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축하고 환기가 안 되는 곳을 좋아하는 세균. 그런 세균이 우리 집에서 가장 좋아하는 곳이 있다면, 단연 화장실이다. 특히 용변을 보고 물을 내리면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물방울이 사방으로 튀면서 세균이 공기 중에 방출되는데, 심지어 이 성분은 칫솔에서도 검출된다고. 다른 건 몰라도, 치아 건강에 직결되는 칫솔만큼은 지켜줘야 하지 않을까? 언제 어디서나 칫솔 위생을 지켜주는 칫솔살균기를 소개한다.

칫솔살균기 가정용 VS 휴대용

▲ 가정용 칫솔살균기 벽걸이형, 스탠드형 (한샘 양문형 칫솔살균기 2.0)

칫솔살균기는 벽걸이형, 스탠드형, 휴대형으로 구분된다. 가정에서는 공간활용도가 높은 벽걸이형을 주로 사용하며, 제품에 따라 벽걸이 방식과 스탠드 방식을 함께 제공하기도 한다.

▲ 휴대용 칫솔살균기 (아이리버 TBS-150, 한샘 헤드형 칫솔살균기 4.0)

한편 휴대형 칫솔살균기는 학교나 회사에 가지고 다닐 때 주로 사용하며, 휴대용 칫솔을 보관하는 케이스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작은 크기로 칫솔 헤드만 감싸주는 제품이 있고, 칫솔 전체를 수납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칫솔살균기 살균 방식은?

▲ 자외선 살균 방식 (프리쉐 더블케어 PA-TS1000)

칫솔살균기의 살균 방식은 크게 자외선(UV) 살균과 히터 살균으로 구분된다. 먼저 자외선 살균은 UV 살균 램프를 사용해 칫솔모에 있는 세균을 제거하는 방식이다.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강력한 살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대부분의 가정용, 휴대용 칫솔살균기가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 히터 살균 방식 (유토렉스 퍼펙트케어 UTC-57MW)

히터 방식은 열을 사용해 칫솔모를 건조하고 살균하는 방식으로, 세균의 원인이 되는 습기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더 완벽한 살균이 가능하다. 두 가지 살균 방식의 장점을 더해, 자외선 살균에 히팅 건조 기능까지 갖춘 제품도 출시돼 있다.

가정용 칫솔살균기 추천 제품 5

▲ 프리쉐 PA-TS9000

프리쉐 PA-TS9000는 UV 방식의 벽걸이형 가정용 칫솔살균기다.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살균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3분 살균이 완료되면 디스플레이가 자동으로 꺼진다. UV-C, UV-A 램프로 복합 살균하며, 칫솔 하나당 3개의 LED가 적용돼 살균 효과가 강력하다. 내부는 100% 스테인리스 소재로 제작되었으며 USB-C 충전 타입으로 콘센트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프리쉐 더블케어 PA-TS1000

프리쉐 더블케어 PA-TS1000는 받침대를 분리하여 벽걸이, 스탠드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정용 칫솔살균기다. UV 살균 방식에 PI 히터 건조 기능까지 갖춰 2중 살균 효과를 제공하는 것이 강점. 스테인리스 소재의 칫솔걸이를 사용하며, 받침대는 물론 도어와 칫솔걸이, 치약꽂이도 분리돼 제품 세척이 용이하다. 또한 3분 양치 알림 기능을 제공해 올바른 양치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한샘 양문형 칫솔살균기 2.0

한샘 양문형 칫솔살균기 2.0 역시 벽걸이형과 스탠드형 겸용으로 사용 가능한 가정용 칫솔살균기다. 자외선(UV-A) 살균 방식에 원적외선 히터 건조 기능을 더한 2중 살균으로 칫솔을 더욱 위생적으로 보관할 수 있으며, 전원 표시등이 있어 살균이나 건조 기능이 작동하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면도기 살균칸이 따로 구분돼 있고, 거치대는 탈부착이 가능해 쉽게 세척할 수 있다.

▲ 케이투엘전자 유토렉스 퍼펙트케어 UTC-57MW

케이투엘전자의 유토렉스 퍼펙트케어 UTC-57MW는 PTC 히터 방식을 사용하는 벽걸이형 가정용 칫솔살균기다. 75도를 유지하는 세라믹 히터를 탑재해 24시간 완벽하게 살균, 건조하며 양치컵은 거꾸로 보관할 수 있어 더욱 위생적이다. 면도기 칸이 따로 분리돼 있고, 칫솔걸이는 탈착이 가능해 세척이 편리하다. 은은하게 빛나는 무드 램프가 탑재되었으며 도어에 거울이 있어 실용적이다.

▲ 삼국ENG 닥터크리너 HD-601

삼국 ENG 닥터크리너 HD-601 역시 PTC 히터를 활용한 열 살균 방식을 사용하는 벽걸이형 가정용 칫솔살균기다. 칫솔과 면도기를 걸 수 있는 거치대는 탈착 가능해 쉽게 세척할 수 있으며, 제품 옆면에 3분 모래시계가 있어 자녀와 함께 올바른 양치 습관을 기를 수 있다. 모래시계 역시 탈착 가능하며, LED 램프를 통해 작동 상태를 알려준다. 컬러는 블랙, 실버, 화이트로 총 세 가지.

휴대용 칫솔살균기 추천 제품 5

▲ 한샘 헤드형 휴대용 칫솔살균기 4.0

한샘 헤드형 휴대용 칫솔살균기 4.0은 칫솔 헤드만 넣어 보관하는 작고 가벼운 휴대용 칫솔살균기다. 45g 밖에 되지 않아 언제든지 부담 없이 휴대할 수 있다. UBS 충전 방식으로 도어가 닫히면 자동으로 3분 동안 UV 살균이 진행되며, 완충 시 약 15회 사용 가능하다. 컬러는 화이트, 그레이, 핑크 3가지.

▲ 아이리버 TBS-150

아이리버 칫솔살균기 TBS-150은 AA타입 건전지를 사용하는 휴대용 칫솔살균기로, 도어를 닫으면 6~7분 동안 UV 살균 후 자동으로 꺼진다. USB 충전 방식은 아니지만 USB 포트에 연결하면 건전지 없이도 작동 가능하다. 내부는 향균 ABS 소재로 분리 세척이 가능하며, 컬러는 화이트, 핑크, 블루 3가지다.

▲ 삼국ENG 닥터크리너 LD-C700

삼국ENG 닥터크리너 LD-C700는 UV-C 램프와 PCB 열판을 탑재해 자외선 살균 및 건조까지 가능한 휴대용 칫솔살균기다. USB-C 타입 충전 방식으로 완충 시 약 5주간 사용할 수 있으며, 건조 기능은 USB 케이블이 연결돼 있을 때만 작동한다. 뒷면에 작은 홈이 있어 벽에 걸 수 있고, 칫솔 홀더가 칫솔을 흔들리지 않게 잡아줘 달그락거리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또한 공기 흡입 및 배출구가 있어 칫솔 건조가 용이하다. 컬러는 로즈골드, 실버, 블랙으로 총 3가지.

▲ 제로패스 위생살균 무선 충전 UV살균기

제로패스 위생살균 무선 충전 UV 살균기는 USB 방식의 다용도 살균기다. UV-C 램프를 사용하며, 커버를 닫고 버튼을 누르면 5분 동안 살균 기능이 작동한다. 요즘처럼 위생이 민감할 때 면도기나 마스크, 스마트폰 등 다양한 물건을 살균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도 탑재돼 더욱 활용도가 높다.

▲ 필립스 휴대용 UV-C 살균기 2902

필립스 휴대용 UV-C 살균기 2902 역시 USB 방식의 다용도 살균기다. 마찬가지로 살균 효과가 강력한 UV-C 램프를 탑재하고 있으며, 커버를 닫고 버튼을 누르면 8분 동안 살균 기능이 작동한다. 그린, 핑크 컬러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돋보이며,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개인 소지품을 살균할 때 유용하다.

기획, 편집 / 다나와 홍석표
글 / 박다정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