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얼리는 바라만 보아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특별한 힘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자신이 아닌 착용자의 아름다움을 위해 반짝이는 헌신을 아끼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들은 주얼리에 특별한 애정을 품을 수밖에 없다. 아직 자신을 위해 헌신해줄 특별한 주얼리를 찾지 못한 독자가 있다면, 유니크한 매력을 지닌 핸드메이드 주얼리를 추천해주고 싶다. 분명 어디서건 남다른 패션 센스를 뽐낼 수 있을 것이다.

뮤뮤-sub011

   무엇을 만드세요?

주로 귀금속 제품을 만들고 현재는 가죽 액세서리도 함께 만들고 있어요. 주문 제작을 많이 하는 편인데, 요즘은 예물을 많이 제작하고 있어요. 예물은 큰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걸 원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아오시죠.

뮤즈-sub0012

   주얼리 공예만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금이나 보석 같은 반짝반짝한 것들을 많이 다룬다는 것이 큰 매력인 것 같아요. 그리고 완성도를 위해서 중량이나 판매 가격 등을 철저히 정해놓고 작업하기 때문에 정해진 대로 제품을 완성했을 때의 성취감이 크다는 것도 하나의 매력이고요.

   핸드메이드 작가가 되신 이유나 계기는 무엇인가요?

금속디자인 학과에 재학 중일 때 공모전에서 큰 상을 받은 것이 계기가 되었어요. 상을 받은 후에 여러 전시회에 참가할 기회가 생기면서 핸드메이드 작가를 시작하게 됐죠. 졸업 후에는 한동안 주얼리 회사에서 디자이너 생활을 하기도 했지만, 제 브랜드를 만들고 싶어서 회사를 그만두고 지금의 뮤즈 주얼리를 오픈했어요.

뮤즈_sub009

   자신만의 작업 방식은 어떤 게 있으세요?

저만의 작업 방식이 따로 있는 건 아니지만,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 작업을 오래 하는 편이에요. 세세한 부분까지 완벽하게 디자인이 돼야 제작을 시작해요. 주얼리는 미세한 부분들이 많고, 제작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디자인이 잘못되어 있으면 투자한 시간에 비해서 현저히 낮은 완성도의 작품이 나오게 되거든요.

   제작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무엇인가요?

저는 높은 완성도와 뛰어난 퀄리티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그래서 재료들도 최고만 쓰려고 하고 마감 작업에서도 다른 작가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요. 당장의 수익을 위해서 재료와 시간을 최소한으로 투자할 수도 있겠지만, 저는 그러고 싶지 않아요. 뮤즈가 계속 발전하고 오랫동안 유지되기를 바라거든요.

뮤즈-sub012

    가장 기억에 남는 때는 언제인가요?

작년에 아트페스티벌에 참가했을 때에요. 사실 전혀 기대가 없었는데 첫날부터 많은 분이 줄을 서서 작품을 사 가시더라고요. 3일 동안의 행사였는데 둘째 날 모든 물건이 팔렸어요. 아트페스티벌에 참가한 70명 정도의 작가 중에 매출도 1등을 해서 상까지 받았죠. 그 전까진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서 작업을 했었는데, 사람들에게 인정받은 것 같아 기분이 아주 좋았어요.

sub05-뮤즈15

   가죽까지 다루시기 때문에 작업량이 많으실 것 같아요

예 맞아요. 제작에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하루 작업량을 정해 놓고 하는 편이에요. 출근해서 퇴근할 때까지 매일 7~8시간은 작업을 해야 해요. 많은 부분이 가죽 자르기 같은 단순한 작업이고요. 예전에는 하루 가죽을 자르면 다음 날은 손이 아파서 가죽 작업을 못 했어요. 그때마다 누가 좀 도와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다행히 이제는 능숙해져서 예전엔 종일 잘라도 20개를 못 자르던 걸 이제는 하루에 100장도 넘게 자를 수 있게 됐어요.

뮤뮤-sub04

   제작할때 특별히 신경 쓰는 부분이 있으세요?

금속제품을 제작할 때 이음새 마감 작업에 특별히 신경을 많이 써요. 비용이 올라가긴 하지만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필수적이에요. 그래야 수준 높은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고, 주얼리의 아름다움이 오래 유지돼요.

   기억에 남는 작품이 있나요?

사이즈가 꽤 큰 브로치를 제작한 적이 있어요. 고객께서 고가의 원석과 본인이 생각한 디자인을 가져오셔서 브로치 제작을 의뢰하셨어요. 보통은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제작해드리지만, 그때는 제가 생각한 디자인으로 만들어보자고 고객을 설득했어요. 대화 중에 꼭 만들어보고 싶은 좋은 디자인이 불현듯 떠올랐거든요. 디자인대로 잘 만들어질까 하는 걱정도 조금은 있었는데 완성하고 보니 떠올랐던 모습 그대로 잘 나왔을 뿐 아니라 제가 가지고 싶을 정도로 마음에 쏙 들었어요. 손님도 원래 생각했던 디자인보다 훨씬 더 낫다며 만족하셨고요. 뿌듯한 기억이에요. 저도 고객도 모두 만족하는 작품이 나왔으니까요.

뮤즈-sub014

   앞으로의 목표나 계획이 있다면 듣고 싶어요

뮤즈를 더 알리고 발전시키는 게 가장 큰 목표에요. 그러기 위해서 계속 디자인을 개발하고 새로운 시도를 해보려고 해요. 그리고 가죽을 다루게 되면서 더 다양한 가죽 제품들을 만들어보고 싶어졌는데, 주얼리와 어울리는 가죽 제품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생각 중이에요.

뮤즈-sub0010

종로4가 지하도상가 / 문의 : 070-4252-2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