다.

인텔 535 시리즈 120GB

(주)다나와에서 제작된 상품 이미지입니다.

(주)다나와에서 제작된 상품 이미지입니다.

최대 읽기 : 초당 540MB
최대 쓰기 : 초당 490MB
무작위 읽기 : 8만IOPS
무작위 쓰기 : 4만 8000 IOPS
보증기간 : 5년 무상 보증

얼핏 사양만 보면 앞서 소개한 두 제품에 비해 조금 낮게 느껴지지만, 삼성과 함께 SSD 쪽에서 유명세를 떨친 인텔 브랜드가 강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10만 원대 이하로 가격대 용량비 좋은 240GB SSD

10만 원대 이하 240GB SSD 중 인기 제품은 1, 2위에 있습니다. 바로 리뷰안테크 950X 네오와 마이크론 크루셜 M500이 주인공이네요. 1GB당 가격이 400원이 채 안 될 정도로 가격대 용량비가 높습니다.

computer upgrade 06

주로 8~9만 원대로 부담을 덜었다는 점이 장점이네요. 일단 저렴한 가격에 저장 용량이 크니까요. 속도 또한 SSD니까 보장은 되어 있겠지요?

120GB 같으면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실제 사용할 공간은 크지 않겠지만 240GB는 그에 비해 여유가 있습니다. 운영체제 설치하고 게임 몇 개 더 설치할 수 있겠네요.

 

[dropcap style=”circle” title=”2″]

환골탈태 프로젝트 2 – 그래픽카드 교체하기

SSD를 골랐으면 두번째는 그래픽카드입니다. 정말 빠른 성능의 고성능 제품은 비싸기도 하고, 그만큼 CPU가 못 따라가면 제 성능을 낼 수 없기에 비교적 저렴한 수준으로 정했습니다.

지포스 GT 730이나 GTX 750, 라데온 R9 270X 정도가 눈에 들어오네요.

지포스 GT 730

computer upgrade 07

최신 트렌드에 맞는 보급형 그래픽카드가 있을까요? 있습니다. 바로 지포스 GT 730이네요. 대략 최저가 기준으로 6만~7만 원대 선에 형성되어 있는 지포스 GT 730은 크기가 큰게 있고 작은 것이 있네요.

그것은 성능이 높지 않아 작게 충분히 작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PC가 큰거냐 작은거냐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고 합니다.

친구는 요즘 유행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나 히어로즈 오브 스톰 같은 게임은 충분히 즐길 정도의 성능이라고 합니다. 다만, 파이널판타지 14나 피파온라인3 같은 요즘 서비스하는 인기 온라인 게임은 약간 버거울 것 같다고 하네요.

지포스 GT 750

computer upgrade 08

중급 그래픽카드로 가격대 성능이 비교적 좋다고 합니다. 조금 더 비용을 쓰면 지포스 GTX 750 Ti를 구매할 수 있다고 하네요.

Ti의 차이가 뭔지 궁금해 물어보니, 그래픽을 처리하는 유닛 수가 더 많고 속도도 조금 더 빠르다고 합니다. 가격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 않다고 하는데요. 취향에 따라 구매하는게 좋아 보이네요.

라데온 R9 270X

computer upgrade 09

10만 원대 그래픽카드가 이것 뿐이냐고 하니, 친구가 다른 것이 있다며 라데온이라는 브랜드를 얘기해 줍니다.

그 중 R7 260X가 10만 원대로 구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라네요.

 

[dropcap style=”circle” title=”3″]

환골탈태 프로젝트 3 – 메모리 용량 늘리기

5~6년 전 PC라도 메모리는 DDR3라는 것을 쓴다고 하네요. DDR4라는 것도 있는데 이건 최근에 나와서 맞지도 않을뿐더러 아직 고가라고 합니다.

DDR3 메모리는 시장에 많고 흔하게 구할 수 있다고 해요. 그만큼 종류도 많네요.

computer upgrade 10

속도와 용량에 따라 가격이 다른데, 대부분 4GB는 2만 원대, 8GB는 4만 원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C에 장착된 메인보드 형태에 따라 몇 개를 사야할지 고민 해야겠네요.

글.다나와 테크니컬라이터 ‘강형석’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