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톱의 기본적 규칙은 잘 알고 있다. 그렇지만 뭔 용어들이 이렇게 난무하는지… 일일히 물어볼 수도 없고 이렇게 어려운 용어들은 누굴 위한 용어란 말입니까!!!!!!!
초급 가이드에서의 정답은 ’11점’ 입니다. 용어에 앞서 고수되는 꿀팁부터 알아볼까요?
고수가 되기 위한 소소한 TIP
① 잘 치는 사람의 왼쪽에 앉아라!(잘 치는 사람은 선이 될 확률이 높다. 왼쪽에 앉아 광이라도 팔자. 티끌모아태산!)
② 비풍초똥팔삼(패를 버려야 할 경우, 이 순서로 버리는 게 법칙이다.)
③ 딴 돈은 감춰라!(공공의 표적이 될 수 있으니~)
뻑(=싸다)
바닥의 패를 먹으려고 같은 무늬의 패를 냈는데 뒤집은 패도 같은 경우가 바로 뻑이다. 뻑이면 아무것도 못 먹는다ㅠ
첫 뻑은 소정의 돈을 받는데 의외로 짭짤~해요 ^ ^
따닥
바닥에 같은 무늬의 패 두장이 있고 그 중 하나를 먹기 위해 패를 냈는데 뒤집은 패 마저 같은 무늬일 경우가 따닥이다. 따닥을 하면 나머지 두 사람은 피를 한 장씩 줘야 한다.
쓸
바닥에 있는 패를 모두 가져가는 경우가 쓸이다. 쓸을 하면 나머지 두 사람은 피를 한 장씩 줘야 한다.
쪽
먹을 수 있는 패가 없어서 아무 패나 냈는데 뒤집은 패가 같은 무늬인 경우가 쪽이다.쪽을 하면 나머지 두 사람은 피를 한 장씩 줘야 한다.
총통
같은 무늬의 패 4개가 한명에게 모두 들어온 경우가 바로 총통이다. 총통이 되면 해당 사용자가 계속 칠 것인지 판을 끝낼 것인지 결정한다. 판을 끝내게 되는 경우 3점으로 난 것과 동일하게 처리한다.
총통의 점수는 지역에 따라 3점, 5점, 10점 등으로 다양하다. 그러니 고스톱 치기 전 미리 정해두어야 싸울 일이 없다.
폭탄
같은 무늬의 패 3장을 한꺼번에 내면서 나머지 한 장을 먹는 경우가 바로 폭탄이다. 폭탄을 하면 나머지 두 사람은 피를 한 장씩 줘야 한다. 폭탄을 하고 이길 경우 최종 점수의 두 배로 계산한다.
흔들기
같은 종류의 패를 3장 이상 들고 있으면서 다른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것을 흔들기라고 한다. 흔들고 이길 경우 최종 점수의 두 배로 계산한다.
피박
한 사람이 3점 이상이 되어 stop을 했을 때, 피가 5개 이하면 피박이다. 피박이 되면 점수에 해당된 금액을 두배로 줘야 한다.
피를 한 장도 먹지 못한 경우는 피박이 아니니 피박이 될 것 같으면 먹지 말아요!(그게 더 힘들겠지만ㅠ)
광박
위 그림은 원래 광박이었으나, 다른 사람이 고박을 쓴 관계로 광박를 모면한 상황임.(오른쪽 피 뒤집어 놓은 detail을 보라!)
고박
고를 했는데 상대가 3점 이상을 획득하여 스톱하는 경우를 고박을 썼다고 한다. 고박을 쓰면 새로 점수를 낸 사람에게 점수에 해당된 금액을 두배로 줘야 하며 나머지 한 사람은 돈을 내지 않아도 된다.
나가리
아무도 3점 이상을 내지 못한 경우를 나가리라고 한다. 누군가 고를 했으나 추가 점수가 나지 않고 상대도 3점 이상을 획득하지 못한 경우도 나가리에 속한다. 나가리가 되면 그 다음 판은 판돈이 2배로 계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