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는 해야 하고 잠은 쏟아지고 자꾸 감기는 눈꺼풀과 떨어지는 고개. 자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안자는 것도 아니고… 참 괴롭습니다. 시험기간 동안 용케~ 졸음을 참는 사람들의 노하우를 몇 가지 알아봤어요.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은 아니지만, 주변 사람들의 효과적인 잠깨기 노하우를 모았습니다.
❍ 오늘도 잠과 사투를 벌이는 당신을 위한 노하우 ❍
머리 꽉 묶기
머리가 긴~분들을 위한 잠 깨기 노하우!
머리를 포니테일 방식으로 묶습니다. 단,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두피에 자극이 갈 수 있도록 높이 그리고 아주 타이트하게 묶어 줍니다. 눈이 치켜 올라가는 것이 포인트! 도서관인데 머리가 너무 타이트하게 묶어서 얼굴이 이상하다구요? 괜찮아요. 안 생겨요. 시험을 위해, 잠을 위해 스타일링은 잠시 포기합시다.
무서운 생각하기
가장 최근에 본 무서운 영화, 무서운 글, 혹은 이미지를 떠올려 보세요. 온몸에 소름이 돋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잠이 너무 쏟아져서 최근에 본 무서운 장면이나 이야기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스마트폰으로 무서운 이야기를 몇 개 검색해 읽어보세요.
소름이 돋아서 집에 가기가 무서워졌다면 성공! 얏호 오늘도 도서관에서 밤샐 수 있겠어요~ 잠도 깨고 도서관에서 밤도 샐 수 있는 1석 2조 노하우!
그러나…페북을 키는 순간, 오늘 공부는 끝이라는 거.
코로 숨을 가쁘게 쉬기
잠이 올 때 입을 다물고 코로만 숨을 쉽니다. 이때 평소에 쉬는 숨보다 더욱 가쁘게 쉬어주세요. 복식호흡을 하면서 콧구멍을 ‘벌름벌름’ 거린다면 신경이 코와 배로 분산되어 잠이 달아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수업 중에 잠을 깨기 위해서 서서 수업을 듣는데요. 코로 숨을 가쁘게 쉬는 방법은 이와 같은 이치로 몸의 다른 신체 부위를 지속해서 움직여주어 신경을 분산시키는 것입니다. 도서관에서 서서 공부할 수 없으니 훨씬 간편하고 좋은 방법이에요. 단, 숨소리가 너무 크게 나지 않게 주의하세요. 시끄럽다고 눈총받을 수도…
손가락으로 운동하기
손가락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 운동을 해줍니다. 주로 주변에 있는 것들을 이용해 보세요. 주변에 버리는 종이로 종이접기하거나 가볍게 펜을 돌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손가락운동으로 손가락 마디를 움직여주고 자극을 주는 것은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Tip! 평소에 알고 있던 손가락 운동을 해주셔도 무방해요!
입에 물 머금고 있기
잠을 깨는 방법으로 물을 마시는 방법을 추천해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물을 많이 마시다 보면 질리기도 하고 평소에 물 마시는 걸 별로 안 좋아하시는 분들은 물을 자주 마시기가 힘듭니다.
물을 입안 가득, 볼이 조금 땅길 정도로 넣고, 입안에 머금고 공부를 하거나 책을 읽어보세요. 볼이 땅겨 잠이 달아날 뿐만 아니라 혹시라도 졸다가 물이 조금이라도 흐르면 깜짝 놀라서 깨는 효과까지 있어 잠들기 예방은 물론 잠에서 빨리 깨는 효과까지 있답니다.
주의! 물을 머금고 있는 동안은 재밌는 상상을 해선 안되요. 대참사가 벌어질 수 있어요.
붕어입 만들기
볼을 입안으로 빨아들여 이빨로 살짝 물어주세요. 자연스럽게 붕어입과 닮은 입 모양이 만들어집니다. 이가 볼을 계속 자극해 주기 때문에 잠이 깨는 효과가 있어요.
손가락 사이사이 지압하기
지압법으로 잠을 달아나게 하는 효과를 볼 수도 있어요. 손가락 사이사이의 부분을 눌러주면 혈액순환을 돕고 머리를 상쾌하게 해준답니다. 양쪽 손가락 사이에 4개씩 모두 8개가 있어 팔사혈이라고 부릅니다! 자꾸만 졸음이 쏟아질 때 이곳을 꾹꾹 눌러주시면 상쾌한 기분으로 공부를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거예요!
주의! 지압하다 삘받아서 볼펜으로 손가락 사이 찍는 그 놀이를 시작하면 독서실 민폐라는 거!
잠을 깨기 위해서 많은 분이 가르쳐주신 잠 깨기 노하우를 알려드렸어요. 잠을 깨는 것도 중요하지만 졸거나 피곤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는 적당한 시간의 수면을 취해야 할 뿐만 아니라 양질의 수면을 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잠은 깨는 것만큼 잘 자는 것도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