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자발적인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한 코로나 시국. 여전히 시민의식이 부족한 분들이 일부 보입니다. 지하철과 같은 공공 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분들을 포함해 엄연히 피해를 유발하고 있는 상황들.

국립국악원

하지만 되려 나에게 더 큰 피해를 줄 수도 있기 때문에 말 꺼내기가 쉽지 않다는 것, 다들 공감하실텐데요. 신고를 하자니 방법도 잘 모르겠고, 혹여나 그들이 나를 신고자로 인식하진 않을까 싶다면? 지하철 신고! 어렵지 않습니다.

“또타 앱” 활용하기

지하철 신고

Step 1 블루투스를 켠다

Step 2 또타 지하철 앱을 다운 받는다

Step 3 이용 약관에 동의한후 내 전화번호를 입력한다!

지하철 신고

Step 4 하단의 민원 신고 버튼을 누른다!

Step 5 질서저해 버튼을 눌러 마스크 미착용 버튼을 누르고 신고하면 끝!

그 외 다양한 기능

이렇듯 또타 앱을 이용하면 정말 간단하죠? 내가 어떤 전동차에 탑승했는지 확인할 수 있죠. 또 어느 칸에 있는지, 어떤 상황인지 파악하고 제출까지 10초면 끝. 증거가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 사진 촬영 기능도 있으니 참조하세요. 그 밖에 실시간 노선 정보와 성추행, 환경미화, 버스 위치등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도 있습니다.

주의사항

단! 이 기능들은 1호선에서 8호선까지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 유의하세요. 그 밖에 노선은 문자 혹은 유선 전화로 신고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허위 신고시 처벌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우리 스스로가 성숙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실천하는 게 우선입니다. 사실 지하철 신고로 해결 되는 상황이 최선은 아닙니다.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도록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