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소 안에서 인증샷은 안돼요!

not to do list on the Election Day 01
투표소에서 하는 인증샷은 질서를 해하는 행위로 간주되니 투표소 안에서의 인증샷은 자제하도록 해요! 투표소에서의 인증샷은 취재 보도를 위해 일시적으로 촬영을 허용하는 수준으로 해당 투표 관리관이 허가한 때에만 촬영이 가능하다고 해요. 아름다운 인증샷 문화를 위해 투표소 안에서는 조금 참아보아요.

 

기표소 내에서 기표 여부와 상관없이 투표용지를 촬영하면 안 돼요!

not to do list on the Election Day 02
투표용지에 기표를 하기 전, 깔끔한 선거 용지를 찰칵! 하면 바로 철컹!  비록 누구를 기표했는지 알 수 없더라도 투표용지를 찍는 것은 선거법을 위반한 행동이랍니다. 소리가 나지 않는 카메라 어플을 이용해 몰래 찍겠다구요?! 리얼뤼?!! 이번 선거부터는 기표소의 뒷가림막이 없기 때문에 이 또한 피할 수가 없다구요. 절대로 절대로…! 투표용지를 찍지 않도록 해요. ^^
[highlight text=”기표소 안에서 투표용지를 촬영할 경우 공개 여부와 관계없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4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니 조심하세요!”]

 

특정 정당이나 후보의 선거 벽보를 배경으로 촬영한 인증샷을 SNS에 올리면 안 돼요!

not to do list on the Election Day 03
자 이제 무사히 투표소를 나오셨나요? 뿌듯한 마음을 가득 안고 인증샷을 찍기 전 잠깐! 주위를 둘러보세요. 투표소 주위에 후보자의 벽보, 포스터, 현수막 등 홍보물 등이 있는지 꼭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사진을 찍으면서 주위에 후보의 홍보물이 함께 나올 경우, 특정 정당, 후보자를 지지하는 것으로 해석돼 선거운동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해요.

 

특정 정당이나 후보의 기호를 손가락으로 표시하는 등 특정 후보를 지지 혹은 반대하는 내용을 담은 인증샷을 SNS에 올리면 안 돼요!

not to do list on the Election Day 04
사진 찍을 때 대표 포즈, v^_^v 브이! 브이도 선거날만큼은 자제해주세요. 이러한 손가락 모양은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를 지지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브이, 엄지 척, 등의 손가락 포즈도 이날만큼은 금지, 피스~ 등의 손가락을 이용한 포즈는 모두 참아주세요. ^^

 

not to do list on the Election Day 05
사진 속에서 특정 인물이나 정당을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내용으로 비칠 수 있는 포즈도 역시! 모두 조심해야겠습니다.
[highlight text=”인증샷에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내용을 담으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6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돼요!”]

 

6.4 지방선거, 우리 모두 선거에 참여하고 나만의 개성 넘치는 단, 선거법은 위반하지 않는! 인증샷을 찍어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