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잃어버린 20년을 지나, 나아진 경제상황 속에 많은 구직활동이 이어지고 있다. 가까운 나라 일본에서는 구직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국립국악원

슈쇼쿠 카수도 shushoku katsudo (就職活動-the activity of job hunting)

일본의 회사는 매년 많은 수의 갓 졸업한 구직자들을 채용한다. 회사들은 구직자가 학교에서 어떤 것을 배웠는지를 무시할 때가 있다. 신입은 회사가 원하는 대로 부서가 정해진다. 예를 들어, 컴퓨터 공학에 대해 공부한 사람은 회계부서에 배치될 수도 있다. 신입에게는 대게 자신이 원하는 직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적다.

신입채용을 선호

일본 회사는 대게 (갓 졸업한) 신입을 선호한다. 그 말인즉, 경력자를 뽑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 신규채용은 경력자에 비해 저렴하고 융통성 있고 (시키는 것을 잘 받아들인다는 의미로) 포부로 가득 차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진행되는가?

슈쇼쿠 카수도는 대게 대학 3학년 때부터 진행된다. 학생들은 3학년 때 회사에 지원서를 보내고 회사에서 개최하는 정보 세션에 참여한다. 4학년 때는 회사에서 실시하는 시험과 인터뷰를 진행한다.
잡 오퍼는 슈쇼쿠 카수도가 시작되기 1년 이상 전에는 불가능하다. 슈쇼쿠 카수도는 일본 정부에 의해 관리된다. 예를 들어, 회사는 2학년인 학생에게 잡 오퍼를 할 수가 없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 대학생들은 3학년과 4학년에 슈쇼쿠 카수도에 매진한다. 회사는 취업박람회를 열고 테스트를 보고 인터뷰를 진행한다. 일반적으로 일본 대학생들은 대게 10개에서 20개의 회사에 지원한다.

유니폼

구직자에게는 복장에 대한 불문율이 있다. 검은 정장에 넥타이, 검은 머리는 구직자에겐 필수이다. 다른 어느 나라보다 명확하게 이 부분이 적용된다.

슈쇼쿠 카수도에 대한 비판

1. 해외대 출신에 대한 배척
해외 출신의 구직자는 슈쇼쿠 카수도에 참여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이 프로세스는 일본 대학을 다니는 학생들에게 초점이 맞추어져있고 대학에 다니는 3학년 4학년 때부터 진행되기에 졸업 후 일본에 돌아온 유학생들은 이 과정에 참여하기가 어렵다.

2. 갓 졸업한 구직자에 대한 선호
대학에 다니는 도중 슈쇼쿠 카수도에 참여해 직장을 구하지 못한 학생들은 슈쇼쿠 카수도에 참여하기 위해 졸업을 유예한다. 학교생활 안에서 직장을 구하는 프로세스 때문에 ‘졸업한 구직자’는 직장을 찾기 더 어려워진다.

3. 공정성
많은 회사는 학교에 특별한 관계를 갖고 있다. 관계 속에서 특정 학교 학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에 공정성에 의문이 들 수 있다.

4. 직무적합성
구직 프로세스 후에 일본 회사는 신규직원을 그들과 잘 맞지 않는 직무를 맡기는 경우가 있다. 경험을 쌓을수록 여러 부서에서 경험을 시켜 회사에 대한 포괄적인 능력을 갖춘 인재를 만드는 이유도 되겠지만 신규직원에게는 자신이 원하지 않는 부서에서 일할 수도 있는 이유가 된다.

슈쇼쿠 카수도와 평생직장
슈쇼쿠 카수도는 일본의 평생직장 시스템에 적합한 형태이다. 회사는 구체적으로 특정 직무에 어울리는 사람을 뽑지 않는다. 신규직원이 회사 내에서 여러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투자를 한다.

일본 회사는 대게 융통성 있고 훈련시키기 좋은 인성의 구직자를 선호한다. 많은 직원들은 부서를 여러 번 옮기며 다양한 직무를 경험하게 되고 회사가 필요로 하는 포괄적인 능력의 인재로 성장하게 된다.

일본 회사는 직원에 대한 훈련과 팀 빌딩에 많은 역량을 쓴다. 한번 뽑은 직원이 평생직장으로 회사에 남게 하기 위함이고 대부분의 직장인은 그래서 회사에 대한 충성심이 높다. 그래서 회사는 대학 때부터 직원을 뽑는 슈쇼큐 카수도를 선호한다.

일본 회사에서 하는 일은 직원을 여러 부서로 이동시킨다. 한 부서에서 오래 일하며 빠지기 쉬운 매너리즘을 없애고 항상 새로운 일을 통해 목표와 새로운 포부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일본 회사의 전략이다.

중진급 직원들은 대부분 여러 부서에서 다양한 직무를 맡으며 성장한다. 한 가지 일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통해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높다.

대학교 때부터 인재를 관리하며 훈련시키고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해 평생직장으로써 회사에 충성하게 하는 것이 일본의 직장 그리고 슈쇼쿠 카수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