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만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추석 명절을 보내면서, 그동안 잠잠했던 ‘명절 증후군’을 겪는 이들이 늘었다. 명절 증후군은 명절을 치르는 과정에서 생기는 스트레스로 인한 다양한 증상으로, 대표적으로 소화불량, 복통, 두통 등이 있다.

특히 명절증후군의 흔한 증상 중 하나인 소화불량은 장기간 지속되면 만성으로 이어지거나 과민성 대장증후군, 역류성 식도염, 신경성 위염을 동반할 우려가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고칼로리’ 음식 섭취로 인한 체중 증가까지 더해져 온몸이 찌뿌둥한 요즘, 명절 증후군과 ‘헤어질 결심’을 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한다.

◆ 하나, 충분한 수분 섭취로 리셋!

명절 증후군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충분한 수분 섭취’다. 명절 후에는 평소보다 의식적으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 습관적으로 탄산음료를 찾거나 고당도 음료를 마시는 것은 몸을 더욱 무겁게 하는 지름길이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한다.

수분 섭취는 명절 기간에 늘어난 식사량으로 느낄 수 있는 허기짐을 달랠 수 있을 뿐 아니라, 체내에 과도하게 쌓인 나트륨을 배출하고,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또한 우리 몸은 하루에 약 8리터가량의 수분을 소화액을 만드는 데 사용하기 때문에 충분한 물 섭취는 소화를 촉진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 둘, 가벼운 운동으로 피로를 싹!

땀이 나고 숨이 약간 찰 정도의 운동으로 몸을 계속해서 움직여주는 것도 명절 증후군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 몸의 지방은 걷기나 계단 오르기와 같이 저∙중강도 운동 시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과식으로 늘어난 체중이 걱정된다면 가벼운 산책과 걷기 등을 통해 점차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건강한 방법이다.

5시간 이상 시차가 나는 해외를 다녀온 여행객이라면 생체 시간의 변화에서 오는 ‘시차 증후군’도 빠른 일상 회복에 부담을 준다. 낮에 산책 등 가벼운 운동을 하고, 잠들기 전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면 피로를 풀어주는 동시에 숙면을 취할 수 있다.

◆ 셋, 더부룩한 속에는 그린키위가 딱!

소화불량 증세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위장 운동성 회복을 도와주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다. 그중 식이섬유와 천연 소화 효소인 액티니딘을 풍부하게 함유한 그린키위를 챙겨 먹으면 명절 동안 ‘열일’했을 위장의 피로를 풀 수 있다.  

식이섬유는 유익한 장내 세균을 늘려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는 성분이다.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속도를 빠르게 하고,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그린키위는 이러한 식이섬유를 100g당 2.3g 함유하고 있는데, 변을 부드럽게 만드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장을 자극하는 불용성 식이섬유를 모두 포함해 변비 증상을 완화한다. 갈비, 전, 송편 등 기름진 음식 섭취로 갑자기 변비가 생겼다면 그린키위를 하루에 2개 정도 섭취하면 좋다. 

또한 그린키위는 명절 음식의 주재료인 육류, 달걀, 콩 등 소화에 부담을 주는 단백질 식품의 소화를 촉진해 소화 불량을 해결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그린키위에 함유된 천연 단백질 분해 효소 ‘액티니딘’의 힘이다. 실제로 뉴질랜드 메시대 연구에 따르면, 소화효소에 그린키위의 액티니딘을 넣자 동물성 단백질(소고기) 소화능력이 40%, 콩단백질 소화능력이 27% 향상됐다.

◈ 명절 남은 음식 이렇게, 속 편한 명절 음식 활용 레시피!

명절이 지나고 나면 고민이 하나 생긴다. 남은 음식의 해결 방법이다. 실제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많은 주부들이 명절 후 남은 음식을 평균 일주일 이상 보관한다고 답했다.

더부룩한 속과 남은 음식으로 가득한 냉장고. 양쪽을 모두 한층 가볍게 만들어 줄 키위 레시피를 소개한다.

<키위 두부 카프레제>

명절 음식 요리 후 남은 두부와 그린키위를 더해 신선하고 담백한 ‘키위 두부 카프레제’를 만들 수 있다.

재료: 제스프리 그린키위 2개, 두부 200g, 썬드라이드 토마토, 바질 잎 조금, 올리브 오일, 발사믹 소스, 페스토 소스

레시피: 키위는 껍질을 제거한 후 0.5cm 두께로 슬라이스 한다. 키위와 비슷한 두께로 두부를 자르고, 썬드라이드 토마토 또한 잘게 잘라놓는다. 그릇에 키위와 두부를 번갈아 쌓고, 그 위에 페스토 소스와 올리브 오일을 뿌린다. 마지막으로 썬드라이드 토마토와 잘게 다진 바질 잎을 뿌리고 발사믹 소스를 뿌리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