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_ac_14

불면증. 듣기만 해도 인상이 찌푸러지는데요. 불면증이 발생하는데도 다양한 원인들이 있답니다. 신체 리듬이 깨지거나 심리적 불안감, 잠자는 습관, 건강 등의 이유를 들 수 있는데요. 불면증의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건 잠에 잘 못 드는게 가장 첫 번째! 이 외에도 집중력 저하, 심리적 불안감, 위경련, 두통 등에 시달릴 수 있답니다. 여름에는 날이 더워지면서 불면증이 더 자주 발생하는 것 같은데요. 그럼 불면증을 완화시켜줄 방법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bigdoo_love_4

양

양 세지 않기
잠들지 못할 때 가장 고전적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양 세기! 양 한 마리.. 양 두 마리.. 세다 보면 어느새 잠이 들 것 같지만 …. 이 방법은 불면증을 해소하고 숙면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해요. 양을 세는 것보단 허브티를 마시거나 잠들기 15분 전 짤막한 독서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유

따뜻한 우유 마시기
따뜻한 우유 한 잔은 진정 효과가 있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잠들기 전 따뜻한 우유를 마시면 배고픔에 시달리지도 않을 테니 일석이조 효과겠죠?

클래식 음악 듣기
취침 전 잔잔한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 수면 유도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요즘에는 스마트폰에 탑재된 예약 기능을 이용해 자동으로 꺼지는 기능을 사용하면 음악을 끄기 위해 잠에서 깰 필요도 없겠죠?

설탕

설탕 멀리하기
설탕, 주스, 탄산은 잠들기 전 금물! 당도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하는데 충분한 시간이 걸린다 해요. 신체가 당분을 소화하기 위한 시도를 하면 숙면에 방해가 된다고 하니 달콤함은 잠시 안녕~

블루 라이트 피하기
컴퓨터, 스마트 폰, 태블릿과 같은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블루 라이트는 두뇌를 자극한다 해요. 블루 라이트에 노출되면 생체 리듬이 깨지고 수면의 질에도 영향을 미친답니다. 잠들기 전 2시간 전부터는 전자 기기와 거리를 두는게 중요하답니다.

욕조

목욕하기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면 우리 몸은 나른함을 느끼게 되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데요. 진정 효과가 있는 라벤더 오일을 한두 방을 떨어트리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침대

잠자리 바꾸기
잠자리가 불편하면 숙면을 취할 수 없죠? 지금 잠자리가 불편하다면 침대 위치를 바꾸거나 베개의 높이를 조절하거나 부드러운 이불을 덮어보세요. 편안한 잠자리가 숙면을 불러줄 거예요.

생활 습관 바꾸기
흐트러진 신체리듬을 올바르게 하기 위해선 생활 습관에도 변화가 필요합니다.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과 음료를 점심 이후에는 최대한 섭취하지 않고 20분 정도의 요가나 간단한 운동은 불면증 호전에 도움이 된답니다.

발

발 따뜻하게 하기
발을 따뜻하게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잠들기 전 족욕을 하거나 수면양말을 신어 발을 따뜻하게 해주세요. 솔트 입욕제와 같은 제품은 옵션!

이 외에도 불면증을 완화시키고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볼까요?

bigdoo_love_6

바나나

바나나
바나나는 천연 수면제라 불릴 정도로 숙면에 도움이 되는 과일 중 하나에요. 근육 이완에 도움이 도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몸과 뇌의 긴장을 풀어주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수면 촉진 아미노산이 분비된다고 하네요.

꿀


잠들기 전 꿀 한 스푼을 먹어보세요. 노화 방지, 피로회복에 좋은 꿀은 불면증 치유에도 좋은데요.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불면증에 탁월!

아몬드

아몬드
아몬드는 단백질과 다량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요. 잠들기 전 아몬드를 5-6알 정도 먹으면 수면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호두

호두
호두는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시킨다 해요. 잠들기 전 호두 몇 알과 따뜻한 우유를 함께 섭취하면 그 효과는 2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