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명설 추석! 오손도손 모여 송편도 먹고 성묘도 가고 보고싶었던 가족, 친척들도 만나며 모두 행복한 시간 보낼 준비 되셨나요? 그런데 꽉 막힌 도로를 생각하면 한숨 푹푹나오기도 하고 사정상 가족을 만나지 못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긴긴 연휴를 누구보다 즐겁게 보내기 위한 방법들을 알려드립니다. 이런 건 꼭! 읽고 가실게요~

교통정보 알아두기

chuseok-special-countermeasure 01

‘명절은 즐겁다. 그러나 가는 길은 멀다’ 모두 공감하시죠? 그래서 서울시는 귀성·귀경·성묘객의 편의를 위해 대중교통을 추가 편성하고 심야버스, 심야택시를 연계해 24시간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 고속·시외버스 : 9월5일(금)~11일(목) 기존 일평균 4,821회→6,235회로 증편 운행
  • 시내버스·지하철 막차시간 연장 : 9월8일(월)~9일(화) 주요 기차역과 버스터미널을 경유 하는 시내버스(차고 출발시간)와 지하철(종점 도착시간)은 다음날 새벽2시까지 연장 운행
  • 심야 대중교통 : 서울역, 남부터미널, 청량리역, 상봉역 등을 경유하는 올빼미버스 9개 노선은 자정~새벽5시, 심야 전용택시 1,000대는 21시~9시까지 운행
  • 성묘객 교통편의 : 9월6일(토)~10일(수) 용미리, 망우리 등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4개 노선 시내버스를 평소보다 66회 증편 운행, 특히 용미리 묘지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4대 운행

귀경·귀성 인파가 몰리는 8월27일(수)~9월10일(수)(추석 당일 제외) 터미널과 역 주변 등에선 불법 주·정차 차량 단속이 있을 예정이니 주의 하시구요. 9월6일(토), 9일(화)에는 주요 역·터미널 주변에선 심야택시 승차거부에 대한 집중 단속이 있습니다.

안전수칙 익혀두기

chuseok-special-countermeasure 02

성묘갔다가 말벌에 쏘이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만약 말벌 집을 건드렸을 때는 낮은 자세로 빠르게 몸을 피하고 30미터 이상 떨어져 엎드리는 게 좋습니다. 말벌에 쏘였을 때는 우선 카드로 벌침을 제거한 뒤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비눗물로 상처 부위를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이후 얼음찜질로 부은 부위를 가라앉히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구요. 성묘 시 진드기도 조심하셔야겠네요.

특히 쯔쯔가무시균을 옮기는 진드기 주의보가 내려진 상태. 쯔쯔가무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진드기 접근을 차단할 수 있는 화학약품을 옷에 바르거나 노출된 피부에 진드기 방충제를 발라 접근을 막으면 됩니다. 적절히 치료하면 1~2일 이내에 증상이 빠르게 호전될 수 있지만 치료하지 않을 경우 약 2주 동안 발열이 지속되고, 뇌수막염, 난청, 이명 등의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화재발생시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다중이용시설, 쪽방촌 등 취약시설, 가스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합니다. 또한, 복합상영관, 대형판매시설, 사회복지시설 등 180여 곳을 대상으로 소방서장과 소방서 각 과장이 경영주와 전화통화를 실시해 소방안전관리에 대한 당부하고 안전시설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 ‘CEO 통화제’를 8월 25일(월)~9월 3일(수) 시행합니다.

물가정보 확인하기

chuseok-special-countermeasure 03

명절 장보기 어디서 계획하고 계세요? 시는 시민들이 추석 성수품 가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자치구별 주부·소비자단체 등을 활용해 일자별로 ▲추석 성수품 표준지수 ▲가격정보 ▲추석 차례상 구입비용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서울시 물가정보에서 농·축·수산물 15개와 이·미용, 목욕료 등 개인서비스 6개 품목에 대한 가격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도움이 되실 거예요.

나누며 추석 보내기

온정을 나누는 명절, 혼자 즐길 순 없겠죠. 시는 저소득가구·독거어르신 등 소외계층을 위해 희망마차 차량을 이용해 제수용품, 의약외용품 등을 지원합니다. 또한 그동안 집집마다 생활용품을 전달해주던 ‘이동푸드마켓’이 올 추석에는 9월3일(수) 「한가위 사랑나눔 축제」로 개최, 생활용품 지원은 물론, 무료법률 상담과 전통민속놀이 체험도 할 수 있는 나눔 행사로 확대됩니다. 아울러, 기초생활수급자 약 13만 가구에 가구당 위문품비 3만원을 지원하고, 결식우려 아동 40,809명에게 단체급식소를 이용하도록 하거나 도시락을 배달하는 등 급식을 제공합니다.

편의시설 확인하기

추석 연휴가 갑자기 아픈 사람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응급환자 발생시 ▲119구급상황관리센터 ▲당번약국 홈페이지 ▲120다산콜 등을 통해 당직의료기관과 당번약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요즘은 유용한 앱이 많죠? 추석에 더 유용한 앱 10선을 뽑아 알려드리니 미리 내려받으면 유용하실 거예요.
추석에 유용한 앱

chuseok-special-countermeasure 07

한편, 시는 서민들의 생활안정과 직결되는 임금과 하도급 대금이 체불되지 않고 확실히 전달됐는지 추석 전 특별 점검(8.25~29)하고, 공사대금 지급일을 문자(SMS)를 통해 미리 안내합니다.

아울러 추석 연휴동안 시민과 역귀성객을 위해 ▲시민청 ▲세종문화회관 ▲남산골 한옥마을 ▲운현궁 등에서 다양한 전통 문화행사를 마련해 색다른 체험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니 가족과 함께 이용해 보세요.

chuseok-special-countermeasure 08
chuseok-special-countermeasure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