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임기의 여성들이 보통 한달에 한번 겪는 생리. 생리는 이처럼 여성들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단순히 생리작용을 넘어 심리나 피부 붓기등 밀접하게 연관 되어 있는데요. 몸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 생리에 따라 생리용품을 고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생리 용품을 내 몸에 맞게 선택하고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진과 종류에 대한 설명은 유기농 생리대 브랜드 라엘에서 제공 했습니다.)

1. 일회용 생리대

일회용 생리대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어 가장 흔히 사용되는 생리용품입니다. 교체시 생리대를 속온에서 떼어낸 후 돌돌 말아서 휴지로 감싸준 후 생리대전용함(disposable box)이나 휴지통에 버려주세요.

2. 일회용 팬티라이너

일회용 팬티라이너

생리 끝 무렵에는 생리혈 양이 적어서 얇은 팬티라이너를 사용하면 좋습니다.생리 기간이 아니더라도 분비물이 나오거나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대비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생리대와 달리 흡수력이 없는 생리용품이니 생리양이 많을 때는 적합하지 않아요!

3. 탐폰

탐폰

체내에 삽입하여 생리혈을 흡수하는 생리용품입니다. 생리기간에 부득이하게 수영을 하거나 활동량이 많아질 경우 탐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생리컵

생리컵

체내에 삽입하여 생리혈을 받아내는 생리용품입니다. 실리콘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생리컵을 교체할 때 손으로 외음부를 만져야하기 때문에 손이 청결한 상태에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생리팬티

생리팬티

생리대 없이 생리혈을 흡수 할 수 있는 방수 속옷입니다. 생리대를 교체하는 것이 어렵거나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알아두면 좋을 생리 이야기

1) PMS가 무엇인가요?

PMS(Premenstrual Syndrome)는 생리전증후군이라는 뜻의 생리 7일~10일 전에 시작하여 생리 후에 없어지는 신체적, 정서적 불편한 증상을 말합니다. 보통생리가 시작한 후 2~3일 후에는 사라지게 됩니다.

증상 및 징후
주증상: 유방압통, 감정기복, 불안
기타증상: 두통, 부종, 식욕변화, 변비, 설사 등

2) PMS에 어떻게 대응할까요?

식욕이 증가할 경우 : 제철 과일과 신선한 야채와 함께 균형 있는 식사
쉽게 붓는 경우 : 저염식
감정 기복이 심한 경우 : 카페인을 피하고 충분한 운동
배나 가슴 허리 등의 통증이 있을 경우 : 몸을 따뜻하게 하고 통증이 있는 부위에 핫팩 등을 사용

Tip.
임신, 출산 등의 얘기 등으로 너무 겁을 주는 것 또한 생리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으니 초경은 자연스러운 것이고 건강하게 자라고 있는 과정이라는 긍정적인 면을 자주 얘기해주세요.

3) 생리통이란

생리통은 우리 몸의 근육과 자궁을 수축시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 유사물질에 의해 발생하며 샐이 시작 후 2~3일간 지속됩니다. 주로 아랫배가 아픈 증상을 나타내며 개인차가 큽니다. 아랫배의 통증이 느껴지면, 따듯한 차를 마시거나 핫팩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만약 약을 복용해도 통증이 쉽게 가라앉지 않는 다면 산분인과를 방문해 자세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생리통 증상에 따른 약물 선택 TIP

평소에 주기적으로 생리통이 있는 경우 생리 시작 1~2일 전부터 미리 복용하근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약을 먹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하시는 게 좋습니다.

5) 불규칙한 생리주기란?

첫 달은 24일 주기로 생리를 하다 다음 달은 42일 주기로
생리를 하는 등, 주기가 들쑥날쑥하여 예측할 수 없을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한 달에 한 번 주기가 찾아오는 대신 두 달에 한 번 주기가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초경을 경험한 직후 몇 년 동안은 이러한 불규칙한 생리주기는 지극히 정상입니다. 보통 시간이 지나면 생리주기가 규칙적으로 맞춰지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주기가 불규칙하면 다음 생리일을 예측하지 못하여 갑작스러운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일까요?
대부분 10대의 불규칙한 생리주기는 일반적인 현상이며 드물게 다른 원인에 의해 생리주기가 불규칙 할 수 있습니다.

예:과도한 운동, 체중이 너무 적게 혹은 많이 나갈 경우(저체중, 비만), 충분한 칼로리 섭취가 안 되었을 경우, 호르몬 불균형(갑상선 호르몬, 안드로겐 호르몬)


2017년 생리대 유해성 파동 이후

또한 생리용품은 여성들이 매달 사용할 수 밖에 없는 필수용품입니다. 2017년 생리대 유해성 논란 이후로 생리대 소재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016년 캘리포니아에서 한인 여성 3인, 아네스 안, 원비나, 백양희 씨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평균 40년 이상 동안 매달 사용하는 생리대에 독성 성분이 가득하다는 조사결과에 주목하고, 높은 품질과 안전에 촛점을 맞춘 유기농 여성용품을 만들어 보자고 뜻을 모았다고 합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라엘이란 브랜드인데요.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 순면생리대 부문 1위

라엘의 유기농 순면 생리대는 기존 생리대 제품에서 위험하다고 알려진 6가지 유해물질인 ▲농약면화 ▲염소표백제 ▲포름알데히드 ▲형광증백제 ▲화학향료 ▲색소를 사용하지 않으며, 친환경 펄프(무 염소표백)와 무독성 접착제, 통기성 백시트를 사용해 안전뿐 아니라, 기존 유기농 생리대의 낮은 기능성 문제를 보완했습니다.

그 결과 제품력을 바탕으로 출시 후 지금까지도 미국의 아마존에서 생리대 카테고리 1위에 올랐고 소비자평가도 4.9/5를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에도 출시하여 높은 소비자의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고 합니다.

라엘은 수상을 기념하여 1월 24일까지 자사몰에서 2020년 라엘 BEST 5 제품(중/대형 10팩, 오버나이트 6팩 세트 등)을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거나 배송비만 내면 라엘 유기농 순면 생리대(8개입)를 체험해 볼 수 있는 무료 샘플링도 진행한다고 하니 유기농 제품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 방문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