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의 샤인머스켓?? 호주에서 온 칼립소 망고

제 2의 샤인머스켓 자리를 노리는 이색 과일들이 있다. 그 과일들 중에 지금 제철을 맞아 인기를 모으고 있는 과일인 애플망고 종류 중 하나인 칼립소를 소개한다. 호주에서 수입된 애플망고 중 하나인 칼립소 망고는 씨가 작고 껍질이 얇아 과육이 풍부하다. 칼립소 망고로 감성있는 연말 홈파티를 차리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국립국악원
칼립소 망고
호주에서 온 칼립소 망고

제 2의 샤인머스켓 자리를 넘보는 칼립소 망고

칼립소 망고는 15브릭스 내외의 높은 당도로 달콤하며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 풍부한 과즙과 향긋한 향이 특징이다. 분홍색과 노랗고 주황색을 띄는 껍질에 과육은 오렌지 빛 노란색이다. 과실의 크기는 중간 정도이다. 껍질에 초록빛이 없고 만졌을 때 살짝 부드러울 때가 후숙이 잘되었을 때이다. 이듬해 3월까지 수확하므로 겨우내 즐길 수 있다.

칼립소 망고는 지방함량이 적으며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잘 익은 망고 200g은 비타민 A와 비타민 C의 일일 권장 섭취량의 3배까지 제공한다. 비타민 C는 질병의 감염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며, 뼈와 연골, 근육과 혈관 등을 이루는 콜라겐의 형성에 필요한 성분이다. 또한 망고는 폐의 산소를 몸 전체의 세포들로 전달하는데 필요한 성분인 철의 흡수를 돕는다.

또한, 망고는 다른 과일보다 베타 카로틴을 더 많이 공급하며 섬유질과 칼륨의 풍부한 공급원이다. 베타카로틴은 신체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세포, 조직, 피부의 성장과 회복을 도우며 강력한 산화방지제이다.

칼립소 망고 리스 샐러드

크리스마스를 맞아 리스 모양으로 샐러드를 스타일링하면 보는 맛이 더해져 더 맛있게 느껴진다. 스페인의 대표적인 햄 프로슈토는 돼지 뒷다리를 염장해서 자연 건조해서 만드는 식재료이다. 짭짤한 맛이 매력적인데, 달콤한 망고를 곁들이면 단짠의 맛에 상큼함이 추가된다.

칼립소 망고
만나몰(www.mannamall.com), 푸드 스타일리스트: 김희은

<재료>

칼립소 망고 1개, 프로슈토 50g, 양상추 20g, 치커리 50g, 라디치오 60g, 레디쉬 1개, 방울토마토 3개, 청포도 3개, 식빵 1개, 망고잼 1큰술, 레드와인비네거 1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샬롯 1/2개, 레몬제스트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소금 1꼬집,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망고는 씨를 중심으로 1/3컷팅 해서 껍질을 제거하고, 얇게 슬라이스한 후 길게 정렬한다. 프로슈토(Prosciutto, 이탈리아 햄)와 함께 돌돌 말아 꽃모양을 만든다.
  2. 씨를 제외한 반대쪽의 망고는 작은 스쿱으로 파내어 준비한다.
  3. 치커리. 양상추. 라디치오는 한입크기로 뜯는다.
  4. 레드와인 비니거, 올리브오일. 다진 샬롯, 레몬즙(or제스트), 설탕, 소금, 후추를 믹싱해 드레싱을 만든다.
  5. 완성접시의 가장자리에 치커리를 돌려 담은 후 양상추와 라디치오를 곁들이고 망고 프로슈토 플라워와 망고스쿱을 놓는다.
  6. 슬라이스 한 방울토마토와 청포도, 레디쉬(radish)를 곁들인다.
  7. 식빵은 별모양으로 컷팅한 후 망고잼을 발라 가운데에 장식하고, 샬롯 비니거 드레싱을 살짝 뿌려 완성한다.

손맛 가득한 간식, 칼립소 망고 컵케이크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미니 케이크처럼 즐길 수 있다. 서구권에서는 정성이 담긴 엄마표 간식이라는 인식이 있다. 주말에 아이들을 위해서, 연말을 맞아 부담없는 가벼운 선물로, 힐링을 위해

몸매관리를 한다면 망고는 이상적인 간식, 또는 건강한 식사의 재료가 된다. 망고 반 알은 60kcal 밖에 되지 않으며, 망고는 GI가 낮은 식품으로 체내에서 소화되어 혈액 내 포도당으로 변화하는 시간이 느리기 때문에 건강한 혈당수치를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칼립소 망고
만나몰(www.mannamall.com), 푸드 스타일리스트: 김희은

<재료>

버터 170g, 설탕 115g, 달걀 45g, 말차파우더 3g, 박력분 75g, 베이킹파우더 3g, 소금 1g, 우유 100g, 노른자 40g, 망고퓨레 30g, 칼립소 망고 1개

<만드는 법>

  1. 실온상태의 버터를 부드럽게 풀어준 후 설탕을 넣어 섞은 후 달걀과 섞는다.
  2. 박력분, 말차파우더, 베이킹파우더, 소금은 미리 체에 내려 섞는다.
  3. 1의 과정에 2와 우유를 번갈아 가며 넣고 섞는다.
  4. 머핀틀에 유산지컵을 깔고 반죽을 스쿱으로 떠서 채운다.
  5. 16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5분간 굽는다.
  6. 우유 40g에 달걀노른자 40g을 섞은 후 설탕 40g을 넣어 가볍게 섞고 85도까지 중탕했다가 다시 30도 미만으로 식힌다. 실온상태의 버터를 부드럽게 풀고 6을 넣고 섞은 후 망고퓨레를 여러 번에 나누어 넣고 섞어 망고버터크림을 만든다.
  7. 칼립소 망고는 커터기를 이용해 등분한 후 화채스푼을 이용해 동그란 모양으로 파내거나, 슬라이스 한 후 원형몰드를 이용해 컷팅한다.
  8. 구워진 컵케이크를 한 김 식힌 후 망고버터크림을 파이핑하고 생망고 과육와 식용꽃, 허브를 이용해 장식한다.
칼립소 망고
http://www.mannama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