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to-sell-my-car-1_01
소중히 타던 내 차를 판매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 가운데 앞서 소유자가 직접 판매하는 방법들을 확인해봤다. 이번에는 직접 발품을 팔지 않고도 비교적 높은 가격에 차를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경매와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 방법은 최근 몇년 사이에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판매자가 중고차의 정보를 입력해 의뢰하면 매입을 원하는 딜러들이 동시에 가격을 제시하고, ?높은 가격을 제시한 딜러와 판매자를 직접 연결해 주는 형태다. 그 과정을 살펴보자.


1. 내차 등록하기

how-to-sell-my-car-1_02

판매하고자 하는 차의 브랜드, 차명, 연식, 등급, 옵션 등의 정보를 정확히 입력하는 단계다. ?간혹 입력한 정보와 실제 차의 정보가 달라 차를 확인하는 단계에서 취소가 되거나 얼굴을 붉히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때문에?거래의 성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 입력은 꼭 필요한 과정이다.


2. 딜러들의 구매 가능 가격 제시

how-to-sell-my-car-1_03

판매자가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딜러들은 각자 구입할 수 있는 최대의 금액을 제시한다. 견적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 따라 참여 가능한 딜러의 수와 높은 가격을 부른 상위 그룹의 선발 인원수도 조금씩 다르다. 하지만 판매자가 보다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짐에는 분명한 과정이다.


3. 비교 견적서 확인하기

how-to-sell-my-car-1_03-5

견적 비교 서비스를 의뢰받은 업체는 판매자에게 높은 가격을 제시한 상위 그룹 딜러들의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최고가를 제시한 딜러와 판매자가 연결될 수 있는 절차를 진행한다.

동의 과정에 따라 딜러가 직접 판매자에게 연락하는 경우도 있다. 서로의 스케쥴에 따라 시간을 조정한 후 약속시간을 정하면 된다. 판매자가 편한 시간과 장소로 약속을 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4. 실차 확인 절차 후 판매하기

how-to-sell-my-car-1_04

판매하려는 차에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딜러가 제시한 금액에 판매할 수 있다. 하지만 차를 직접 확인하는 과정에서 사고의 흔적이 발견되거나 관리상의 문제로 감가 요인이 있다면 가격 조정이 불가피하다. 모든 고려사항을 신중히 살핀 후 판매자가 합당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거래가 성사된다.


5. 비교견적
how-to-sell-my-car-1_05

비교견적 판매의 장·단점

비교견적을 통한 판매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편리한만큼 직거래보다 가격이 낮을 수 있으며, 차의 상태에 따라 감가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업체에 따라 수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하지만 차를 팔기 위해 투자해야 할 시간과 노력은 줄이고 평균 이상의 가격을 받을 수 있어 양측의 밸런스를 잘 맞춘 판매방법이다.


지금까지 차를 직접 판매하는 방법과 위탁해서 ?판매하는 방법들을 두 편에 거쳐 확인했다. 판매자의 상황과 목적이 모두 다른 만큼 어떤 방법이 우위에 있다고 이야기할 수 없다. 그러므로 다양한 루트와 방법들을 고려해 자신에게 최적의 판매 방법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글. 엔카매거진 고석연 기자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