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한 남자라면 예비군 훈련 매년 가고 계실 텐데요. 이제 막 전역한 분들은 예비군에 대해 모르시는 게 많을 것 같아요. 예비군에 대한 정보들을 모아봤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국립국악원

2년여간의 군 복무의 의무를 다한 장병들! 하지만 예비군이라는 또 하나의 의무가 기다리고 있죠? 예비군 훈련을 받는 것을 둘째치고 당장 동원 훈련, 향방 작계, 동원지정, 동원 미지정 등 헷갈리는 용어부터 예비군 훈련에 대한 모르는 정보가 굉장히 많다는 사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예비군에 대한 모든 것!

1. 헷갈리는 용어 정리!

동원 지정자/ 미지정자 : 동원 지정은 병무청에서 담당하고 있는데요. 매년 12월에 전년도 동원지정자에 대해서는 병력 동원 소집 통지서를 나눠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병력 동원 소집 통지서를 받은 예비군은 동원지정자이고 그 외의 예비군은 미지정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동원훈련과 동미참 훈련 : 동원 훈련은 동원지정자가 받는 훈련, 동미참 훈련(동원 미참가자 훈련)은 동원 미지정자가 받는 훈련입니다. 훈련 대상은 장교·준사관·부사관의 경우 예비군 복무 1~6년차이고, 병의 경우 예비군 복무 1~4년차 입니다.

전국단위 예비군훈련 : 주소 상의 거주지와 실 거주지가 다른 분들이 많이 있으신데요. 그런 분들을 위한 제도가 전국 단위 예비군입니다. 이용 방법은 훈련 부대에서 훈련 날짜 한 달 전에 주간 훈련 계획을 공시합니다. 이때 예비군은 훈련받고자 하는 지역에 인터넷으로 전국 단위 훈련을 신청하면 원하는 기간에 훈련장에서 예비군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동원 훈련과 소집점검, 동미참 입영 훈련, 향방작계훈련의 기본 및 1차 보충 훈련은 제외된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향방작계훈련 : 훈련 대상은 병 예비군 1~4년차 중 동원미지정자나 5~6년차 예비군입니다. 훈련 방법은 연 2회(전·후반기) 각각 6시간씩 받게 됩니다. 추가 사항으로 예비군 5~6년차 병 중 병력 동원 및 전시근로소집 지정자는 향방작계훈련 1회를 소집점검으로 대체 실시한다고 하니 참고 하세요~

향방기본훈련 : 향방 기본 훈련의 훈련 대상은 예비군 5~6년 차 병과 대학생 예비군을 포함한 예비군 훈련 일부 보류 자입니다. 동원 훈련처럼 2박 3일을 가는 것이 아니라 출·퇴근으로 8시간을 훈련받는다는 점 필수로 알아두세요~

소집 점검 : 소집점검은 병력 동원 및 전시근로소집부대에 지정된 자 중 5~6년 차가 훈련 대상인데요. 소집부대의 지정된 장소에서 4시간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훈련이 아니라 교육이라는 점이 다른 훈련들과 차이가 있죠?

bigdoo_surprise_0

2. 연차별 훈련 시간

예비군 훈련


출처 : 예비군 홈페이지

병사를 기준으로 1~4년, 5~6년, 7~8년차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1~4년차는 동원 훈련이나 동미참 훈련, 향방작계훈련을 받게 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동원 훈련은 동원지정자가 2박 3일 동안 받는 훈련, 동미참 훈련은 동원 미지정자가 총합 24시간을 받는 훈련, 향방 작계는 총합 12시간의 훈련을 말합니다.

5~6년차 예비군은 향방기본훈련과 향방작계훈련, 동원지정자에 한해 소집점검을 받게 됩니다. 향방 기본 훈련의 훈련시간은 동원 지정자와 미지정자 모두 8시간이고 향방작계훈련은 동원지정자가 6시간, 미지정자가 12시간입니다. 동원지정자 중 소집점검을 4시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공군 동원미지정자는 동미참 훈련을 2박 3일간 받아야 하니 꼭 확인하세요!

간부는 간단한데요! 1~6년차까지 동원지정자는 2박3일 동원훈련, 동원 미지정자는 동미참 훈련을 2박 3일간 받게 됩니다.

병과 간부 모두 7~8년차에는 훈련이 없습니다

3. 예비군훈련 참가자 혜택

예비군할인행사 사이즈 수정
출처 : 예비군 홈페이지

롯데시네마는 동반 1인까지 일반 영화는 10,000에서 6,000원으로, 3D 영화는 12,000원에서 10,000원으로 할인해주며, 롯데월드에서는 자유이용권을 동반 1인까지(성/비수기 할인율 차등 적용) 주간 48,000원에서 28,800원으로, 야간 38,000원에서 22,800원으로 할인이 적용됩니다.

서울랜드는 미리 예약 구매해서 발송되는 우체국 등기 상품인데요. 구매페이지에 접속후 구매하면 티켓이 등기 발송됩니다. 자유이용권의 경우 38,000원에서 12,000원까지 할인되고 있으니 혜택이 크지만, 우체국 등기 상품이니까 구매시 유의해야겠죠? 자유이용권 외에도 동물원 관람 등 다양산 상품이 있으니 확인하고 혜택 받으세요!
티겟 구매 링크
PC : www.seoulland.co..kr/vip.asp?2016spar
Mobile : m.seouland.co.kr/vip.asp?2016spar

일산 아쿠아플라넷과 63빌딩은 인터넷 신청(tuna63@naver.com)하여 메일로 오는 구매링크로 접속해서 구매해야 되는데요. 유효기간은 결재 시점부터 2개월까지이며 동반 10인까지 가능합니다. 예비군 훈련을 마친 후 놀러 가기 정말 좋겠죠?

지금까지 예비군 훈련에 대한 정보들을 알아봤는데요. 국민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예비군 훈련! 무엇보다도 안전에 유의하며 건강하게 훈련 잘 마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