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늘 인터넷을 접하며 생활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늘상 접하는 온라인 세상은 얼마나 안전할까요? 온라인 활동을 함에 있어 컴퓨터 보안과 개인 정보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기술과 휴대 장치의 보다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사용의 인식을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년 2월 둘째 주 화요일은 안전한 인터넷의 날(Safer Internet Day)이며 현재 전 세계 170개국에서 매년 다양한 방식으로 안전한 인터넷 환경 조성과 인터넷 위험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노력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위협이란?

웹 위협, 인터넷 위협은 사이버 범죄를 실행하기 위해 월드 와이드 웹을 사용하는 모든 이용자들을 향한 위협을 뜻하는 말입니다. 인터넷 위협은 HTTP 또는 HTTPS 프로토콜을 활용하는 여러 유형의 멀웨어 및 사기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메일이나 인스턴트 메시지의 링크, 맬웨어 첨부 파일 또는 웹에 액세스하는 서버와 같은 다른 프로토콜과 구성 요소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위협자들은 또한 후속 범죄를 위해 정보를 훔쳐 사이버 범죄자들에게 이익을 주고 감염된 PC를 봇넷의 침입을 도와줍니다.

인터넷 위협은 재정적 손해는 물론 신원 도용, 기밀 정보/데이터 손실, 네트워크 리소스 도용, 브랜드/개인의 인터넷 평판 손상, 전자 상거래 및 온라인 뱅킹에 대한 소비자 신뢰 저하 등 광범위한 위험을 야기하며, 정보 기술(IT)과도 관련된 위협들을 총칭합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IT 사용 확산으로 인해 IT 리스크, 즉 위협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위협으로 부터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중요한 부분은 휴대폰, 태블릿 및 컴퓨터와 같은 장치와 이메일, 소셜 미디어 및 기타 온라인 계정이 보안 취약으로 부터 안전한지 늘 확인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위협의 종류

인터넷 위협은 전달 방법에 따라 푸시 및 풀(Push and Pull)이라는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푸시 기반 위협은 스팸, 피싱 또는 기타 사기 수단을 사용하여 사용자를 악의적인(종종 스푸핑된) 웹 사이트로 유인한 다음 정보를 수집하거나 멀웨어를 주입합니다.

정확하게 표적화된 푸시 기반 인터넷 위협은 데이터 수집 공격의 초점을 반영하기 위해 종종 스피어 피싱이라고 합니다. 스피어 피싱은 일반적으로 재정적 이익을 위해 특정 개인 및 그룹을 대상으로하며, 다른 푸시 기반 인터넷 위협에서 멀웨어 작성자는 공휴일, 유명인, 스포츠, 포르노, 글로벌 이벤트 및 기타 인기 주제를 언급하는 자극적인 제목과 또는 친숙한 정보를 통해 수신자가 이메일을 열고 악성 웹 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따르거나 열도록 유도합니다.

풀 기반 인터넷 위협은 웹 사이트 방문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드라이브 바이” 위협이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언론인과 대중 매체는 “드라이브 바이 다운로드” 라고도 함) 사이버 범죄자는 합법적인 웹 사이트를 감염시키고 무의식적으로 멀웨어를 접속자에게 전송하거나 검색 결과를 변경하여 사용자를 악성 웹 사이트로 이동시키는데, 이를 통해 페이지를 로드할 때 사용자의 브라우저는 사용자 상호 작용없이도 숨겨진 HTML 프레임(IFRAME)에서 멀웨어 다운로더를 수동적으로 실행하게 됩니다.

인터넷 위협을 방지하는 방법

1. 강력한 암호 만들기

우리는 인터넷에서 만드는 거의 모든 계정의 암호를 비슷하거나, 심지어 한가지로만 생성하곤 합니다. 그 결과, 너무나 많은 사람들은 반려 동물의 이름이나 “1234”와 같이 쉽게 해독되는 암호를 사용하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너무나 간단하고 쉬운 비밀번호 또는 PIN을 설정하여 해킹의 위협에 노출되지 마세요. 한 전문가는 “고유하고 긴 강력한 암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iOS의 경우, 장치에 내장된 iCloud 키 체인과 같은 암호 관리자 사용을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2. 장치 방어

휴대폰에 저장된 모든 민감한 정보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세요. 누군가는 개인 연락처를 저장하고, 다른 사람들은 온라인 뱅킹 데이터를 휴대폰에 보관하거나 휴대폰을 모바일 지갑으로 사용합니다.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33%만이 PIN을 사용하여 휴대폰을 잠그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이보다 더 적은 수(21%)의 사람들만이 모바일 보안 앱을 사용합니다.

다행히도 모바일 장치 보호는 많은 비용을 소모하지 않고 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과 태블릿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그 중 한가지 방법은 강력한 성능의 VPN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 보다 안전한 SNS 사용

그 어느 때 보다 SNS는 우리일상의 모든 것을 공유하는 세상이 다가왔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광고주들에게는 무척 좋은 소식이지만 평범한 인터넷 사용자에게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누군가 여러분의 신원을 도용하기 위해 Facebook에서 정보를 유출하면 어떻게 될까요?

SNS를 안전하게 사용한다는 것은 개인 정보가 포함된 SNS를 사용할 때 민감한 정보는 되도록 입력하지 말고, 그럴 경우 비공개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Facebook 개인 정보 보호 설정을 정기적으로 변경하여 전화 번호와 같이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있는 지 확인하세요.

4. 안전하게 아이들을 지키기 위한 추가 조치

성인들과 같은 경우,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읽으면 쉽게 인터넷 위협 방지책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아이 또한 그럴까요? 자녀와 함께 인터넷을 사용하여 인터넷 콘텐츠와 기록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세요. 자녀가 인터넷에서 하는 일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개인 식별 정보를 공유하지 않도록 상기시키세요. 또한 자녀에게 권장되지 않는 사이트는 차단하세요.

5. 인터넷 평판 관리

정확히 어떻게 인터넷 평판에 손상을 입힐 수 있을까요? 한 테크 기업의 설문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응답자들이 인터넷에서 전문적인 평판을 복구하기 위해 지불한 평균 금액은 약 300만원이었습니다. 이토록 인터넷 평판은 한 사회의 구성원의 일상 생활에도 밀접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당연히 평판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인터넷에서 언급되는 내용을 항상 더블 체크하며 확인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를 통합,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전문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6. 민감한 개인 정보 보호

온라인 뱅킹, 주식 거래 또는 기타 민감한 온라인 거래를 하는 경우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공용 Wi-Fi를 사용하는 동안에는 개인 계정에 접속하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해킹 가능성으로 악명이 높으므로, 항상 URL을 직접 입력하여 계정에 액세스하고 이메일 링크를 따라 가지 마세요. 그리고 연결할 때 거래가 암호화되었는지 확인세요. (“https”를 찾으세요.)

이제 여러분은 안전한 인터넷 생활의 기본 사항을 다시 확인했으므로 컴퓨터 안전 지수 점수를 계산하고, 가족의 안전을 얼마나 잘 지키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인터넷 #정보보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