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식 계란찜! 입에서 살살 녹는 푸딩계란찜, 중탕계란찜 차완무시!!

저희 부부는 일식을 참 좋아해요. 일식을 먹으러가면 항상 에피타이저로 차완무시가 나와요. 푸딩같이 부드러워서 입에서 살살 녹아 없어지는 그 계란찜 말이에요. 남편이 매일 이렇게 아침에도 먹고 싶다며..

연두부나 계란찜같이 부드러운 식감은 아침에 가볍게 먹기 좋은 듯 해요.

퍽퍽한 일반계란찜 만들기나 부드러운 일본식 계란찜이나 일반계란찜은 불에 직접 가열해주고, 일본식계란찜은 찜기에 넣고 쪄주는 차이인데 식감은 정말 정반대랍니다.

아직 입안이 예민한 아이들에게도 차완무시처럼 부드럽게 만들어주면 더 좋아하더라고요. 꼭 그릭요거트 먹는 맛이라나?ㅋㅋ 그래~ 맞네 맞아~

그럼 부드러운 푸딩계란찜 만드는법 시작해 볼게요^^


일본식 계란찜

푸딩계란찜


준비재료

계란 1개

다시마육수150ml

맛간장 또는 쯔유 1/2큰술

맛술 1/2큰술

​다시마 육수팩 1개를 물에 담궈 육수를 우려내요. 집에서 직접 육수를 만들면 좋겠지만 바쁠 땐 시판 육수팩을 사용하면 참 편하죠. 가쓰오부시를 물에 담궈 우려낸 육수를 사용하셔도 되는데 가시오브시의 향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저도 개인적으로 다시마우린 육수가 좋더라고요.

계란 1개를 풀어주세요.

​계란 1개는 약 50g이에요.

우려낸 육수를 150g 부어주세요.

계란과 육수의 비율을 1:3정도로 넣어주시면 돼요.

계란의 양이 많으면 계란찜의 부드러움이 덜 하거든요.

육수의 양이 많아야 부드러워요.

비린내를 잡기 위해 맛간장 1/2큰술, 맛술 1/2큰술을 넣고 잘 풀어주세요.

계란물을 체에 한 번 걸러줍니다. 체에 걸러주면 알끈이 제거되어 부드러운 계란찜을 만들 수 있어요.

이제 계란물을 적당히 그릇에 담아주고, 거품이 있다면 숟가락으로 제거해 주세요. 그래야 표면이 매끄러운 계란찜이 됩니다.

수분이 들어가지 않도록 그릇의 윗부분에 랩을 씌우거나 호일로 감싸주세요.

​찜통에 물을 넣고 끓이다가 김이 모락모락 올라오면 찜기위에 계란찜 그릇을 올려주세요.

​약불로 10분간 가열해 주시면 돼요.

​일본식 계란찜에 새우를 고명으로 올려주려고요.

끓는물에 새우를 넣고 20초 정도 데쳐줍니다.

고명으로 올릴 대파와 홍고추도 아주 얇게 썰어주세요.

팽이버섯도 준비했어요.

​랩을 살짝 벗겨서 새우와 대파를 넣고 다시 랩을 덮어 2분간 가열해주면 중탕계란찜 완성이에요.

​계란과 육수의 비율 1:3 비율이라 속이 안 익었나 싶을정도로 엄~~청 부드러워요. 너무 부드러운 식감이 별루라면 계란:육수=1:2로 해 주셔도 될 것 같아요.

방법만 알면 엄청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니

이웃님들도 부드러운 일본식 계란찜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