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 떨림 때문에 당황하셨다고요? 괜찮습니다. 대부분은 문제가 없거든요. 이제부터 눈꺼풀 떨림에 대해 정확히 알아볼까요~★ 의사선생님의 인터뷰를 토대로 만들었습니다.

가장 먼저 해보는 쉽고 빠른 방법 “경련이 와서 불편할 때는 눈꺼풀을 바깥으로 당겨보세요.”

your-eyes-move-1

그 다음으로 눈꺼풀 떨림이 있다면 다음 사항을 체크해 보세요.

 

① 당신의 나이는

② 한 쪽 눈이 떨리는지 양 쪽 눈이 모두 떨리는지

③ 눈 외에 입술 등 얼굴에 다른 근육도 떨리는지

④ 잠깐인지 계속되는지, 계속된다면 더 심해지는지

 

40세 이하면서 한 쪽 눈만 떨린다.

your-eyes-move-2

이 경우는 눈근육잔떨림(myokymia)인 경우로 대부분 일시적이며, 저절로 없어지며 문제가 없습니다. 경련이 와서 불편할 때는 눈꺼풀을 바깥으로 당겨보세요. 이렇게 하면 신기하게도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근육잔떨림이라고 하더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수일 또는 수주 동안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자신의 신체 상태를 점검해 보세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지, 과로로 무리하고 있지는 않은지, 카페인 섭취가 너무 많지는 않은지, 계속 과음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이런 것들이 눈근육잔떨림을 유발하고 지속시키거든요. 이런 모든 것이 귀찮고 나는 빨리 없애고 싶다 하시는 환자분들께는 보톡스 주사를 시술하기도 해요.

 

50세 이상이면서 양 쪽 눈 모두 떨린다.

your-eyes-move-3

본태성눈꺼풀떨림(essential blepharospasm)인 경우로 대부분 원인이 없습니다. 안구건조증이나 눈부심이 심하면 악화 될 수 있으니 이런 증상이 동반된다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인공누액, 보안경 등). 초기에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휴식이나 수면으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고, 조금 더 심해지더라도 특정 행동 (콧노래, 이야기하기, 껌 씹기 등)을 하면 완화되거나 없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나중에 너무 심해지면 거의 눈을 못 뜰 정도로 깜빡임이 심해지고 기능적 실명 상태 (눈이 너무 심하게 깜빡여서 앞이 안 보임)에 이르게 되므로 보톡스 주사로 눈 근육을 마비시키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매우 한정된 경우에서 약물이 효과가 있을 수 있고, 너무 심하고 보톡스 주사로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눈 주위 근육, 신경 제거)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

 

40세 이상, 한 쪽 눈과 같은 쪽 얼굴에 다른 근육이 같이 떨린다.

your-eyes-move-4

이 경우는 반쪽얼굴연축(hemifacial spasm) 일 수 있습니다. 위에 두 질환이 단순 근육의 문제인 것과는 달리, 반쪽얼굴연축인 경우는 12가지 뇌신경 중 얼굴 표현을 담당하는 7번 신경(안면신경)의 지배를 받는 근육들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7번 신경이 위치하는 뇌의 연수(pons) 부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MRI 와 같은 검사가 필요합니다.

 

눈꺼풀 떨림은 마그네슘 부족이 아닌가요?

your-eyes-move-5

마그네슘이 근 수축과 이완을 유발하는 여러 전해질 중 하나인 것은 맞습니다. 물론 신체 상태가좋지 않으면 어느 정도의 전해질 불균형이 초래될 수는 있지만, 여러 전해질 중 유독 마그네슘이 부족하여 근경련이 일어났다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앞에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눈꺼풀 떨림은 대부분 원인이 없고 자연적으로 사라집니다.

 

혹시 눈에 다른 질환이 있어서 생기는 것은 아닌가요?

your-eyes-move-6

네 그럴 수 있습니다. 이 경우를 반사 눈꺼풀연축(reflex blepharospasm) 이라고 하는데 건성 각막염, 눈꺼풀속말림, 속눈썹찔림, 눈꺼풀염 등 눈 표면을 직접 자극하거나, 포도막염, 백내장등 눈부심을 유발하는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눈꺼풀 떨림이 일어날 수 있으며, 해당 질환이 치료가 되면 자연적으로 없어집니다.

따라서 대부분 원인이 없다고 하더라도 눈꺼풀떨림이 생겼다면 다른 질환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문헌”

  1. Blackburn MK, Lamb RD, Digre KB, Smith AG, Warner JE, McClane RW, Nandedkar SD, Langeberg WJ, Holubkov R, Katz BJ. FL-41 tint improves blink frequency, light sensitivity, and functional limitations in patients with benign essential blepharospasm. Ophthalmology 2009;116:997-1001
  2. Frueh BR, Felt DP, Wojno TH, Musch DC. Treatment of blepharospasm with botulinum toxin. A preliminary report. Arch Ophthalmol 1984;102:1464-8.
  3. Bates AK, Halliday BL, Bailey CS, Collin JR, Bird AC. Surgical management of essential blepharospasm. Br J Ophthalmol 1991;75:487-90.
  4. 안성형학, 대한안성형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