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는 여자 혼자 여행하기 너무 위험하지 않아?

사실 이런 말들은 여행을 하기 전이나 후나 심지어 여행을 한창 다니는 중에도 한국에 있는 지인들에게 가장 많이 들었던 말입니다. 그래서인지 여행을 하면서도 잔뜩 긴장을 하고 있었고, 신경을 많이 쓰며 다녔습니다. 약 3개월 동안 여행을 하면서 주변의 사례와 스스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혼자 인도 여행하는 여성분들을 위한 몇 가지 주의사항을 전합니다.

1. 한국에서 하지 않는 행동은 인도에서도 하지 말자.

the-caution-of-india-travelling 04

이국적인 도시에서 처음 보는 사람의 오토바이를 함께 타거나, 낯선 사람과 손을 잡고 다니는 일. 여행의 낭만을 즐기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낭만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 이런 행동은 여성에 대해 보수적인 나라에서는 굉장히 파격적인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수적인 나라에서 이국적인 외국 여성의 이런 과감한 행동은 그들이 여러분을 쉽게 볼 수도 있는 전제조건이 될 수도 있으니, 천천히 친해지세요.

2. 아무리 더워도 너무 얇거나 짧은 바지를 입지 말자.

the-caution-of-india-travelling 01

로마에 가면 로마의 법을 따르란 말처럼, 인도 여성들이 입고 있는 옷을 보면 여자의 노출에 얼마나 보수적인 나라인지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해수욕을 할 때도 전신을 가리는 옷을 입을 정도의 나라니깐요

인도는 중부에 위치한 델리만 해도 40도를 넘나드는 더위가 쉽게 찾아옵니다. 그렇다고 짧은 바지와 윗도리를 입는다면 모든 동네 사람들의 시선이 집중될 것입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현지의 옷을 사서 입는 것! 여행자 기분을 내기에도 딱, 통도 넓고 얇은 재질이기 때문에 더운 나라에서는 딱이랍니다. (지역마다 상이할 수 있으나 대도시가 아니라면 대부분 노출에 보수적이랍니다.

3. 혼자 여행 하는 것을 자랑하지 말자.

the-caution-of-india-travelling 03

나 홀로 배낭여행을 떠난다는 것은 인생의 도전입니다. 그래서 자랑스럽게 남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여행 중에는 가급적 삼가주세요. 일행 없이 혼자 시장에 가거나 식당에 가면 혼자 왔냐고 묻는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그 사람과 일행을 할 생각이 없다면 딱히 혼자 여행하는 사실을 밝히지 않는 것이 나을 수도 있어요. 보통 ‘남자친구’와 함께 왔다고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답니다!(눈물…)

4. 한국어 칭찬에 넘어가지 말자

the-caution-of-india-travelling 06

“친구~”, “어디가요?”, “집에 가요?”
오랜 여행에 지칠 때 들려오는 한국어에 반가워 발길을 멈추셨나요? 적당한 대화로만 응대하고 돌아서시길 바랍니다. 한국어를 잘 하는 인도인들은 대부분 관광객을 상대하기 위해 공부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의 한국어에 마음의 위안을 얻는 것은 좋지만 어느새 양손 가득 물건을 들고 나올 수도 있으니…

5. 남이 주는 음식을 함부로 먹지 말자

the-caution-of-india-travelling 05

‘이보게 아가씨 허허 우리 손녀 같아서 주는 거야, 계란 하나 먹어보겠나?’라는 호의는 거절해도 좋습니다. 이것은 어느 나라, 어느 지역을 여행하는 모든 여행자라면 지켜야 하는 사항입니다. 넓은 땅을 가지고 있는 인도에서 보통 이동시간은 7시간이 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긴 시간 동안 버스나 기차에서 배가 고플 수도 있고, 옆 사람과 친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그들이 주는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낯선 사람이 준 음식을 먹고 정신을 잃고, 빈털터리가 된 케이스를 몇 번 들은 적이 있거든요.

6. 가게에 손님이 나밖에 없다면 긴장하자

the-caution-of-india-travelling 02

시장에서 좋은 물건을 보기 위해 돌아다니다 보면 한 가게에 생각보다 오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그 가게에 혼자 있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때 긴장감을 늦추어선 안됩니다. 주인이 카운터에 나와 갑자기 가게 문을 닫는다면(혹은 가게 문의 커튼을 은근슬쩍 내린다면), 자연스럽게 인사를 하고 바로 나오시면 됩니다. 정말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었다면 사람이 있을 때 다시 들르거나 다른 사람과 함께 가세요.

인도는 여자 혼자 여행하기 너무 위험하지 않아?

라는 질문에 대답을 한다면 결론적으로 “맞아, 정말 위험할 수 있어.” 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데 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위험하지 않을 수도 있어.”라는 대답도 함께 하겠지요. 사실 이러한 주의사항은 꼭 인도에서만 적용되는 것도 아니고, 여성에게만 적용되는 것도 아닙니다. 어디든 홀로 여행하는 이가 지켜야 하는 주의사항이 아닐까요? 이러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떠나는 이유는 도전하는 즐거움이 있기 때문이겠죠. 언제나 기억하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라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