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는 카페인!! 카페인 커피뿐만 아니라 차, 콜라, 초콜릿 등에 함유되어 있는 알칼로이드의 일종으로 학교와 직장에서 끊임없이 피로와 싸우는 우리에게 필수가 되었는데요. 매일 어쩔 수 없이 마시면서도 항상 걱정하게 되는 것이 카페인이 아닌가 싶어요. 오늘은 점심 후 커피 한 잔이 일상이 되어버린 다시 패밀리들을 위해 다이어트와 카페인의 관계에 대해 알아볼…

카페인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

카페인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많이들 생각하실 텐데요. 아무래도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나 티 종류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료로 알려져 있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카페인이 체내 신진대사량을 조금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지만 카페인은 영구적인 체중감량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다이어트용 일반의약품에는 다량의 흥분제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카페인 역시 비슷한 효과 때문에 신진대사를 약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이것이 몸무게 감소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를 몇 잔 마신다고 해서 비만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카페인과 함께 크림이나 설탕의 영향까지 고려할 필요가 있어요. 특히 카페모카나 카라멜 마끼아또처럼 크림과 설탕이 풍부한 카페인 음료를 즐긴다면 체지방은 걷잡을 수 없이 늘어날 거예요!!

Coffe beans

디카페인은 인체에 무해하다?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을 제거한 커피를 말하는데요. 디카페인 커피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아 인체에 무해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디카페인 커피에 들어가는 카페인의 양은 일반 커피 한 잔에 포함된 카페인 양보다는 적지만, 카페인이 아예 들어가 있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디카페인 커피라고 해서 결코 카페인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은 아니고, 만약 5~10잔의 디카페인 커피를 마셨다면 이는 1~2잔의 일반 커피를 마신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카페인을 절대 복용을 금할 필요는 없어요. 물론 카페인을 치사량인 약 10g, 커피로 치면 약 100잔을 한꺼번에 마시면 문제가 생길 수는 있지만, 적당히 양을 조절해 마셔주면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적당한 카페인의 복용은 알츠하이머 질환을 예방해주고 운동능력을 일부 향상시켜준답니다.

coffee

녹차에는 커피만큼 카페인이 있다

카페인이 들어 있는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커피가 있습니다. 녹차 역시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을 것 같은 식품으로 꼽혀 멀리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하지만 녹차 티백 1개 기준 카페인이 15mg 정도 들어 있으며, 이는 카페인 약 70g이 들어있는 커피의 4분의 1 수준도 안 되는 분량입니다.

일반적으로 카페인은 높은 온도에서 쉽게 용출되는데요. 보통 커피는 높은 은도에서 제조하지만 녹차는 이보다 낮은 온도에서 우려내기 때문에 찻잎의 카페인 성분이 60~70% 정도만 우러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녹차를 통해 섭취하는 카페인 양은 그리 많지 않다고 볼 수 있어요.

또한 녹차에 들어 있는 카테긴이라는 성분이 카페인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며 녹차에만 들어 있는 데아닌 성분에 의해 뇌에서 작용하는 것 또한 억제됩니다. 이 때문에 녹차에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하더라도 녹차를 마실 때 오히려 혈압이 떨어지고 마음이 가라앉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것이랍니다 ^^ 적정량의 카페인은 신체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커피보다는 녹차를 섭취하는 것이 좋겠죠!

Tea for relax

피로회복과 집중력 강화, 열량 소모 능력 향상 등 카페인을 적당히 복용하면 좋은 약이 될 수 있어요. 그러나 과도하게 섭취하면 우리 몸의 칼슘이 빠져나가고 칼슘부족으로 인해 식욕조절 장애가 생길 수 있으니 카페인이 우리 몸에 독이 되지 않도록 적정량만 섭취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