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당신이 신고 입은 스커트와 하이힐의 길이에 의해 당신의 가치가 판단되어선 안된다.

국립국악원

여성 성평등을 위해 싸우는 스위스의 단체 Terre Des Femmes에서 흥미로운 캠페인 (Don’t Measure A Woman’s Worth By Her Cloths) ‘여성의 가치를 여성이 입은 옷으로 판단하지 말라’를 진행했다. 여성은 때때로 추워서 긴옷을 혹은 스타일에 맞추어 짦은 옷을 입을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의 의도가 어떻든간에 다른사람들이 당신의 옷차림으로 어떻게 판단하는지도 생각하게 된다. 아티스트 테레사 월카Teresa Wlokka는 자로 길이를 판단하여 여성을 판단하는 남들의 시선에 대하여 세가지 힘있는 이미지를 찍었다.

Terre-des-Femmes-2
Terre-des-Femmes-3
Terre-des-Femmes-4

줄자로 여성의 옷에 따라 여자를 판단하는 잣대로 쓰이는 표현들은 whore, slut, asking for it, cheeky, tease, bore, old fashioned, prude등의 부정적 단어들이 사용되었다. 치마가 짦거나 가슴이 파였거나 하이힐이 높다면 음탕한 여자, 난잡한 여자, 유혹하는 여자로 분류하고 치마가 길거나 가슴을 너무 가렸거나 하이힐이 낫다면 지루한 여자, 구식, 내숭떠는 여자등으로 분류했다. 여성을 단순히 그들이 입은 옷으로 판단하는 시선을 이미지로 표현한 것이다.

여성에게는 그녀들의 스타일로 자신의 기분이나 개성을 표현할 권리가 있다. 그녀들이 신고 입은 것들로 인해 그녀들의 가치를 판단해서는 안된다는 메시지를 세장의 이미지로 표현해냈다. 성평등은 이런 이중적인 시선을 버림으로부터 시작될 것임을 믿는다.

Terre Des Fem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