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못해도 소방관 할 수 있다?
심폐소생술을 하다가 환자가 사망하면 처벌을 받는다?
헌신의 DNA, 소방관에게 직접 물었습니다!!

 

한송이 소방관: 안녕하세요! 구로 소방소 ‘한송이’ 소방관입니다! 쉐어하우스 많은 구독자분께서 질문을 많이 주셨는데요! 제가 몇 가지만 추려서 대답해 드리도록 할게요! (시간관계상 몇 가지 질문만 답변해드렸어요ㅠ)

Q1. 소방관이 되려면 운동도 잘해야 하나요?

저도 사실 운동을 못 하는 몸치예요 (ㅜ_ㅜ). 저희 소방관들은 현장에서 활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운동을 잘 하는 것 보단 체력을 꾸준히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수영을 꾸준히 해서 체력을 유지 시키고 있는데요 여러분들도 좋아하는 운동이나 좋아하는 취미 같은 거로 꾸준히 체력을 유지하는 걸 추천합니다.

Q2. 소방관들은 직무 분류를 어떻게 하나요? 

소방관들은 세 가지 직무로 분류됩니다. 화재진압 업무를 하는 진압대원,  인명구조를 하는 구조대원, 응급처치하는 구급대원으로 구분이되는데요!

제가 구급대원입니다! (으쓱)

Q3. 특채로 들어간 소방공무원은 처음 6개월만 해당 분야에서 근무한다고 한다는데 사실인가요? 

제가 1급 응급구조사로 특채로 들어온 소방관인데요! 지금 8년째 구급(차) 타고 있습니다! 본인의 의지만 있으면 구급(차)을 계속 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돼요!

Q4. 집안에 있는 가구나 전자기기 중에서 불이 잘 날 수 있는 것은?

집 안에 있는 어떤 가전기기에서든 화재가 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전기장판 화재가 많아요. 그래서 전기장판을 보관할 때는 접어서 보관하지 말고 돌돌 말아서 보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Q5. 심폐소생술을 하다가 갈비뼈가 부러지거나 환자가 사망하면 처벌을 받나요?

저희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는 선한 사마리아법이라는 조항이 있습니다! 이 법은 환자가 사망해도 중대한 과실이나 큰 고의가 없다면 그 형을 감형해준다는 제도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걱정 마시고 심폐소생술을 해야 할 상황이 온다면 주저 없이 실시해주시면 됩니다. 대신 부적절한 가슴 압박은 생명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방법으로! 심폐소생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세요!!

서울 소방 재난본부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불찰 주야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