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이란?

부정맥은 심장이 불규칙한 리듬이나 비정상적인 심박동 수를 갖는 것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맥박은 심장 내에 위치하는 동방 결절에서 발생한 전기적 자극에 의해 심방이 규칙적으로 수축할 때 일어나며 이 맥박수는 신경 및 호르몬의 영향을 받습니다. 정상적인 맥박수는 분당 50~100회로 규칙적이며 이를 동성 맥박이라고 합니다. 

부정맥
출처 :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부정맥은 흔히 맥박이 불규칙하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부정맥이란 불규칙한 맥뿐 아니라 빠른 빈맥과 느린 서맥을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사람의 맥박 수는 심장박동을 나타내는데 심장박동은 안정 시 50~80회 내외이고, 운동 시에는 최고 180여 회까지 증가합니다. 사람이 정상 맥박을 유지하려면 심장전도계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심장전도계는 정상적인 상태에서 심장의 박동을 주도하는 동방 결절(심장과 심실의 접합 부위에 존재)과 여기서 만들어지는 전기파가 심실로 전도되어 심장 박동을 일으키는 방실 결절 및 히스속 섬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전도계(전도로)가 완벽하게 기능해야 정상 맥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은 임상적인 안정 시 정상보다 빠른 맥박을 나타내는 빈맥과 느린 맥박을 나타내는 서맥으로 나뉘고, 심실에서 발생하는 심실빈맥, 심방이나 방실 접합 부위에서 발생하는 상심실성빈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의 구체적인 종류는 다양하며 이에 따라 진단 및 치료가 달라집니다.  

부정맥의 원인

부정맥
출처 : 게티 이미지 뱅크

1. 전기전달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심장의 변화
예) 심근경색 등의 허혈성 심장질환, 선천성 심장질환, 심근증, 심장판막질환, 여러 가지 약물들, 유전적 질환 등 
2. 전기전달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의 변화
예) 고도의 스트레스, 카페인, 술, 흡연, 불충분한 수면 등

부정맥의 증상

부정맥
출처 : 게티 이미지 뱅크

● 두근거림(심계항진)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의 심박동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갑자기 어떤 일로 놀랐을 때처럼 부정맥의 종류에 따라 빠르거나 느린 심박동을 본인이 느끼는 것입니다. 
● 맥이 빠짐
– 부정맥이 갑자기 짧게 나타날 경우 환자들은 맥박이 한두 번 갑자기 건너뛰거나 빠진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 어지러움, 실신, 피로감
– 부정맥이 발생하면 정상적인 심장박동에 비해 심박출량이 줄어듭니다. 환자들은 이때 머리나 몸 전체로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실신을 일으킬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반복될 경우 피로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 가슴 통증, 흉부 불쾌감
● 호흡곤란

부정맥의 진단/검사

부정맥
출처 : 서울아산병원

● 심전도 검사
– 정상인에서 심전도는 일정한 파형을 그리는데 만일 부정맥이 발생할 경우 심전도의 모양이나 리듬이 바뀌게 되므로 부정맥의 존재 여부와 종류, 원인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4시간 심전도 검사
– 이 검사는 소형의 심전도기계를 환자의 몸에 부착하여 24시간 내내 환자의 심장박동 상태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 검사는 특히 평상시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짧은 시간 갑자기 발생했다가 사라지는 부정맥 진단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전기생리학적 검사
– 부정맥이 발생한 정확한 원인 부위를 찾아낼 수도 있고 발견된 원인 부위를 제거하는 시술을 시행하거나 인공 심박동기를 설치하여 부정맥을 치료합니다.
● 기타 검사
– 심장 초음파 검사, 갑상선 기능 검사

부정맥 치료방법

부정맥 치료 방법에는 항부정맥제, 인공심박조율기, 전기적 심율동전환, 도자절제술 그리고 외과적 수술요법의 다섯가지가 있습니다. 

(내용 출처 : 서울성모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부정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