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설재래시장, 동문시장은 제주민속오일장과는 또 다른 매력으로 제주를 느껴볼 수 있는 곳입니다. 색다른 제주 관광을 원하시는 분들은 꼭 동문시장을 방문해 보세요!

국립국악원
jeju-dongmoon-market 01

제주도의 동문시장은 1945년 8월 광복 직후 형성된 동문상설시장이 시초가 되어, 당시 제주도에서 유일한 상설시장으로 상업 활동의 근거지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그 역사와 전통이 이어져오고 있는 제주 최고의 상설 재래시장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어디로 가면 무엇이 있나?-

jeju-dongmoon-market 02

동문시장은 8개의 출입구와 수산시장을 비롯해 5개 구역에서 야채, 과일, 수산물, 약초, 곡물, 의류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① 육류 시장

제주 청정 환경에서 자란 대표 육류인 흑돼지를 비롯해 기름기가 적고,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 미용과 피로회복에 좋다는 말고기, 토종 한우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② 먹자 골목

jeju-dongmoon-market 03
재래 시장에서 빠질 수 없는 떡볶이와 튀김을 비롯해 메밀반죽으로 얇게 부친 부침피에 삶은 무채와 파 등을 넣어 말아서 먹는 빙떡, 풍부한 소와 달콤함이 곁들어진 호떡 등을 맛볼 수 있습니다.

③ 과일,토산품 시장

jeju-dongmoon-market 04
제주의 명품 과일, 한라봉을 비롯해 밀감(귤), 새콤달콤한 맛과 진한 향이 일품인 레드향, 천혜향 등을 쉽게 볼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한 제주산 백년초, 감귤 초콜릿, 전통차, 기념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토산품, 기념품은 동문시장으로!
일반 관광지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보다 더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고,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④ 수산물 시장

jeju-dongmoon-market 05
제주 바다의 싱싱한 수산물은 여기에 다 있다! 제주의 대표적인 고급 어종인 옥돔과 당일바리 갈치를 비롯해 다양한 어종, 싱싱한 전복, 소라 등 질 좋은 수산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⑤ 농산물 시장

옛날부터 약용으로 많이 쓰이던 제주 산고사리를 비롯해 흙당근, 고구마, 마늘, 콜라비 등 제주도의 맑은 풍광을 그대로 담고 있는 농산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꼭! 들러야 하는 곳-

① 전통 오메기떡 ‘진아떡집’

jeju-dongmoon-market 06
jeju-dongmoon-market 07

시장 상인들은 다~ 아는데 여행자들만 모르는 이 곳! 전통 오메기떡을 맛볼 수 있는 진아떡집 입니다. 이 곳의 오메기떡을 맛보는 순간, “내가 지금까지 먹은 오메기떡은 뭐였지?” 하며 맛에 감탄할 수 밖에 없습니다. 투박하게 뿌려진 팥과 쫄깃쫄깃한 떡, 너무 달지 않은 팥소까지. 정말 최고의 오메기떡을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맛이 좋은만큼 금방 떨어지기 때문에 늦게 가면 허탕칠 확률이 높습니다.

② 시장 떡볶이의 절대강자 ‘사랑분식vs서울떡볶이’

jeju-dongmoon-market 08

먹자 골목에 서로 마주 보며 위치해 있는 사랑분식과 서울떡볶이입니다. 알려진 이름 면에서는 사랑분식이 좀더 유명합니다. 제주에서 동문시장 사랑분식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니까요. 매콤한 국물 떡볶이에 만두와 김밥을 곁들여 먹으면 최고…양도 푸짐합니다. 한 골목에 마주하고 있지만 두 곳 모두 사람들이 줄 서서 먹을 정도로 손님이 끊이지 않는 분식집들입니다.

③ 싱싱한 회 한접시에’만원’

jeju-dongmoon-market 09

수산물 시장을 지나가게 되면 그냥 지나칠 수 없다. 보기만 해도 초장과 와사비에 콕~찍어서 먹고 싶은 싱싱한 회가 한 접시에 만원이거든요. 싱싱해야지만 먹을 수 있는 고등어회, 갈치회를 비롯해 방어, 광어, 문어 숙회까지…고운 빛깔을 내며 손님들을 유혹하기 때문에 모두 가던 길을 멈추고 주머니를 만지작거리게 됩니다. 이곳을 방문하게 되면 꼭 동문시장표 회 한 접시 드셔보세요!

싱싱한 회는 저렴하게 구입해 바로 먹을 수 있는 식당이 근처에 있습니다.

④ 순대국은 ‘광명식당’

jeju-dongmoon-market 10

동문시장에서 순대국 맛집으로 소문난 광명식당. 3대를 이어 제주 도민들에게 뜨끈한 순대국을 대접하고 있는 곳으로 푸집한 순대와 내장, 머릿고기까지 가득 넣어주십니다. 여느 시장 맛집들이 그렇듯, 이 곳 역시 나이 지긋하신 어르신들이 순대국 한 그릇에 반주하시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재래시장 이용 Tip

jeju-dongmoon-market 11
  1. 동문시장은 신용카드는 물론 제주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동문시장 고객지원센터 : 064-752-3001

제주시 일도 1동 1103번지에 위치한 동문시장은 상설시장이기 때문에 365일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