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인테리어를 할 때 가장 큰 고민은 “과연 이 디자인이 이 공간에 잘 어울릴까?”일 것이다. 벽 색상부터 가구 스타일, 크기, 타일 등. 하지만 설치하기 전까지는 알 수 없으니 답답한 노릇이다. 그래서 이런 답답함을 해결해줄 다양한 가상 인테리어 온라인 프로그램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번에는 그런 가상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한다. 물론 무료로 배포되고 잇으며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는 것들로 모았다.


1. Planner 5D

planner-5d-1

Planner 5D 는 현재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공간 디자인 툴이다.
창문, 계단, 파티션 등을 표현할 수 있는 작은 건축적 디테일까지 공간을 디자인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무료 프로그램이다.
물론 3D 프로그램이며 수영장 같은 익스테리어 표현도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다.

https://planner5d.com/


2. Roomstyler 3D Home Planner

my-deco-planner

만약 자신의 Floor Plan을 업로드 시키거나 여러 실험을 해보고 싶다면 이프로그램이 적당하지 싶다.


Roomstyler 3D Home Planner (My Deco 3D Planner) 는 벽과 문, 창문 등을 갤러리에서 선택해 넣을 수 있게 만들었다.

원하는 모형을 찾아 공간 디자인 계획에 맞춰 이것저것 넣어보며 즐길 수 있는 인테리어 무료 프로그램이다.


인터패이스는 사용하기 비교적 단순하지만 3D에 360도 전후 회전이 가능해 이미지로 계획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구매도 가능하다.

https://roomstyler.com/3dplanner


3. Ikea Home Planner Tools

아키아는 대부분 알고 있지만 아키아가 이런 툴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아키아 카달로그를 보다 데스크나 책장이 우리 집의 공간에서 어떤 모습을 할지 궁금한적이 있었을 텐데, 아키아에서 제공하는 이 인테리어 무료 프로그램은 그 궁금 증을 해결해주는 도구다.


아키아 가구들을 직접 가져와 자신의 공간에 넣어보며 쉽게 공간 디자인을 해볼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 이다.

https://www.ikea.com/us/en/planners/


4. Ikea Kitchen Planner

Ikea 는 또한 주방 인테리어 디자인을 위한 특별한 인테리어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케비넷 주방 제품들을 미리 볼 수 있도록 다양한 툴을 제공한다. 또한 쇼핑 목록을 명세화할 수 있게 해 얼마나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지 측정할 수 있다.

현재 주방의 사이즈를 작성하면 완성된 공간이 만들어지고 그곳에 다양한 제품을 배치하면서 무엇이 필요한지 어떻게 디자인하는지 등을 확인 할 수 있는 주방 인테리어 프로그램이다.

https://www.ikea.com/us/en/rooms/


5. Design a Room

Design a Room은 자신의 홈의 공간을 선택하고 스타일을 택하고 (contemporary, traditional, global fusion ) 색과 질감 마감 등을 고를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Armstrong의 전체 마감 목록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다. 프로그램의 장점은 실제 제품을 사기 전 그 제품에 대해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욕실을 디자인할 때 하드우드 바닥은 추천하지 않다는 메세지와 그 이유를 보여 준다. 당연히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https://www.armstrongflooring.com/


6. Autodesk Homestyler

Autodesk는 오토캐드의 창시자 3ds Studio Max가 만든 프로그램으로 건물을 디자인 하고 모델링하는 전문적인 디자인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오토데스크는 또한 집, 사무실 아파트 등 층간 계획을 짜는 Homestyler 라는 프로그램도 제공한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은 모르고 있다.

사용자 중심의 친숙한 이 프로그램은 여타 전문 프로그램처럼 특별한 트레이닝을 요구하지 않는다. 층간 계획을 만들기 위해 단순히 drag-and-drop 기능을 사용해 공간을 만들고 벽을 설치하면 된다.

문과 창문은 다양하게 선택해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다. 일반 버전외 전문가를 위한 버전 ‘PRO version’은 구매를 해서 사용해야 한다.

https://www.homestyler.com/int/


7. The Home Renovator

the-home-renovator

공간들이 어떻게 보이게 할지 계획을 새운 다음 리노베이션 또는 인테리어를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제품들을 구입하려 할 것이다.  더 홈 리노베이터(The Home Renovator)는  단열재, 석고판, 페인트, 세라믹 타일, 지붕 타일 그리고 덱 중에  선택해 디자인할 수 있다.

새 인테리어를 원하는 공간의 크기를 측정하도록 사이트의 무료 워크싯을 선택할 수 있다. 워크 싯을 작성하면 얼마나 많은 재료들을 필요로 하는지 알려준다.

http://www.thehomerenovator.com/


8. Sweet Home 3D

sweet-home

일반 공간에 다양한 옵션을 추가하며 꾸미기를 원한다면 이 3D 소프트웨어는 이상적인 인테리어 디자인 프로그램이다.

온라인 소프트웨어는 몇 가지 정보만 적고 로그인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더 높은 버전을 사용하려면 다운로드를 받아 설치해야만 한다.

인터패이스는 4가지 섹션을 가지고 있다. 가구 캐탈로그는 이름에 따라 구성요소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선택한 공간에 드래그 드롭을 하면 된다. 가구 리스트는 각각의 방향에서 전시할 수 있다.

2D로 완성한 공간 계획을 Sweet Home 3D로 가지고 오면 자동으로 3D로 바꿔준다. 생각보다 상당히 쉬운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더 다양한 3D 비주얼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좀 더 스킬을 요구하게 된다.

http://www.sweethome3d.com/index.jsp


9. SmartDraw

smart-draw-floor-plans_gallery1-e1281909110175-1

Smartdraw는 비주얼 그래픽과 프리젠테이션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초보자부터 고급자 모두 그림을 묘사하고 제작하고 디자인까지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오피스 공간, 아파트, 개인 룸과 심지어 건물 엘리베이터까지 계획하는데 사용한다.

SmartDraw는 디자인 프로그램이 비용을 할애하고 싶지 않은 개인 혹은 사업자 모두를 위한 이상적인 프로그램이다. 무료 사용기간이 있으며 만약 사용 후 만족한다면 전체 프로그램을 구매할 수도 있다.

가구, 자동차, 건물 재료들을 거의 무한대로 선택할 수 있는, 본전을 뽑을 만큼 많은 것을 제공한다. 만약 컴퓨에서 상식만 있다면, 여러분의 디자인에 다양한 컨텐츠와 사양들을 더하는 걸 즐긴다면 이만한 프로그램은 없을 것이다.

https://www.smartdraw.com/floor-plan/floor-plan-designer.htm?id=351200&gclid=CM3SxbO1vKMCFSUXswodoRSLcQ


10. HomeByMe

home-by-me

HomeByMe는 온라인이 아닌 개인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무료 공간 계획 툴이다. 2D에서 시작해 바닥부터 룸을 만들고 가구와 액세사리를 이용해 마감을 한다. 준비가 다 되면 3D로 변환하면 된다.

https://home.by.me/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