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들은 저마다 비용을 절감하고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노하우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 노하우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스마트한 사업자들의 비용 절감 노하우!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국립국악원

1. 임대료, 아는 만큼 아낀다!

1번-임대료

사업자들에게 큰 부담이 되는 비용 중 하나가 바로 임대료입니다. 임대료를 스마트하게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SOHO’와 국가지원 사업을 알아보세요!

SOHOSmall Office Home Office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소규모 사무실, 재택 사무실 등 작은 사무실을 의미합니다. 소호는 멋진 인테리어에 사무가구, 사무집기 등 편의 시설이 모두 갖춰져 있어 사업 초기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무엇보다 보증금 없이 저렴한 월세로 사무실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여러 사업자분들과 함께 공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업 교류를 하는데도 용이합니다.

이어 국가 지원 사업 중 사무실 임대료를 지원해주는 기관과 프로그램이 많이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창조경제혁신센터’입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시작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사무실을 임대해 주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 하고 있어, 독립 공간은 최대 2년, 열린 공간은 최대 1년 동안 사무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혜택이 큰 만큼 준비할 서류 및 심사과정의 어려움이 있긴 하지만 꼭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2년간 임대료를 절약할 수 있다면 사업 안정화와 성장에 큰 도움이 되겠죠?
창조경제혁신센터 – https://ccei.creativekorea.or.kr/

2. 세무신고비용, 혼자서도 잘해요!

2번-인터넷-장부-수정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네요. 대부분의 사업자들이 세무 신고를 전문가에게 대행하고 있는 실정인데요. 기장 비용 월 8~10만 원, 종합소득세 신고 시에는 20~50만 원의 세무조정료가 추가로 부과되어 세무비용으로만 1년에 약 120만 원 가량 발생합니다. 피 같은 돈이 새어나가는 느낌인데요. 세무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전자 장부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세무 비용을 연 100만 원 이상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많은 사업자들이 전자 장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지샵과 같은 곳에서 전자 장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전자 장부 서비스를 이용하면 혼자서도 어렵지 않게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사업장 현황 신고 등 골치 아픈 각종 세무 신고를 인터넷을 통해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사와 급여관리, 4대 보험 신고,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나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카드 매출/비용,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은행 계좌 내역이 자동으로 장부에 입력되어 일일이 거래내역을 입력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왠지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인데요. 전자 장부 업체에서 교육과 상담을 제공한다고 하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이지샵 – https://www.easyshop.co.kr

3. 세금, 낼 세금도 다시 보자!

3번_세금(최종)

내야 할 세금은 정직하게 내야 하겠지만 알토란 같은 혜택은 꼭 챙기는 것이 좋겠죠?

* 사업자 명의의 중요성!
전기료나 통신료 등 공과금에 대해서 대부분의 사업자들은 개인 명의로 되어 있으실 텐데요. 이런 공과금에 대하여 명의를 사업장 명의로 변경을 하신다면 지출한 금액에 대하여 세금계산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금계산서를 수취하게 되면 해당 비용에 대하여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회사 차량도 알아보고 구입하자!
사업과 관련하여 이용하려는 차량의 경우, 1000cc 이하의 승용차(경차) 또는 9인승 이상의 승합차를 이용하시면 해당 차량을 유지하기 위해 지출하는 유류비, 수리비 등의 부대 비용에 대한 부가세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구입 후 세금계산서를 받으셨다면 구입한 차량의 금액에 대해서도 부가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종합소득세 신고하면서 소득공제 혜택받기!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 소상공인이 가입하여 공제 부금을 납입하고, 사업자에게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에 불입한 공제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공적 제도입니다. 연간 불입한 부금에 대해 종합소득세 신고 시 최대 300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하여 세금 계산의 기준이 되는 소득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세금 절감의 혜택이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회 – http://www.8899.or.kr/servlets/index

4. 인건비, 다양한 지원 정책 모르면 손해!

4번_인건비

사업에서 고정비로 지출되는 가장 큰 항목 중에 하나가 인건비입니다. 직원을 채용하면 그만큼 부담이 되고, 채용을 보류하자니 생산성이 떨어져 고민하게 됩니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난제이지만 이러한 고민을 덜어 줄 수 있는 ‘고용 촉진 지원금’이라는 정부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고용 촉진 지원금이란 워크넷의 취업희망 풀에 등록되어있는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이수한 구직자, 취업 취약계층 또는 프로그램 이수가 어려운 구직자들을 고용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이들을 고용하는 기업에게 연간 최대 900만 원의 고용 촉진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인력을 채용하면서 지원금까지 받을 수 있는 제도! 대상 기업에 속하는지 꼭 확인해보고 활용해 보는 것이 좋겠죠?
워크넷 – http://www.work.go.kr/index.jsp

인건비 지원뿐만 아니라 보험료 지원 제도도 있습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이라는 제도인데요. 두루누리 사회보험은 정부의 지원 사업으로 소규모 사업장에 고용보험과 국민연금 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두루누리 사회보험을 지원받는 사업장은, 사업자와 직원 모두 국민연금보험료와 고용보험료는 적게 내면서, 국민연금과 고용보험의 혜택은 동일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 – http://www.insurancesupport.or.kr/

5. 홍보 마케팅비, 말 한마디에 천만 고객 얻는다

5번_홍보-마케팅

사업의 번창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늘 모자라고 아쉬운 비용이 홍보 마케팅 비용입니다. 앞서 제시한 비용 절감 노하우들을 통해 조금이라도 더 자금을 축적하고 마케팅 비용에 활용할 수 있다면 좋을 텐데요.

홍보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하는 방법의 초석은 동일한 비용을 쓰더라도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입니다. 최소 자원으로 최대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데요.
여러 홍보 마케팅 수단을 활용해 보고 조금이라도 성과가 좋은 채널과 미디어를 찾아내는 활동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곳에 마케팅 비용을 집중하는 것입니다. 수많은 사람에게 홍보 메시지가 전달되는 것 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적은 사람에게 전달되더라도 우리 기업(점포)과 제품에 반응하는 타깃이 반응하는 곳에 마케팅 비용을 사용해야 합니다.

비용대비 효과가 좋은 홍보 마케팅으로 온라인 홍보 마케팅을 생각 할 수 있는데요. 효율이 좋으면서도 직접 집행이 가능한 온라인 광고 방법을 두가지를 추천 드립니다.

첫째, 온라인 마케팅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포털 검색 광고입니다. 소비자가 사업자의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회사 또는 제품의 웹 페이지가 소비자에게 우선적으로 보여지도록 하는 광고입니다. 어떠한 키워드를 활용하고 점유 할 것인가?, 키워드 당 예산을 어떻게 분배 할 것인가? 등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광고를 진행해 보세요. 합리적인 비용으로 타겟 소비자의 사이트 유입을 유도하고 마케팅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페이스북(및 인스타그램) 광고입니다. 사업자가 페이스북 페이지를 꾸준히 운영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때문에 시즈널하게 한 두개의 광고 콘텐츠를 만들고 해당 콘텐츠를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유통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페이스북 광고의 경우 타 광고 상품들에 비해 광고 효율이 좋고 목표 타깃을 면밀하게 설정 할 수 있기 때문에 성과(광고 효율 그래프 추이)를 살펴보며 진행 한다면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현재 동영상 콘텐츠의 광고 효율이 가장 좋은 편이니 동영상 콘텐츠 제작도 고려해 보시길 권합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조금만 신경 쓰고 공부하면 직접 실행이 가능한 부분이니 효율적으로 비용을 지출하여 마케팅 비용을 절감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