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고 찹 스테이크와 자몽 파피요트 레시피

명절에 선물로 받는 다양한 과일 제품을 후식으로만 즐겨왔다면 명절 요리의 주/조연으로 등장 시켜 맛과 건강의 두 마리 토끼를 잡아보자. 과일을 활용해 늘 먹는 지겨운 명절 요리가 아니라 비슷한 듯 조금 한 끗 다른 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과일, 명절 요리의 주/조연으로 맛 Up, 건강 Up
과일은 만나몰 (www.mannamall.com)

사과/배의 자리를 넘보고 있는 망고의 반격

언제부터인가 망고가 명절 선물의 전통적인 강자인 사과와 배의 자리를 넘보고 있다. 늘 하는 선물에서 벗어나 맛도 있고 조금은 다른 선물을 하고 싶은 소비자들의 심리가 반영된 결과이다. 망고는 농후한 단맛에 비해 칼로리가 낮고 당 지수도 낮을 뿐 아니라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영양이 풍부하다. 잘 익은 망고 200g은 비타민 A와 비타민 C의 일일 권장 섭취량의 3배까지 제공한다. 또한,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신체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세포, 조직, 피부의 성장과 회복을 돕는 강력한 산화 방지제이다. 이런 이유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사랑 받고 있다.

칼립소 망고는 15브릭스(brix) 내외의 높은 당도로 달콤하며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 풍부한 과즙과 향긋한 향이 특징이다. 분홍색과 노랗고 주황색을 띄는 껍질에 과육은 오렌지 빛 노란색이다. 과실의 크기는 중간 정도이다. 껍질에 초록빛이 없고 만졌을 때 살짝 부드러울 때가 후숙이 잘되었을 때이다.

과일, 명절 요리의 주/조연으로 맛 Up, 건강 Up
만나몰 레시피, 푸드 스타일리스트: 이보은

망고 찹 스테이크

갈비는 준비 시간이 많이 걸리는 반면 찹 스테이크는 다양한 색상의 과일과 채소가 고기와 어우러져 비교적 간단하게 조리 하면서도 특별한 요리가 되는 메뉴이다. 망고가 들어가면 색의 대비 효과로 각 재료들이 비주얼적으로 뿐만 아니라 맛의 조화로도 훌륭해진다. 망고는 과도한 육류 섭취로 인해 산성화 된 몸에 축적되어 있는 각종 독소의 배출을 돕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소화 기능을 돕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 시켜 변비 예방 및 개선에 탁월하다.

<재료>

망고 2개, 쇠고기(채끝살) 600g, 깐마늘 16알, 양파 1개, 청피망 1개, 붉은피망 1개, 베이비채소 200g, 고수 50g(기호에 따라 생략 가능)

(고기 밑간) 다진 망고 3큰술, 소금/통후추 굵게 간 것 약간씩, 마늘가루 1작은술

(간편 스테이크소스) 레드와인 5큰술, 시판 돈가스소스 1컵, 우유 5큰술

<만드는 법>

  1. 망고는 가운데 씨를 중심으로 세로로 단면을 잘라 껍질 벗겨 안쪽의 과육만 준비한다. 사방 2cm 크기로 썬다. 씨에 붙어 있는 망고는 칼로 긁어 잘게 다진다.
  2. 쇠고기는 채끝살 또는 등심으로 준비해서 1cm 두께로 얄팍하게 큼직하게 썬다. 다진 망고와 소금 통후추 굵게 간 것, 마늘가루를 고루 발라 밑간 한다.
  3. 마늘은 껍질 벗겨 놓고 양파와 청피망 붉은 피망은 사방 2cm 크기로 썬다.
  4. 기호에 따라 고수와 베이비채소를 준비해서 씻어 물기를 턴다.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뜨겁게 달군 후에 마늘과 양파를 넣어 굽듯이 볶는다. 마늘이 거의 익혀지면 준비한 쇠고기를 놓고 센 불에서 굽는다. 고기가 반 정도 익혀지면 가위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사방 3-4cm 정도면 적당할 듯.
  6. 5에 청피망 붉은 피망을 넣고 레드와인 시판 돈가스소스에 우유를 섞어 붓고 끓이듯이 볶다가 망고 자른 것을 넣어 재빨리 버무려 그릇에 담는다.
  7. 베이비채소와 고수를 소복하게 올려 낸다.
과일, 명절 요리의 주/조연으로 맛 Up, 건강 Up
플로리다 자몽

제로 칼로리 푸드인 자몽으로 담백하게

자몽은 섭취해서 얻게 되는 칼로리보다 소화하면서 사용되는 칼로리가 더 많아 제로 칼로리 푸드로 불리곤 한다. 파피요트(PAPILLOTE)는 유산지나 알루미늄 포일로 싸서 익힌 요리를 그대로 서빙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해산물 조리시 많이 활용하는 방법으로, 파피요트용 종이에 재료를 모두 넣은 뒤 가장자리를 접어 밀봉한 후 오븐에 조리하면 된다.

자몽과 해산물을 함께 조리하면 자몽이 해산물의 비린 맛을 잡고 풍미를 더한다. 기름진 명절 음식이 질렸다면 담백하게 해산물과 자몽을 찜 방식으로 조리한 자몽 파피요트를 추천한다.

과일, 명절 요리의 주/조연으로 맛 Up, 건강 Up
만나몰 레시피, 푸드 스타일리스트: 김희은

자몽 파피요트

<재료>

자몽 1개, 관자 3개, 새우 2개, 단호박 1/4개, 적양파 1/2개, 딜 2줄기, 소금/후추 약간씩, 올리브 오일 1큰술, 화이트 와인 1.5큰술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필러를 이용해 껍질 제거 후 숟가락으로 속의 씨앗 부분을 파낸 다음 1㎝ 미만 두께로 썬다.
  2. 적양파는 링 모양을 살려 1.5㎝ 두께로 썬다.
  3. 자몽은 껍질 제거 후 과육의 알맹이만 웨지형으로 자른다.
  4. 관자 사이에 반정도 칼집을 넣고 준비된 자몽 웨지를 관자의 칼집 사이로 끼운다.
  5. 종이 호일을 넓게 펴놓고 단호박, 적양파, 자몽을 끼운 관자, 새우를 보기 좋게 올린다. 소금, 후추로 간하고 올리브 오일과 딜을 곁들인다.
  6. 종이 호일을 반으로 접은 후 양옆을 접고 화이트와인을 소량 붓는다. 나머지 부분도 접어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10분 간 구운 후 낸다.
과일, 명절 요리의 주/조연으로 맛 Up, 건강 Up
만나몰(www.mannama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