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은 혈액 중의 지질의 일종인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의 양이 정상수치보다 많은 상태를 말합니다. 과다한 양의 지질이 혈액 내에 있을 경우 지방성분이 동맥벽에 침착되어 혈관이 좁아지게 되고, 그에 따라 심장과 뇌의 혈관질환의 발생위험이 높아집니다. 

고지혈증의 원인

고지혈증
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대부분의 환자는 생활 습관의 문제가 원인이 되므로 식생활 개선, 올바른 운동을 통해 고지혈증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 생활 습관의 원인
– 지방위주의 식사 : 육류, 계란 노른자, 치즈 등과 같은 동물성 지방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집니다.
– 운동부족, 비만
– 과음 : 알코올을 섭취하는 경우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집니다.
● 유전적 원인
– 일부 환자는 유전적 이상으로 고지혈증이 발생합니다.
● 기타 원인
– 기타 질환 :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간질환, 신장질환, 비만 등이 있는 경우 고지혈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 경우 원인이 되는 병의 치료가 우선입니다.
– 흡연 : 흡연은 혈관에 지방이 쌓이게 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고지혈증의 증상

고지혈증 자체로는 특별한 증상은 없습니다. 단 고지혈증으로 인한 합병증 발생 시 그에 따른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액 내에 중성지방이 크게 증가하면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췌장염의 증상은 복통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진단 및 검사 방법

고지혈증
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금식 후 시행한 혈액검사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확인을 위한 혈액검사를 진행합니다. 총콜레스테롤이 230mg/dl, 중성지방이 200mg/dl, LDL콜레스테롤 150mg/dl 이상인 경우에 진단 내릴 수 있습니다. 
흔히 저밀도콜레스테롤은(LDL)은 혈관에 침착되어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 고밀도콜레스테롤(HDL)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착한 콜레스테롤’로 불립니다.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은 혈액 내에서 순환하고 있는 지방 유사 물질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조직 세포막의 구성 성분이고 호르몬을 만드는데 관여하며 지질 대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람의 신체가 원활하게 활동하기 위해서는 소량의 콜레스테롤이 필요하며 체내에서는 필요로 하는 모든 콜레스테롤을 간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우리가 섭취하는 많은 음식물을 통해서 콜레스테롤을 얻게 되는데 우유(전유), 치즈, 달걀 및 버터와 같은 일부 동물성 식품들은 높은 포화지방 또는 콜레스테롤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고지혈증
출처 : 삼성서울병원

고지혈증의 치료방법

고지혈증
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생활요법(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을 기본으로 하고, 필요시 약물요법을 시행합니다. 혈액 지질 수치가 너무 높거나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 등이 있거나 생활요법으로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약물요법이 고려됩니다. 약물요법을 시작하는 것은 개개인에 따라 기준이 달라지므로 담당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약물요법을 하는 경우에도 식이와 운동요법은 기본적으로 지속합니다. 약물복용 후 이상증상 발생 시 바로 전문 의료진과 상의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의 경과, 합병증

혈액 속에 지방이 지나치게 증가하면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죽상경화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마치 오래된 수도관이 녹이 슬고 이물질이 쌓여 지름이 좁아지는 것과 마찬가지의 변화입니다. 심장과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에 죽상경화증이 일어나 혈관을 좁게 만들어 혈류를 감소시키면 관상동맥질환(협심증, 심근경색증)과 허혈성 뇌졸증(뇌경색) 같은 중대한 합병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중대한 합병증이 있게되면 사망률이 높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고지혈증은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의 예방 및 생활습관

건강한 식이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정상적인 체중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혈중 지질수치를 모니터링 합니다.

●식이
– 동물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피합니다. 소기름, 돼지기름 등의 모든 동물성 기름과 버터, 쇼트닝, 새우, 장어, 계란노른자 등의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
–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녹황색 채소(상추, 깻잎, 시금치 등), 해조류(미역, 다시마 등), 버섯류
● 운동
– 일주일에 3~4회, 30분~1시간 씩 유산소운동(걷기, 자전거타기, 등산, 수영, 줄넘기, 배드민턴, 골프 등)을 합니다.

(내용 출처 : 삼성서울병원)

고지혈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