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살면서 느껴지는 감정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10대, 20대, 30대로 나이를 먹어가면서 깨닫게 되는 인생의 교훈. 30대에 깨달은 것들에 대해 알아볼까요?

★전공은 직업을 구하는 것과 별개다. 기자 중에 신문방송학과 출신은 드물더라.

%ea%b2%bd%ed%97%98

★30대가 돼서 가슴 뛰는 일을 하고 싶다면 10대, 20대에 많은 경험을 해야 한다. 범죄를 저지르라는 말은 아니다. 오해 없길…

★환경을 탓하지 마라, 이 세상에 죽을 각오로 해서 안 되는 일은 없다. 죽을 각오로 했다는 말은 함부로 쓰는 말이 아니다. 사람은 쉽게 죽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라.

%eb%a7%88%eb%9d%bc%ed%86%a4

★20대에 이성을 볼 때 그 사람의 발전 가능성을 봐라. 그 사람이 30대 이후에 어떤 인물이 돼 있을지 아무도 모른다. 인생 마라톤은 달려봐야 안다.

★많이 웃고 긍정적으로 사고해라. 30대부터는 내가 생각하는 대로 인상이 변한다. 내 얼굴이 곧 나 자신이다.

%eb%88%88

★사람의 눈에는 그 사람의 마음이 담겨 있다. 순수한 사람의 눈빛과 음탕하거나 야비한 사람의 눈빛은 확연히 구분된다.

★겸손해라. 내가 잘나서 되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사람들 관계에서 어우러지면서 살아가는 것이 바로 인생이다.

★욱하지 마라. 화를 참지 못한다면 그 화로 인해 당신의 가정과 인생이 망가질 수 있다.

★임기응변하듯 거짓말로 상황을 모면하려고 하지 마라. 어른들은 다 안다. 그들도 당신 나이에 그런 변명을 해봤다. 부모들도 다 알면서 모른 척 속아주는 거다.

%ec%8a%b5%ea%b4%80

★취미를 만들자. 나이가 들수록 혼자만의 시간이 많아진다. 취미는 당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할 것이다.

★어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자. ‘그렇게 잘 알면 당신의 모습은 왜 그 모양이야’라고 반문하지 마라. 그들은 이미 충분히 반성했기에 당신에게 그런 말을 하는 것이다. 그들은 시간을 되돌릴 수 없음을 한탄할 뿐이다.

★ 나이가 들면 생각의 깊이도 함께 깊어질 거라고 착각하지 마라. 생각의 깊이는 고뇌의 산물이다.

★인생에도 밑그림이 필요하다. 10년 후 내가 원하는 삶을 그리면서 살아가야 한다. 밑그림 없이 열심히 색칠만 하다 보면 낙서가 될 확률이 높다.

%ea%b8%b0%eb%8f%84

★내게 일어나는 모든 일에는 다 이유가 있다고 믿어보자. 아무리 불행한 일이 생기더라도 이 일을 계기로 전화위복할 날이 올 것이라고 기대하자. 실제로 난 지금의 내 모습이 과거의 실패 결과물이라고 믿고 있다.

★ 다른 것과 틀린 것은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이해란 것은 이것을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 어릴 적 가정 환경이 어려웠음을 탓하지 마라. 나보다 더 힘든 상황에서도 반듯하게 자란 이들이 많다.

★ 닥쳐온 고통스러운 현실을 비관하면서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마라. 부정적인 생각은 어떠한 답도 내주지 않는다. 차라리 그 시간에 뭐라도 해라.

★ 이직은 사람을 피해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가슴뛰는 일이 생겼을 때 하는 것이다. 상사가 꼴보기 싫어 이직하면 그보다 더 진상이 기다리고 있더라.

%eb%b9%84%eb%82%9c

★ 다른 사람을 욕하지 마라. 욕하다 보니 내가 그 사람을 닮고 있더라. 부정적인 생각과 말은 내뱉는 순간 상대가 아닌 내게 독이 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