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여름, 점점 더워지는 날씨 속에 불타오르는 태양 만큼이나 여름철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도 뜨거운데요. 깨끗하고 맑은 피부를 위해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관리 방법들! 현직 피부관리사 ‘박진아’ 님이 알려드립니다. 함께 보실까요?
1. 색소 침착은 선케어로 예방!
뜨거운 햇볕에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 사용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아닐까요? 자외선 차단제도 제대로 알고 써야 된다는 사실! 많은 분들이 햇볕이 피부에 닿으면, 햇볕에 있는 자외선이 직접적으로 피부를 검게 만든다고 생각하기 쉬워요. 하지만 사실 기존에 피부에 있던 멜라닌 색소를 뭉치게 하여 색소 침착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랍니다.
따라서 색소 침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는 외출하기 30분 전에 발라주는게 필수! 그래야만 선크림이 피부 안쪽에 있는 진피까지 충분히 흡수되고, 햇볕을 반사하여 피부를 보호해주는 자외선 차단제의 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의 양은 검지 한 마디를 꽉 채운 정도를 펴 바른 후 두드려 주는 것이 좋아요. 손가락 한 마디 보다 적게 바르면 피부가 충분히 햇볕을 반사할 수 없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2. 촉촉한 피부 유지를 위한 마스크팩
많은 셀럽들이 1일 1팩을 하며 마스크팩을 사용하시는데요. 특별한 날이 아니어도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피부관리 방법입니다. 하지만 흔히 사용하는 마스크팩에도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답니다.
우선 마스크팩은 다들 아시다시피 차갑게 보관한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온도가 올라갈수록 마스크팩 앰플의 성분이 변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피부 보습을 위해 팩을 얼굴에 장시간 동안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수분 공급에 좋지 않다는 사실! 마스크팩이 피부에 장시간 흡착되어 있을 경우, 오히려 더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이죠. 마치 스펀지가 흠뻑 젖은 뒤에도 계속 물을 부으면 흡수하지 못하듯이, 피부도 흡수할 수 있는 수분의 양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피부가 어느 정도의 앰플을 흡수한 후에는 남은 앰플이 피부 속 안에 있는 수분까지 잡아 함께 증발하기 때문에 피부가 더욱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건성 피부는 마스크팩 사용을 10분 내외로 하시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3. 피부관리사의 진짜 이너뷰티 비결
피부 관리에 있어 좋은 제품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건 바로 보이지 않는 곳까지 관리하는 ‘이너뷰티’가 아닐까 싶은데요. 몸 안에서부터 아름다움을 가꾸는 이너뷰티를 위해서는 피부 자체를 좋게 만들어 주는 비타민 섭취가 중요해요. 그 중에서도 비타민이 풍부한 키위는 비타민 종결자라 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키위 속에 있는 항산화 성분은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항산화 성분의 종류 중 하나인 폴리페놀류는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잡티, 주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체내 독소 및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고운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얼굴 근육 마사지로 작은 얼굴 만들기
많은 분들이 턱 근육과 팔자 및 눈가 주름에 더욱 신경 쓰시는 것 같아요. 사실 이러한 것들은 집에서도 조금만 신경 쓴다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선 턱 근육(교근)은 몸의 긴장감 때문에 발달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교근이 발달되면 척추까지 틀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교근을 풀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뜻한 찜질팩으로 턱을 감싸주기만 해도 그 열로 인해 경직된 근육이 이완되어 부드러워지는데요. 그 후에 페이스롤러를 사용하거나 얼굴 윤곽을 따라 손으로 가볍게 교근을 마사지해주면 얼굴이 작아지는 효과뿐만 아니라 척추 틀어짐을 예방할 수 있어요. 교근 마사지를 할 때 한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이를 꽉 물었을 때 튀어나오는 근육들을 특히 마사지 해주는게 더욱 좋아요.
팔자주름과 눈가 주름은 콧대 옆에 있는 근육(비근)을 풀어주는 것만으로도 많은 예방과 개선을 할 수 있어요. 일상생활에서 말을 하거나 표정을 짓게 되면 비근이 발달되고, 비근이 커질수록 눈가 주름과 팔자주름은 깊어지기 쉬운데요. 콧대를 기준으로 비근을 안에서 바깥으로 가볍게 30회 정도 밀어주면 뭉친 근육이 이완되어 비근이 작아지므로 팔자주름과 눈가 주름이 완화된답니다.
5. 찬물 족욕으로 피로 회복을 빠르게!
항상 책상에 앉아있고 피로감을 쉽게 느끼는 직장인들이나 학생분들! 장시간 앉아있으면 부종이 생기기도 하고 피로감이 더 빨리 느껴지기 마련인데요. 아주 빠른 피로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하는 것만이 피로를 푸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따뜻한 물의 족욕도 좋지만 차가운 물로 족욕을 하면 3~5분 내외의 짧은 시간에 피로를 풀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피로감을 느끼면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젖산’이라는 피로 물질이 쌓이게 되는데요. 얼음 물로 족욕을 하게 되면 떨어진 몸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 혈액순환이 더욱 활성화되면서 온몸에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됩니다. 이렇게 공급된 산소는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하고, 부종이 빠지게 되면서 이를 통해 몸이 가벼워지며 피로감을 줄여줍니다. 단, 족욕 후 발이 많이 차가워지므로 손을 이용해 발을 주물러 열을 발생시켜주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50대인데 날도 덥고 여름엔 어굴에 뭘 바르면 끈적거리고 땀이 많아 흘려내려 눈이따가워서 토너만 발라요 겨우철엔 건조해서 ㅍ부가 갈라지고 터서 이것저것 바르는데 여름엔 토너말곤 아무것도 못발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