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2

‘시간은 금이다’라는 격언, 다들 한 번쯤 들어보셨죠? 그만큼 시간이 귀한 자산이라는 건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하루 24시간을 전부 금쪽같이 쓰기란 참 힘들어요. 그래서 보다 많은 일정을 효율적으로 소화하기 위해서는 일정 관리가 필수랍니다.

머지않아 바쁜 한 학기를 맞이하게 될 대학생 여러분을 위해! 이번엔 쉐어하우스가 대학생 맞춤형 일정 정리법 세 가지를 준비했어요~

[divider style=”thin” title=”” text_align=””]

과목별 정리 표

대학생들이 한 학기에 수강하는 과목은 20학점 기준으로 8~10개가량이라고 해요. 그리 적다고는 하기 힘든 숫자죠.

또 수업과 과제의 종류도 가지각색이어서 미리 잘 정리해두지 않으면 헷갈리기 쉽고, 과제의 제출기한을 착각하거나 잊어버리는 사고가 나기도 한답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스케줄 정리 팁으로 미리 예방하세요 ^.^

과목별 일정표

먼저 적당한 크기의 종이에(보통 A4용지) 한 학기 동안 들을 수업의 이름들을 위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일정 간격을 두고 적어서 벽에 붙여요. 그리고 특정 수업 관련 스케줄이 생길 때마다 그것을 포스트잇에 적어 과목 이름 밑에 달아둡니다.

한 과목에 여러 스케줄이 겹칠 땐, 마감일이 급한 순서대로 붙인 뒤 번호를 매겨 놓으세요.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의외로 자잘한 스케줄까지 잊지 않고 효과적으로 챙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랍니다.

책상에 앉았을 때 시야에 바로 들어올 만한 위치에 두면 더욱 좋아요. 만일 종이에 여백이 남으면 그날그날 해야 할 일들도 포스트잇에 짧게 적어 붙여둬 보시길 추천합니다. 다른 곳에 따로 정리해두는 것보다 성공률이 훨씬 높아지거든요~

달력 계획표

두 번째로 소개할 방법은 탁상달력을 이용한 월간계획표입니다. 매년 ‘올해만큼은 스케줄 관리의 제왕이 되리라’ 다짐하며 야심 차게 다이어리를 구매했다가 두 달도 채 못 쓰고 책장 구석에 봉인해 두시는 분들, 이 중에도 분명 있으시죠? -0-;;

달력 계획표는 바로 이런 분들에게 유용한 방법이랍니다. 어지간히 습관을 들이지 않는 이상 잘 펼쳐보지 않게 되는 다이어리와는 달리, 탁상달력은 날짜를 확인하기 위해 생각보다 자주 들여다보게 된답니다. 따라서 달력에 계획표를 써 두면 자연스레 그날그날의 스케줄도 눈에 같이 들어오겠죠!

달력2

먼저 2016년 올해의 달력을 준비합니다. 한눈에 보기 편한 스케줄링을 위해선 위의 그림처럼 칸이 쳐져 있는 것이 좋아요. 그 다음엔 해야 할 일들을 단기/장기로 나눠서, 볼펜과 형광펜을 이용하여 해당 날짜에 표시하세요.

특히 장기계획일 경우엔 해당하는 날짜의 숫자 부분에 자를 대고 형광펜으로 길게 줄을 쳐 주면 좋습니다. 이렇게 달력을 이용해서 한 달 단위로 계획을 짜면 주말, 공휴일 등의 변수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일간/주간계획만 할 때보다 편하고 유동적인 스케줄링이 가능하답니다.

다만 달력의 크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까지 모두 적기엔 어려울 수 있으니, 부가적으로 포스트잇이나 데일리 메모장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겠죠.

D-Day 어플리케이션

마지막으로 소개할 방법은 스마트폰을 통한 D-Day 체크 앱 활용입니다. 지금 대학을 다니고 계신 분들이라면, 한창 무더울 8월 즈음 수능 D-100일 소식을 들으며 언제쯤 오롯한 자유를 모시겠느냐고 가슴을 쥐어뜯으며 이야기하며 가슴을 쥐어뜯어 본 경험이 있으시겠죠.

약효는 조금 떨어지겠지만, 앞으로의 남은 기간을 가감 없이 상기시키는 D-day 앱은 자꾸만 딴 데로 돌아가는 시선이 다시금 소화해야 할 일정으로 향하도록 붙잡아줄 거예요.

디데이

앱을 고를 땐 스마트폰 메인화면에 항목별로 개별 위젯을 띄울 수 있는 기능을 지닌 것을 선택하는 게 좋아요. 화면을 켜자마자 중요한 스케줄을 언제 어디서나 상기할 수 있으니까요.

이외에도 10일 단위로 알람이 울린다거나, 달력 앱과 연동되어 스케줄 관리와 D-day 체크를 동시에 할 수 있게끔 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지닌 앱들이 있으니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앱을 잘 골라보시기 바라요.

*주의사항
① 숫자가 깎여나가는 것과 반비례하여 예민함이 증가합니다.
② 시시각각 결전의 날이 다가옴에도 아무것도 안 할 경우 자괴감 디버프가 걸립니다.
③ D-10부터는 슬슬 심리적 압박으로 인해 식욕증가, 수면장애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④ 위의 항목들은 계획 실천을 하건 안 하건 상관없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기왕 D-day를 설정했다면 끝까지 성실히 임하는 것이 좋겠죠?(ㅋㅋㅋㅋ)

[divider style=”thin” title=”” text_align=””]

지금까지 대학생들을 위한 스케줄 정리 꿀팁 3종세트를 모두 만나보셨습니다~! 물론 굳이 위의 방법들 말고도 세상엔 다양한 스케줄 관리 방법이 있고, 여러분 각자가 지금까지 사용해 온 방법들도 있겠죠?

하지만 이번에 소개해드린 방법들을 같이 활용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시간간관리를 하는 데에 분명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요.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대학생들이 부디 즐거운 한 학기를 보내실 수 있길 기원하며 마치겠습니다.

안녕

[divider style=”thin” title=”” text_align=””]

2016 대학생 수강신청 허니팁 BEST5
– 보러 가기 클릭! –

[divider style=”thin” title=”” text_al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