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어하우스(ShareHows) http://sharehows.com 세상의 모든 노하우 Thu, 13 Aug 2020 08:39:57 +0000 ko-KR hourly 1 https://wordpress.org/?v=5.5 https://i0.wp.com/sharehows.com/wp-content/uploads/2018/04/cropped-B04_Secondary_Frame-01.png?fit=32%2C32 쉐어하우스(ShareHows) http://sharehows.com 32 32 39183069 웹드라마 EP.12 최종화 첫사랑이 시작되는 순간들 http://sharehows.com/webdrama-ep-12 Thu, 13 Aug 2020 08:39:53 +0000 http://sharehows.com/?p=97765

이상형도 아니었다. 운명적인 만남도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알 수 있었다.

The post 웹드라마 <첫사랑 대처법> EP.12 최종화 첫사랑이 시작되는 순간들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

이상형도 아니었다. 운명적인 만남도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알 수 있었다

첫사랑 대처법이 여러분의 모든 사랑을 응원합니다!

The post 웹드라마 <첫사랑 대처법> EP.12 최종화 첫사랑이 시작되는 순간들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
97765
앞으로 기대되는 증강현실 네비게이션 http://sharehows.com/ar-navigation http://sharehows.com/ar-navigation#respond Wed, 12 Aug 2020 02:00:00 +0000 http://sharehows.com/?p=97719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기술 중 증강현실. 이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시킨 네비게이션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The post 앞으로 기대되는 증강현실 네비게이션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

요즘 기술은 너무나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우리가 상상조차 하지 못하였던 기술들이 개발이 되고, 더 이상은 우리의 실생활에서 없으면 안 될 만큼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기술 중 증강현실, 그리고 이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시킨 네비게이션에 대해서 알아볼텐데 먼저 증강현실이 무엇인지부터 살피고 넘어가겠습니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은 같을까?

증강현실은 Augmented Reality의 약자 AR로써 현재 존재하는 현실 이미지와 배경을 3차원의 가상 이미지를 덮어서 표시해주는 기술이며, 가상현실은 Virtual Reality의 약자 VR로써 모두 다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것들을 가상으로 이미지를 만들어 내 표시해주는 영상 기술입니다.

이 두 가지 기술은 같아 보이지만 엄연하게 따지면 다릅니다. 두 기술의 차이점은 영상으로 표시되는 것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들인지, 아니면 허구이거나 허상으로 만들어진 것인지에 포커스가 맞추어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상현실보다는 증강현실이 좀 더 현실감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포켓몬 고

레디 플레이어 원

증강현실은 어떻게 구현이 될까?

모든 기술이 그렇듯 증강현실 또한 굉장히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 네비게이션에서 볼 수 있던 2D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3D로 표현이 되어야 하며 이동하는 차량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GPS, 기울기, 영상 출력, 애플리케이션 등 여러 가지 기술들이 종합적으로 요구됩니다.

포켓몬 고

제네시스 브랜드에서 출시된 GV80에 증강현실 네비게이션 기능 탑재

얼마 전 현대자동차에서 프리미엄 라인으로 분리된 제네시스 브랜드에서 GV80 차량을 출시했습니다. GV80은 럭셔리 SUV차량으로써, 제네시스 최초로 출시된 세단이 아닌  SUV모델인데요. 외형은 우아하게 디자인되었으며, 실내는 깔끔하고 고급스럽게 구성되었습니다.

6천 만원 이상의 금액으로 누구나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차량은 아니죠. 제네시스는 고급스러운 세단 모델부터 출시하여, SUV 차량까지 라인업을 구축하여 누구도 쉽게 넘보지 못하는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그렇다 보니, 여러 신기술들이 탑재되었는데요.

그 중 가장 눈여겨 볼 기술은 바로 증강현실 네비게이션 입니다.

제네시스 GV80

증강현실 네비게이션,운전할 때 시야 방해는 없을까?

네비게이션은 정면에 위치하지 않는 이상 핸들을 기준으로 우측에 영상이 표시될 기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차량을 운전하면서 시선을 계속 옮겨야 해 사고의 위험성이 어느 정도는 있었죠.

또한 영상 확인을 하긴 해도, 대부분 오디오에 의존하여 안내 음성을 따라 운행하는 운전자도 있습니다. AR(증강현실) 네비게이션은 길을 안내할 때, 실제 도로 영상을 띄워 길 안내를 합니다.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로 영상을 촬영하여 운행하는 차주에게 실시간으로 영상을 보여주는 것이죠. 그리고 차량을 운행하는 속도까지도 알려주며 앞 화면 쪽으로 표시가 되기 때문에 굳이 시선을 옮길 필요가 없습니다.

HUD라는 헤드업 디스플레이 옵션을 사용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차량을 운전할 때 제한속도를 지키기 위해 계기판으로 속도를 확인하거나, 네비게이션이 작동되고 있다면 안내 음성 또는 기기를 바라보며 속도를 확인하는데,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이런 시선 분산으로 인한 불편함을 막기 위해 앞 유리창에 속도가 표시되는 옵션입니다.

처음에는 사용해보지 않은 기술이라 시선이 방해된다고 느껴질 수 있으나, 반투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시선에 전혀 방해되지 않고, 적응 기간 또한 짧은 편으로 크게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AR네비게이션도 마찬가지입니다.

HUD(헤드 업 디스플레이)

이 기술의 특징 중 하나는 네비게이션은 대부분 2D로 표시가 되어 진출입로가 헷갈리는 도로에서는 네비게이션을 보고 운행하더라도 길을 잘못 드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AR 네비게이션을 사용하게 되면, 이런 실수들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고 하죠.

자신이 설정한 목적지로 운행을 하기 때문에 가끔 길이 헷갈리는 도로이거나 초행길인 경우 발생하는 실수들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도로의 이름과 건물번호 등 여러 가지 정보들도 함께 표시되기 때문에 여러 정보들을 한 번에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오늘은 증강현실 네비게이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차량은 날이 갈수록 여러 옵션들이 추가되고 성능 또한 끝을 모르고 좋아지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AR네비게이션은 정말 신기한 기술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운행하는 도로를 분석하여 유리창으로 표시를 해주니 말이죠. 앞으로도 더 멋지고 신기한 기술들이 나오겠죠?

The post 앞으로 기대되는 증강현실 네비게이션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
http://sharehows.com/ar-navigation/feed 0 97719
노르웨이 기상청이 그렇게 잘 맞는다고? 정확도 200% 외국산 날씨 어플 3 http://sharehows.com/weather-app-3 Tue, 11 Aug 2020 08:00:00 +0000 http://sharehows.com/?p=97744

예측 불가한 요즘 날씨에, 쉴새없이 몰아치는 비바람에... 사상초유의 장마철에! 정확한 일기예보의 필요성을 더욱 절실히 느끼고 있는 분들 많으시죠? 정확도 높다는 해외 날씨 어플 3가지를 소개합니다!

The post 노르웨이 기상청이 그렇게 잘 맞는다고? 정확도 200% 외국산 날씨 어플 3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

예측 불가한 요즘 날씨에, 정확한 일기예보의 필요성을 더욱 절실히 느끼고 있는 분들 많으시죠? 정확도 높다는 해외 날씨 어플 3가지를 소개합니다!

1. YR (노르웨이)

2. Windy (체코)

3. AccuWeather (미국)

The post 노르웨이 기상청이 그렇게 잘 맞는다고? 정확도 200% 외국산 날씨 어플 3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
97744
프로생활러라면 꼭 필요한 린스 활용법 http://sharehows.com/conditioner-tips http://sharehows.com/conditioner-tips#respond Tue, 11 Aug 2020 02:00:00 +0000 http://sharehows.com/?p=97715

린스, 머리 감을 때만 사용한다고?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하자!

The post 프로생활러라면 꼭 필요한 린스 활용법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

자세히보기

The post 프로생활러라면 꼭 필요한 린스 활용법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
http://sharehows.com/conditioner-tips/feed 0 97715
웹드라마 EP.11 남사친이 달라 보일 때 대처법 http://sharehows.com/webdrama-ep-11 Mon, 10 Aug 2020 09:27:54 +0000 http://sharehows.com/?p=97733

남사친에게서 갑자기 심장이 반응할 때 대처법?

The post 웹드라마 <첫사랑 대처법> EP.11 남사친이 달라 보일 때 대처법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

언제든 그 자리에 있던 바람에게 미소를 짓자
꼬리를 살랑거리네요

웹드라마 <첫사랑 대처법> EP.11

첫사랑대처법
🧡매주 월, 목 5시 [대처법] 유튜브 , 네이버 TV 본방사수🧡

The post 웹드라마 <첫사랑 대처법> EP.11 남사친이 달라 보일 때 대처법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
97733
웹드라마 EP.10 놓치고 싶지 않을 때 대처법 http://sharehows.com/web-drama-ep10 http://sharehows.com/web-drama-ep10#respond Thu, 06 Aug 2020 08:00:00 +0000 http://sharehows.com/?p=97711

다시는 그 무엇도 좋아하지 않겠다고
그렇게 다짐했다

The post 웹드라마 EP.10 놓치고 싶지 않을 때 대처법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

다시는 그 무엇도 좋아하지 않겠다고
그렇게 다짐했다

웹드라마 <첫사랑 대처법> EP.10

첫사랑대처법
🧡매주 월, 목 5시 [대처법] 유튜브, 네이버 TV 본방사수🧡

The post 웹드라마 EP.10 놓치고 싶지 않을 때 대처법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
http://sharehows.com/web-drama-ep10/feed 0 97711
“갑자기 연봉을 깎겠다고 합니다” 노무사가 말하는 솔루션 http://sharehows.com/labor-advice http://sharehows.com/labor-advice#respond Wed, 05 Aug 2020 02:24:38 +0000 http://sharehows.com/?p=97700

편의점도 주휴수당이 있나요? 근로계약서상 급여와 다르게 받았는데 어떡하죠? 너무나도 궁금했지만 차마 물어보지 못했던 이야기들, 여러분들의 머리를 아프게 했던 고민들을 노무법인시티 김기룡 노무사가 풀어드립니다!

The post “갑자기 연봉을 깎겠다고 합니다” 노무사가 말하는 솔루션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

Q1.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는데 주휴수당을 받지 못하고 있다. 원래 편의점은 주휴수당을 주지 않는 것인가?A. 법률상 주휴수당이라는 것은 주당 15시간 이상 근무하면 어떤 경우에도 지급해야 한다. 주당 40시간 이상 근로한 사람 기준, 8시간을 지급해야 하고 20시간이라고 한다면 비례적으로 4시간의 주휴수당을 지급해야 한다.

Q2.

학원 강사다. 근로계약서상에는 수습기간 동안 160만원을 지급하기로 되어 있는데 하루도 빠지지 않고 근속했음에도 4-5월 월급이 135만원이 나왔다. 4대 보험이나 상조회도 들어가 있지 않다.

A. 우선 최저임금법 위반이다. 하루 8시간씩 근무하면 월 최저임금은 약 180만원 정도가 된다. 근로 계약 기간이 1년 이상이라면 수습 기간 중에는 최저 임금의 10%를 감액할 수 있다. 계산을 해보면 10%를 감액한다고 해도 1,615,779원 이상을 지급해야 한다. 급여 자체가 160만원이라고 되어 있으니 최저임금에 비해서 15,000원-16,000원 정도 적게 지급되고 있기 때문에 최저임금법에 위배된다.

4-5월은 135만원을 받았다고 하는데, 만약 공제된 것이라고 해도 25만원이란 금액은 과도한 측면이 있다. 국민연금이 4.5%, 건강보험료가 3.335%로 총 8% 정도이다. 그럼 14-15만원 선으로 공제된다. 나머지 10만원은 소득세란 의미인데, 임금이 160-170만원 선이면 소득세가 거의 나오지 않는다. 반드시 급여명세표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최저 임금법 위반에 대해서는 노동부에 가서 해결하기를 바란다.

Q3.

프리랜서 헤어디자이너였지만 프리랜서 계약서와 함께 근무 계약서도 작성했다. 출·퇴근시간, 휴무, 지각, 점심식사 등 규율을 엄격히 준수하면서 소속된 직원과 다름없이 근무하였다. 그런데 퇴사할 때 3.3% 공제하는 사업자라며 퇴직금은 줄 수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 고용노동청에 진정서를 제출했더니 원장은 출퇴근 시간이 따로 없었으며, 지각비도 걷지 않는다는 내용이 적힌 확인서라는 것을 갖고 있다며 보여줬다. 이럴 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A. 이 경우, 회사에서 지휘·명령했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있다면 근로자로 판단 받을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입증자료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같이 근무했던 동료들에게서도 진술서를 받아서 노동청에 추가적으로 제출하는 방식을 추천한다.

Q4.

프랜차이즈 카페 아르바이트생이다. 동시간대 일하는 아르바이트생의 이간질과 모함으로 한달만에 부당해고 당했다. 그 아르바이트생은 2년 가까이 일한 사람었고 사장이랑 친분이 있었다. 사장이 없을 때 텃세를 부리고 근무태만의 모습도 보였지만 신입이었기에 참고 일했다. 그런데 역으로 내가 본인을 불편하게 했다고 고자질해서 해고 당했다. 사실을 말하고 CCTV를 보여줬음에도 ‘진작에 말하지 그랬냐’는 답변만 돌아왔다. 본사에 고소라도 할 걸 후회된다.

A. 안타깝게도 본인의 얘기만 들어서는 쉽게 판단이 안 될 것 같다. 상대방의 얘기도 들어봐야 할 것 같고 또 구체적인 내용이 별로 없다.

이 사례에서는 카페에 근로자가 5인 이상이 되느냐, 아니면 5인 미만이냐에 따라 다르다. 왜냐하면 현 법상에서는 5인 이상이 되어야 해고 구제 신청을 할 수 있다. 5인 미만의 경우에는 해고 예고만 하면 된다. 그러다보니 회사에서 사장님이 그냥 나가면 좋겠다 했는지, 해고예고수당을 줬는지, 안 줬는지 정확히 나와있지 않아서 답변이 어렵다.

즉 본인은 부당해고라고 주장하지만, 회사에서 해고 절차를 잘 지켰는지 안 나와있으며, 어떤 이간질을 어떻게 했는지를 명확하게 밝히고 않아서 답변을 드리기 조금 어려운 상황이다.

Q5.

월 4회 휴무인데 5일 이상 더 쉴 수 있다. 이 때, 월급에서 하루당 9만원씩 차감된다. 6일 이상 쉬면 2일치가 차감되어야 한다. 그런데 2일 + 1일 총 3일을 월급에서 제하고 있다. 이럴 땐 뭐라고 말해야 하나?

A. 임금은 전액 지급의 원칙이 있다. 근로자의 임금을 지불할 때는 함부로 공제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소득세법, 주민세법 혹은 각종 사회보험법으로 규정되어 있거나 본인의 동의가 없으면 공제해서는 안된다.

구체적인 모습을 확인해야 하지만, 본인의 동의 없이 휴무했을 때 9만원을 공제한다면 문제가 있다. 아마 사업장에서는 입사할 때 동의서 같은 걸 받아놓았을 것이다. 이런 부분을 확인해야 한다. 더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야 정확한 답변이 가능할 것 같다.

Q6.

월 4회 휴무에 급여는 240만원이고 쉬는 시간은 1시간 30분이다. 야간 21시에서 다음날 오전 9시까지 근무한다. 4대 보험으로는 매월 27만원 이상 나간다. 그런데 연금공단에 로그인해보면 월급은 220만원으로 되어 있다. 이 경우 퇴사 후에 최저임금, 야간수당, 주휴수당 등과 관련하여 신고가 가능한 부분인가?

A. 최저 임금 여부에도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실제 근무 시간이 10.5시간이 되는 것이고 야간 근무 수당, 하루 2.5시간 연장 근로에 대한 수당, 월 4회 휴무라면 주 6일 근무이기 때문에 휴일 근무 수당도 받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최저 임금 미달이 나올 것 같다.

4대 보험 이외에도 소득세, 주민세가 나갈 것이기 때문에 공제금이 27만원인지 4대 보험만 27만원인지 확인이 필요하다. 연금공단에 나와있는 월급의 경우, 추측해보았을 때 생산직 근무자는 시간 외 수당 20만원을 비과세한다. 또한 사회 보험료를 공제하는 기준 금액에서도 제외할 수 있어서 220만원으로 신고가 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저임금, 시간외수당, 야간수당, 휴일수당 등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없어서 구체적인 답변이 어렵다. 최저임금이 미달됐거나, 야근 수당 혹은 주휴 수당, 휴일 수당을 별도로 받지 않았다면 퇴사 한 후에 과거 3년치를 소급해서 받을 수 있다.

Q7.

일용직이다. 근로계약서에는 휴일 수당을 지급한다고 명시돼 있는데도 일용직이라서 지급할 수 없다고 한다.A. 일용직은 근로 계약 기간이 하루인 기간제 근로자라고 볼 수 있다. 아침에 근로를 개시해서 저녁에 끝나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때, 일용직의 모순이 있다. 매일매일 근무하면 실제로 근무 시간이 정규직 직원과 다르지 않은 경우가 있는 것이다. 이럴 땐 일용직이라고 하더라도 휴일, 주휴를 부여해야 하며 주휴수당도 지급해야 할 의무가 있다.
즉 형식적으로는 일용직이나, 실질적으로 정규직과 다를 바 없다면 주휴수당뿐만 아니라 한달 만근시 연차휴가도 1개 사용할 수 있다. 1년 넘게 지속해서 근무하면 퇴직금도 발생한다. 그래서 일용직이라 지급할 수 없다는 회사의 논리는 말이 안되는 것이고 노둥부에 진정을 제기해서 받을 수 있다.

Q8.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을 했다는 이유로 기존 월급보다 깎아서 지급한다. 어떻게 해야 하나?

A.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 취업 청년들의 목돈 마련과 장기근속 유도를 위해 정부에서 만든 제도이다. 청년이 2년 동안 재직하면서 적금을 드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근로자는 한달에 125,000원 정도로 2년 동안 총 300만원 가량 불입하고 회사 또한 2년 동안 총 400만원을 불입한다. 거기에 국가에서 1300만원을 더 얹어 목돈을 마련해서 주는 제도이다.

이걸 빌미로 월급을 더 깎아서 준다는 건데, 임금 전액 지급의 원칙이 있어서 근로 계약 상에 지급해야 될 임금을 회사가 임의로 공제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금 전액 지급의 원칙을 위반해서 월급을 깎고 있는 것이고 당연히 회사는 형사 처벌 대상이고 노동청에 진정을 넣으면 감독관이 과거의 것까지 소급해서 지급하라고 판단을 내릴 것이다.

Q9.

근로계약서에는 주 14시간 근무인데 사장 대타를 주 2회정도 해왔다. 이 경우, 퇴직 시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가?

사장님 대신해서 추가적인 근무를 했다는 것 같다. 근로 계약서에 14시간 근무하기로 했는데 추가 근무를 했다면 연장 근무 수당을 받을 수 있다. 추정해봤을 때 일주일에 28시간을 근무했다면, 당연히 1년 이상 근무하면 퇴직금 받을 수 있고 추가적으로 시간 외 근무 수당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Q10.

연장 및 야근 수당에 대해서 30분 단위로 근무시간을 계산해서 준다. 거기에 야근수당도 1.5배 하지 않고 있다. 이게 잘못된 것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도리어 불만 있음 신고하라는 식으로 나온다. 이럴 경우 퇴사후에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3년동안 근로자가 문제 제기하지 않으면 안 줘도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사실인가?

시간 외 근무 수당을 50% 가산 해야 될 요건은 직원들이 5명 이상이어야 한다. 5명 미만의 경우에는 야간 수당에 대한 가산은 해줘야 하지만 시간 외 근무에 대한 가산은 하지 않아도 된다. 5인 이상 사업장인지 확인할 수가 없어서 이게 잘못됐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조금 힘들다. 하지만 시간 외 수당을 30분 단위로 주는 것은 실제로 20분을 근무 했으면 20분에 대한 수당을 줘야 한다.

이럴 경우에 퇴사 후에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냐고 물어보시고 당연히 방법이 있다. 이 회사에 3년 동안 다니면서 문제 제기 하지 않으면 퇴사한 다음에 못 받는다 이게 아니고 과거의 3년을 초과한 부분에 대해서 더 이상 받지 못한다는 것이고 최근 3년치에 대해서는 받을 수 있다.

보통 이렇게 노무 관리 안 지키는 회사들은 연차 휴가도 제대로 못 쉬게 하거나 퇴직금을 산정하는 데에 있어서 평균 임금을 산정하는데, 평균 임금이 아닌 기본금을 산정하는 회사도 아마 있을 것이다.

문제를 제기하면서 시간 외 수당 뿐만 아니라 연차 수당이라든지 퇴직금이라든지 제기할 수 있는 것들을 추가적으로 제기한다면, 금액이 1500만원 이상 될 것 같다. 그래서 당연히 퇴사한 이후에 노동청에 진정을 제기하면 해결이 될 것으로 판단이 된다.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다면? 👇

The post “갑자기 연봉을 깎겠다고 합니다” 노무사가 말하는 솔루션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
http://sharehows.com/labor-advice/feed 0 97700
안전벨트 속 화약, 어떤 역할일까? http://sharehows.com/safety-belt http://sharehows.com/safety-belt#respond Wed, 05 Aug 2020 02:00:00 +0000 http://sharehows.com/?p=97681

차량에서 안전과 연관된 부품 중 가장 1차적으로 생명을 보호하는 것은 바로 안전벨트입니다. 안전벨트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불편하더라도 습관을 들여야 하겠죠.

The post 안전벨트 속 화약, 어떤 역할일까?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

차량에는 여러 중요한 부품과 장치들이 있지만 안전과 연관된 부품 중 가장 1차적으로 생명을 보호하는 것은 바로 안전벨트입니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안전벨트를 하지 않았을 때의 피해와 안전벨트를 했을 때 피해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죠.

안전벨트는 충격이 발생하였을 때 앞으로 몸이 튀어 나가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 에만 적용되던 안전벨트 전 좌석 착용이 이제는 모든 도로에 적용되도록 확대되었습니다. 그러니 이제 안전벨트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불편하더라도 습관을 들여야 하겠죠.

안전벨트, 자동차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안전벨트는 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생명줄’ 이라고도 불리며, 보통 자동차에만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알고 보면 자동차에만 달려있지는 않습니다. 비행기에도, 선박에도 존재하고 있죠.

예전에 기차에는 안전벨트가 있었지만 현재 KTX에는 안전벨트가 없다고 합니다. 고속으로 달리는 KTX에 안전벨트가 없다는 것에 의아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KTX에 안전벨트가 없는 이유는 속도가 300KM/H로 굉장히 빠르게 달리는 것은 사실이나 외부 충격이 있더라도 속도 변화량이 적기 때문에 기차 탑승객이 밖으로 튕겨져 나가는 경우는 매우 희박하다고 합니다.

또한 기차가 탈선되거나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엔 오히려 안전벨트가 있는 경우에 구조가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안전벨트의 작동원리

차량에 충격이 발생하거나 급제동이 발생했을 때, 인체는 관성에 의해 이동하는 방향으로 몸이 쏠리게 됩니다. 충격이 클수록 인체가 움직이는 범위 또한 넓어지죠. 그래서 대형사고라도 발생하게 되면 충격으로 인해 앞 유리, 또는 창문으로 튀어나갈 수도 있습니다. 이런 사고가 발생했을 때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탑승자의 충격을 막기 위한 장치가 바로 안전벨트입니다.

안전벨트는 안전벨트가 일정 속도 이상 빠른 속도로 풀리게 되었을 때 잠기게 되는데요. 그래서 큰 충격을 받아 빠르게 앞으로 몸이 쏠리게 되어 벨트가 빠르게 풀리면 즉시 텐셔너가 작동해 안전벨트가 풀리지 않고 신체를 잡아주게 되는 원리입니다.

안전벨트를 빠르게 매려고 잡아 당기다가 갑자기 멈추는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 바로 이런 경우가 일정 속도 이상으로 빠르게 벨트가 풀려서 텐셔너가 작동했기 때문에 당겨지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 안전벨트를 빠르게 잡아당겼는데 안전벨트가 멈추지 않고 계속 풀린다면 안전벨트의 텐셔너가 고장이 난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즉시 안전벨트를 교체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안전벨트가 텐셔너 작동이 되지 않으면 안전벨트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안전벨트 안 화약, 사실일까?

아마 자동차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이 아니시라면 안전벨트 안에 폭약이 들어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 분들은 거의 없으실 겁니다. 실제로 안전벨트 안에는 화약이 들어있습니다.

안전벨트에 화약이 필요한 이유는 사고로 인해서 충격이 발생했을 때 화약이 터지면서 발생하는 가스를 이용해 피스톤을 밀어 벨트가 다시 안으로 말려들어가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고가 발생하면 차량 내부에서 화약 냄새가 난다고 말씀하시는 것이죠.

화약, 안전벨트 외에어디에 사용될까?

폭약을 이용해서 작동되는 부품은 마찬가지로 안전과 직결되는 장치 중 하나인 에어백입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에어백이 전개되게 되는데 그 원리는 내부에서 폭약이 터지면서 에어백이 전개되는 것 입니다. 벨트도 작동을 해야 하지만 사고가 발생하면 차량 탑승자의 머리가 앞쪽으로 쏠려서 큰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운전석, 조수석에 에어백만 있는 것이 아니라 커튼 에어백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조그만 충격에도 에어백이 전개되면 되려 위험하기 때문에 일정 충격 이상이 발생해야지만 전개됩니다.


화약이란 잘못 사용하게 되면 흉기와 다름없지만, 잘 사용하면 우리의 삶에 필수적인 요소이기도 합니다. 안전과 직결된 부품에 위험한 물질인 화약이 들어있다는 사실에 꽤 아이러니한 부분이 있지만 신기하기도 하죠. 요즘은 전자식 안전벨트도 출시되고 있어서 충격이 발생하면 전기 신호를 보내어 작동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2점식 벨트보단 3점식으로 벨트가 발전하여 사고 시에도 훨씬 안전하게 작동을 했는데 전자식 벨트는 얼마나 더 좋게 개선되었을지 궁금합니다.

The post 안전벨트 속 화약, 어떤 역할일까?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
http://sharehows.com/safety-belt/feed 0 97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