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도 좋고 맛은 더 좋은 콩밥! 그런데 콩밥이라는 단어에 맛있는 밥 말고 다른 의미도 있다구요? “가서 콩밥이나 먹어!” 이 말이 칭찬이 아니라구요..? 맛있는 콩밥을 먹고 오라는 뜻이 아니라구요..?(혼란) ‘콩밥을 먹는다’라는 것은 ‘감옥살이’를 한다는 뜻도 있다는데요, 이런 말이 생기게 된 유래를 함께 알아볼까요?

kongbap_1

앗! 누가 다샤의 빵을 훔쳐 갔어요! 여러분은 보셨나요? 누가 훔쳐 갔는지? 다샤와 닮은 사람이었던 것 같기도 하고.? 그나저나 단단히 화가 난 다샤! 도둑이 콩밥을 먹어야 한다고 말하는데요, 난데없이 콩밥이라니. 무슨 뜻일까요?

콩밥의 유래

kongbap_2

지금과 달리 옛날에는 쌀이 비쌌고, 그래서 오로지 쌀로만 밥을 짓는 것이 힘들었어요. 그래서 쌀과 콩을 적당히 섞어서 밥을 짓곤 했죠. 많은 사람들에게 밥을 줘야 하는 감옥에서는 유일하게 콩밥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었어요. 그런 이유로 ‘콩밥’에  ‘감옥’이 관련되어 ‘콩밥을 먹다’라는 말이 ‘감옥살이를 하다’라는 뜻으로 사용되기도 하는 것이랍니다.

친구에게 장난칠 때도?

kongbap_3

친구에게 장난칠 때도 종종 쓰이곤 하는데요, 아무래도 좋은 뜻이 아니니 친구의 기분이 상하겠죠?

이런 말을 들을만한 일도 만들지 말고, 이런 말로 놀려서 친구의 기분을 상하게 만들지도 말아요,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