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릿~한 반전이 있는 영화만큼 전율과 통쾌함을 선사하는 것도 없죠. 엄청난 흥행을 거두진 못해 아마 본 사람이 많지 않겠지만, 지금이라도 본다면 너무 재미있어서 무릎을 탁! 치게 될 ‘반전영화 10선’을 소개합니다.

-다크엔젤-

공포, 미스터리 / 1998년작 / 123분 / 감독 : 그레고리 호블릿

reversal-movie-01

줄거리 : 흉악한 연쇄살인범을 검거해 사형까지 시켰으나, 오히려 모방 범죄들이 늘어난다. 주인공은 이 사건들이 단순한 범죄가 아닌, 초자연적인 무언가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해 조사를 시작한다.

한줄 평 : 시작하는 장면의 대사들을 잘 듣고 계속 머릿속에 담아놓고 보면 더 재미있게 볼 수 있다. 첫 장면과 마지막 장면이 만날 때 느껴지는 짜릿한 서늘함과 함께 무릎을 탁 치게 된다.

-스켈레톤키-

공포, 스릴러 / 2005년작 / 103분 / 감독 : 이언 소프트리

reversal-movie-02

줄거리 : 주인공 캐롤라인은 죽음을 앞둔 환자들이 편안한 임종을 맞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호스피스 일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하게 된 일에서 한 노부부를 만나게 되는데, 식물인간이 되어 죽음을 앞둔 남편은 계속해서 캐롤라인에게 도움을 달라는 신호를 보내고, 그의 아내는 이를 계속 막으려고 하는데…

한줄 평 : ‘부두’라는 일종의 의식을 생각보다 꽤 깊게 파고 들어간 영화. 일단 꽤 무섭다. 처음부터 끝까지 지속되는 음울한 분위기 속 마지막 끔찍한 반전을 보면 무릎을 탁 치게 된다.

-데이비드게일-

드라마, 스릴러 / 2003년작 / 130분 / 감독 : 앨런파커

reversal-movie-03

줄거리 : 사형제도 폐지운동 단체의 회원이자 존경받는 교수 데이비드 게일은 어느 날 제자의 성폭행 혐의로 기소된다. 무혐의로 풀려나긴 하나, 사람들은 그를 멀리하게 되고 유일한 친구였던 대학교수 마저 성폭행 및 살해를 당하고, 경찰은 이전에 강간범으로 기소 되었던 그를 의심하는데…

한줄 평 : 사형제도 폐지를 위해 온몸 바쳐 힘쓰는 주인공 역할엔 반전 전문 배우, 케빈 스페이시! 정말 잘 짜여진각본과 구성을 갖춘 영화. 상상도 못한 반전 결말을 보면 소름 돋은 팔로 무릎을 탁 치게 된다.

-핑거스미스-

사극, 스릴러 / 2005년작 / 약 3시간 / 감독 : 에이슬링 월쉬

reversal-movie-04

줄거리 : 수 트린더는 태어나자마자 고아가 되고, 소매치기들 틈에서 자라난 아가씨다. 어느 날 한 패거리인 ‘젠틀맨’으로부터 임무가 주어지는데…시골에 사는 젊은 상속녀, 모드의 하녀로 들어가 젠틀맨이 그녀에게 구혼하는 일을 도우라는 내용이었다. 그렇게 젠틀맨은 수를 이용해 상속녀 모드를 정신병원에 넣기 위한 계획을 차근차근 실행한다.

한줄 평 : 극장용 영화가 아닌 3부작 TV 영화. 유명한 소설이 원작이다. 반전이 시작되는 순간 영화가 끝날 때까지 거듭되는 반전에 정신이 혼미해지며, 수십 번은 무릎을 탁 치게 된다.

-더문-

SF, 스릴러 / 2009년작 / 97분 / 감독 : 던칸 존스

reversal-movie-05

줄거리 : 주인공은 달 표면의 자원채굴 기지에서 통신위성 고장으로 3년간 외부와 단절되어 컴퓨터와 대화하며 외롭게 일하고 있다. 드디어 2주 후면 귀환해 사랑하는 가족을 만날수 있는데, 점점 환영에 시달리고 미스터리한 존재를 보게 되는데…

한줄 평 : 이제 반전은 우주에서도 일어나고 달에서도 일어난다. 반전 전문배우, 케빈 스페이시가 목소리로 출연한다. 끝내주는 반전과 더불어 불쌍한 주인공 때문에 무릎을 탁 치게 된다.

-12몽키즈-

SF, 스릴러 / 1996년작 / 129분 / 감독 : 테리 길리엄

reversal-movie-06

줄거리 : 바이러스로 인해 인류가 거의 멸망한 미래에서 치료제를 찾기 위해 1990년으로 돌아온 브루스 윌리스. 미래에서 왔다고 하자 정신병원에 갇히게 되고, 거기에서 환경 운동을 하는 정신병자 브래드 피트를 만나게 된다. 그를 알게 되면서 점점 그가 바이러스를 퍼뜨린 사람이라는 걸 확신하게 된다.

한줄 평 : 어떻게 보면 우스꽝스럽기까지 한 암울한 미래의 모습이 몽환적으로 다가오는 영화. 개인적으로 시간여행 영화는 왠만해선 재밌다. 시간여행 영화에 반전까지 들어가면 더 재밌다. 젊은 브래드 피트의 열연만으로도 무릎을 탁 치게 된다.

-싸이퍼-

미스터리, SF / 2002년작 / 95분 / 감독 : 빈센조 나탈리

reversal-movie-07

줄거리 : 재미없는 삶을 살던 모건은 다국적 하이테크기업 ‘디지콥’의 산업 스파이가 되어 본격적인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그러던 중 만난 정체불명의 여인에게 이 스파이 활동은 세뇌 활동을 통해 자아를 잃게 만드는 ‘디지콥’의 계략이라는 충격적인 이야기를 듣게 된다.

한줄 평 : 같은 감독의 ‘큐브’라는 영화는 알아도, 이 영화는 모르는 사람이 많다. 반전으로 치면 ‘큐브’에 절대 떨어지지 않는 영화. 나중에 알고 보면 친절하게 복선들을 어마어마하게 깔아 놓았다는 사실에 무릎을 탁 치게 된다.

-싸이코-

공포, 스릴러 / 1962년작 / 109분 / 감독 : 알프레드 히치콕

reversal-movie-08

줄거리 : 은행원인 마리온은 사장이 자리를 비운 틈을 타 40만불을 훔쳐 도망가다가, 베이츠 모텔이라는 곳에 묶게 된다. 이를 알게된 사장과 마리온의 동생은 사립 탐정을 고용해 베이츠 모텔을 향해 가게 되고, 그 곳에서 어마어마한 비밀을 발견하게 되는데…

한줄 평 : 샤워하다가 칼침 맞는 장면은 너무 유명해 많이들 아는데, 의외로 영화를 제대로 본 사람은 별로 없다는 게 반전…은 농담이고, 왜 사람들이 히치콕, 히치콕 하는지 알 수 있는 영화다. 영화를 보고 난 후엔 히치콕의 다른 영화를 찾아서 보고 싶어 무릎을 탁 치게 된다.

-지구를 지켜라-

SF, 코미디, 스릴러 / 2003년작 / 117분 / 감독 : 장준환

reversal-movie-09

줄거리 : 병구는 외계인이 곧 지구를 멸망시킬 거라 믿고 외계인으로 확신하는 강만식을 납치하게 된다. 하지만 강만식은 자신은 절대 외계인이 아니라고 하지만 급기야 고문까지 받기에 이르고, 경찰청장의 사위인 강만식을 찾기 위해 경찰은 발칵 뒤집힌다.

한줄 평 : 작품성과 재미에 비해 폭망한 비운의 영화. 백윤식 아저씨는 왜 그렇게 고문을 당해야 했을까? 진짜 그는 외계인일까? 코미디라는 겉옷 속에 숨어 있는 섬뜩한 속살 내용들을 보며 무릎을 탁 치게 된다.

-오픈유어아이즈-

드라마, 미스터리 / 1999년작 / 117분 / 감독 : 알레한드로 아메나바르

reversal-movie-10

줄거리 : 엄청난 재력과 외모로 여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세자르는 친구의 애인, 소피아에게 사랑을 느끼게 되고, 그녀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이른다. 이를 목격한 전 여친 누리아는 분노해 그를 차에 태우고 절벽으로 떨어지게 되고 그는 목숨은 건지지만, 얼굴이 심하게 망가지게 된다.

한줄 평 : 굉장히 유명한 영화이기는 하나 스페인 영화이다 보니 국내에선 좀 인기가 없었던 작품. ‘바닐라 스카이’라는 제목으로 (톰 크루즈 주연)리메이크 되기도 했다. 페넬로페 크루즈의 매혹적인 미모와 마지막의 씁쓸함에 무릎을 탁 칙게 된다.

티켓몬스터 커뮤니케이션팀 ‘김재명’ 님이 작성한 글입니다.(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