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절제술은 남성피임법 중 하나로 정소에 연결된 정관을 정단한 후 양쪽 끝을 꿰매어 정자의 이동을 차단하는 수술입니다. 다른 피임법보다 효과가 확실한 편이며 한 번의 수술을 통해 영구적인 피임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성공률이 높고 시술 자체가 간단하며, 수술 후 성욕 및 사정에 미치는 영향도 거의 없습니다. 정관절제술 후 다시 임신을 원하는 경우에는 정관복원술을 시술하여 절단된 정관을 개통할…

국립국악원

정관수술(정관절제술)

정관수술이란?

정관수술
출처 : 서울아산병원

정관절제술은 남성피임법 중 하나로 정소에 연결된 정관을 정단한 후 양쪽 끝을 꿰매어 정자의 이동을 차단하는 수술입니다. 다른 피임법보다 효과가 확실한 편이며 한 번의 수술을 통해 영구적인 피임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성공률이 높고 시술 자체가 간단하며, 수술 후 성욕 및 사정에 미치는 영향도 거의 없습니다. 정관절제술 후 다시 임신을 원하는 경우에는 정관복원술을 시술하여 절단된 정관을 개통할 수 있습니다. 

정관수술의 방법

1. 국소마취를 시행합니다. 
2. 음낭의 피부를 절개합니다.
3. 주변 조직을 박리하고 정관을 노출시킨 후 절개합니다.
4. 정관의 양쪽 끝을 막고 꿰맵니다.
5. 피부 절개부위를 봉합합니다.
* 예상 소요시간은 10분 정도로 추정되나, 수술 진행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정관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후 간단한 일상생활은 가능하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무리한 운동은 피해야합니다. 수술 후 2~3일동안은 격렬한 운동을 피하도록 합니다. 정관절제술을 받았음에도 정자의 생산이 중단된 것은 아니므로 결찰된 부위 이후의 장기들에는 남아있는 정자들이 있을 수 있어 임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술 후 6주 동안, 사정 횟수로는 15~20회 정도 피임이 필요합니다. 

정관수술에 대한 오해와 진실 Q&A

정관수술
출처 : 게티 이미지 뱅크

Q. 왜 여성이 피임하는 것보다 남성이 정관수술을 하는 것이 좋나요?

A. 여성의 경우 난관결찰시술과 그 복원과정은 훨씬 복잡하며 여성에게 자궁 외 임신 등의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피임수술은 여성보다 남성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정관수술을 하면 즉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나요?

A. 정관수술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수술이 짧은 시간에 진행되고 수술의 범위도 매우 적어 고환부위나 하복부의 묵직한 느낌은 있지만 수술 후 일상생황에 지장은 없습니다. 

Q. 정관수술을 하면 정력이 떨어진다는데 사실인가요?

정관수술
출처 : 구글

A. 사실이 아닙니다. 심리적인 원인으로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실제 수술을 한 분들의 경우 오히려 임신에 대한 걱정이 줄어 성생활의 만족도가 오히려 늘어나는 것을 많이 경험합니다. 정관수술과 정력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이러한 남성기능은 감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다만, 드물게 수술 후 출혈 및 부고환염이 발생할 수 있으나 치료가 가능하므로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Q. 정관수술은 어느 병원에서 하는 것이 좋나요?

정관절제술은 비뇨기과 전문의에게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비록 수술이 간단하고 짧은 시간에 할 수 잇다고하여 여러 분야에서 시술이 가능하지만 고환, 정관은 비뇨기과 의사들이 항상 연구하고 수술을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비뇨기과 전문의에게 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정관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