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톱의 기본적 규칙은 잘 알고 있다. 그렇지만 뭔 용어들이 이렇게 난무하는지… 일일히 물어볼 수도 없고 이렇게 어려운 용어들은 누굴 위한 용어란 말입니까!!!!!!!

국립국악원

초급 가이드에서의 정답은 ’11점’ 입니다. 용어에 앞서 고수되는 꿀팁부터 알아볼까요?

고수가 되기 위한 소소한 TIP

① 잘 치는 사람의 왼쪽에 앉아라!(잘 치는 사람은 선이 될 확률이 높다. 왼쪽에 앉아 광이라도 팔자. 티끌모아태산!)
② 비풍초똥팔삼(패를 버려야 할 경우, 이 순서로 버리는 게 법칙이다.)
③ 딴 돈은 감춰라!(공공의 표적이 될 수 있으니~)

뻑(=싸다)

고스톱-용어-01

바닥의 패를 먹으려고 같은 무늬의 패를 냈는데 뒤집은 패도 같은 경우가 바로 뻑이다. 뻑이면 아무것도 못 먹는다ㅠ

첫 뻑은 소정의 돈을 받는데 의외로 짭짤~해요 ^ ^

따닥

고스톱-용어-02

바닥에 같은 무늬의 패 두장이 있고 그 중 하나를 먹기 위해 패를 냈는데 뒤집은 패 마저 같은 무늬일 경우가 따닥이다. 따닥을 하면 나머지 두 사람은 피를 한 장씩 줘야 한다.

고스톱-용어-03

바닥에 있는 패를 모두 가져가는 경우가 쓸이다. 쓸을 하면 나머지 두 사람은 피를 한 장씩 줘야 한다.

고스톱-용어-04

먹을 수 있는 패가 없어서 아무 패나 냈는데 뒤집은 패가 같은 무늬인 경우가 쪽이다.쪽을 하면 나머지 두 사람은 피를 한 장씩 줘야 한다.

총통

고스톱-용어-05

같은 무늬의 패 4개가 한명에게 모두 들어온 경우가 바로 총통이다. 총통이 되면 해당 사용자가 계속 칠 것인지 판을 끝낼 것인지 결정한다. 판을 끝내게 되는 경우 3점으로 난 것과 동일하게 처리한다.

총통의 점수는 지역에 따라 3점, 5점, 10점 등으로 다양하다. 그러니 고스톱 치기 전 미리 정해두어야 싸울 일이 없다.

폭탄

고스톱-용어-06

같은 무늬의 패 3장을 한꺼번에 내면서 나머지 한 장을 먹는 경우가 바로 폭탄이다. 폭탄을 하면 나머지 두 사람은 피를 한 장씩 줘야 한다. 폭탄을 하고 이길 경우 최종 점수의 두 배로 계산한다.

흔들기

고스톱-용어-07

같은 종류의 패를 3장 이상 들고 있으면서 다른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것을 흔들기라고 한다. 흔들고 이길 경우 최종 점수의 두 배로 계산한다.

피박

고스톱-용어-8

한 사람이 3점 이상이 되어 stop을 했을 때, 피가 5개 이하면 피박이다. 피박이 되면 점수에 해당된 금액을 두배로 줘야 한다.

피를 한 장도 먹지 못한 경우는 피박이 아니니 피박이 될 것 같으면 먹지 말아요!(그게 더 힘들겠지만ㅠ)

광박

고스톱-용어-9

위 그림은 원래 광박이었으나, 다른 사람이 고박을 쓴 관계로 광박를 모면한 상황임.(오른쪽 피 뒤집어 놓은 detail을 보라!)

고박

고스톱-용어-10

고를 했는데 상대가 3점 이상을 획득하여 스톱하는 경우를 고박을 썼다고 한다. 고박을 쓰면 새로 점수를 낸 사람에게 점수에 해당된 금액을 두배로 줘야 하며 나머지 한 사람은 돈을 내지 않아도 된다.

나가리

고스톱-용어-11

아무도 3점 이상을 내지 못한 경우를 나가리라고 한다. 누군가 고를 했으나 추가 점수가 나지 않고 상대도 3점 이상을 획득하지 못한 경우도 나가리에 속한다. 나가리가 되면 그 다음 판은 판돈이 2배로 계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