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심각해지는 지구 온난화와 미세먼지, 이상기류로 인해 환경에 대한 관심도 날로 높아지는 요즘, 우리의 실천으로 지구가 더욱 건강해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런 염원을 모아서, 지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득 담아서 분리수거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알쏭달쏭 헷갈렸던 것부터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부분까지! 꼼꼼하게 준비한 분리수거 방법, 꼭 기억해두고 실천해보자구요!

1. 음식물 쓰레기

식재료에서 생기게 된 쓰레기지만 모두 음식물 쓰레기는 아니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그동안 무심코 음식물 쓰레기로 분리했던 것들이 사실은 일반 쓰레기였을 수도 있다는 사실! 지금부터 헷갈렸던 부분을 콕콕 찝어 알려드립니다.

how-to-separate-trash 01

음식물쓰레기가 아닌 것 – 소뼈, 돼지뼈, 닭뼈, 생선가시, 갑각류의 껍질, 계란껍데기, 한약찌꺼기, 차 찌꺼기, 호두 껍질, 밤 껍질, 땅콩 껍질, 복숭아·살구·감 등의 핵과류 씨, 파뿌리, 양파 껍질, 마늘 껍질

파 뿌리, 채소의 끝 부분은 버리지 말고 따로 모아둔 다음 망에 넣어 육수를 우릴 때 사용하면 좋아요.

2. 재질별 분리수거 방법

기본적으로 캔, 병, 플라스틱 등 무언가를 담을 수 있는 모양으로 이루어진 것은 그 안에 담배꽁초나 다른 재질의 쓰레기가 들어있지 않도록 모두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상표나 안내 문구 등이 적힌 스티커 등의 이물질도 모두 제거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1) 캔

how-to-separate-trash 02


내용물을 완전히 비우고 물로 헹군 다음 배출해야 합니다.

  • 철캔, 알루미늄 캔 (음, 식용유):
    캔 속에 들어있는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물로 헹군 후 배출
    겉 또는 속의 플라스틱 뚜껑 등 제거, 담배꽁초 등 이물질을 넣지 말 것
  • 기타캔 (부탄가스, 살충제 용기):
    구멍을 뚫어 내용물을 비운 후 배출

2) 빈 병

how-to-separate-trash 03


분리 전 플라스틱이나 알루미늄 뚜껑 제거하도록 합니다.

  • 내용물을 깨끗이 비운 후 물로 헹구어 되도록 무색, 청색, 갈색으로 분리

3) 종이

how-to-separate-trash 04


종이만 묶음 해서 버리고, 이물질이 있는 경우 제거 후 투명봉투에 담아 배출해야 해요. 비닐 코팅된 광고지, 플라스틱, 알루미늄, 철사 등 이물질이 섞이지 않도록 합니다. 상자류는 펼쳐서 압축해서 부피를 최소화해주세요.

  • 신문지:
    반듯하게 펴서 차곡차곡 쌓은 후 30cm 정도의 높이로 끈으로 묶어서 배출
  • 우유팩, 음료수팩, 종이컵:
    내용물을 비운 뒤 물로 헹군 후 압축하여 봉투나 다른 팩에 5~6개씩 넣어서 배출하거나 펴서 말린 후 배출

책자, 노트, 종이 쇼핑백, 달력, 포장지 등에 붙은 비닐로 코팅된 표지, 공책의 스프링 등은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4) 플라스틱

how-to-separate-trash 05


폐기물의 구석구석을 살펴보면 다양한 재활용 마크가 표시되어 있다는 사실! 플라스틱이 다 같은 플라스틱이라는 생각은 잊고 각 재질에 따라 분리수거를 하도록 합니다.

  • PET, PVC, PP, PS, PE, PSP재질의 용기, 포장재: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다른 재질로 된 뚜껑 (또는 은박지, 랩 등)이나 부착 상표 등을 제거한 후 가능한 압착하여 배출

5) 스티로폼

how-to-separate-trash 06
  • 스티로폼 완충재 (전자제품 완충재로 사용되는 발포 합성수지, 포장재 / 농, 축산물 포장용 발포스티렌 상자):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디셔너, 오디오, 개인용 컴퓨터, 이동전화 단말기 제품의 완충재는 제품 구입처로 반납
    이물질을 제거한 후 끈으로 묶어서 배출

음식물 등 이물질이 많이 묻어 있거나 타 물질로 코팅된 것은 재활용이 어려우므로 규격 쓰레기봉투에 담아서 배출합니다.

6) 폐형광등, 폐건전지

how-to-separate-trash 07


폐형광등에는 우리 인체에 해로운 수은이 포함되어있고, 폐건전지 역시 수은, 망간, 아연 등을 포함하고 있어서 제대로 처리하지 않고 버리게 되면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키기도 해요. 하지만 폐건전지를 잘 재활용하면 철강재료, 세라믹벽돌 착색제 등 자원으로 쓸 수 있답니다. 비록 수거함이 가까이에 설치되지 않은 곳도 있어 번거롭지만, 조금만 더 신경쓰면 환경도 지키고 경제적으로 절약도 할 수 있어요.

  • 폐형광등 · 폐건전지:
    아파트 내에 마련된 분리수거 함, 또는 동 주민센터나 경로당, 마트 주변 등 본인의 거주지의 주변에 설치된 분리 수거함에 깨어지지 않은 상태로 배출

자세한 폐형광등 재활용 절차 보기▶ 한국조명재활용협회 폐형광등 처리절차

7) 의약품

how-to-separate-trash 08


집에서 먹다가 남게 된 여러 의약품 역시 분리수거의 대상입니다.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리게 될 경우 하천이나 토양을 오염시키기 때문에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을 꼭 기억하고 실천해주세요.

  • 의약품:
    약국에 설치되어 있는 분리 수거함에 배출

참고: 한국환경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