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게 주어졌던 일 또는 경험 중에서 가장 힘들었던 위기 상황은 무엇이었으며, 그 위기를 노력으로 극복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2017년 상반기 SKT에서 나왔던 자기소개서 문항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특정 경험을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데 취업 준비생에게는 어렵기만 합니다. 오늘은 어떻게 하면 이러한 문항을 잘 쓸 수 있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취업 준비생 여러분, 자소설닷컴입니다!

오늘 자소설닷컴이 준비한 자소서 연구소 4번째 주제는 <특별한 경험> 문항 잘 쓰는 법입니다!

170718_자소설닷컴 특별한 경험 잘 쓰는 법-01

특별한 경험 문항을 마주했을 때 취업 준비생들이 당혹스러워하는 이유는 ‘내 인생은 너무 평범한 것 같아서 ㅠ.ㅠ’ 입니다.

대단한 도전 경험도 없는데 자꾸만 인생의 위기를 극복했던 사례를 쓰라고 하고… 난감할 수밖에 없지요!

170718_자소설닷컴 특별한 경험 잘 쓰는 법-02

면접에 들어갔더니 옆 사람이 에베레스트를 갔다 온 것을 자기소개서에 썼더라… 라는 소문이 돌 정도로 취업 준비생 사이에서는 ‘특별한 경험’ 문항 쓰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경험이 꼭 특이한 경험은 아니라는 거~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을지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2017년 상반기에 나왔던 <특별한 경험> 문항!

170718_자소설닷컴 특별한 경험 잘 쓰는 법-03

먼저 2017년 상반기에는 어떻게 특별한 문항이 나왔는지 살펴보겠습니다! SKT에서 나왔던 ‘위기 상황 극복 경험’ 같은 질문은 정말 어렵게 느껴지죠~

하지만 합격 자기소개서를 참고해보면 팀 프로젝트나 학과에서 있었던 일 등 누구나 한번 쯤 겪을 수 있는 사례들로 자기소개서를 쓴 경우도 많답니다. 그러니 너무 겁먹지 말고 자기소개서를 써보세요~

자소설닷컴 자소서 연구소

: 특별한 경험 문항의 종류

170718_자소설닷컴 특별한 경험 잘 쓰는 법-04

자기소개서에 자주 나오는 특별한 경험 관련 문항은 직무 관련 경험, 리더십 경험, 실패 경험, 창의적 문제 해결 경험, 성취 경험 등이 있습니다.

문항별로 분석하여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을지 파헤쳐 보겠습니다!

자소설닷컴 자소서 연구소

: 직무 경험 잘 쓰는 법

170718_자소설닷컴 특별한 경험 잘 쓰는 법-05

직무 경험을 물어보는 의도는 지원 직무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잘 알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경험으로 그것을 체득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니 관련된 모든 경험을 나열하기보다는 직무에 가장 밀접한 경험 1~2개를 선택하여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 경험 작성 Point: 지원 직무의 핵심 역량 위주로 작성해보세요!

– 지원 직무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정의하고

– 이를 함양하기 위해 했던 경험과 그 결과

– 향후 어떻게 역량을 적용, 활용할지를 씁니다.

자소설닷컴 자소서 연구소

: 리더십 경험 잘 쓰는 법

170718_자소설닷컴 특별한 경험 잘 쓰는 법-06

리더십 경험을 물어보는 의도는 조직을 이루어 활동했던 경험 중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했던 일련의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학생회장이나 과대표와 같이 타이틀이 없더라도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에 집중하여 작성해 봅시다.

리더십 경험 작성 Point: 팀원 모두가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만든 역할이 무엇인지 잘 드러나게 작성해보세요!

– 예를 들어 자신이 어떤 팀의 리더였는지

– 리더를 하던 중에 어떤 문제가 생겼는지

–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인이 어떤 방법을 제안했는지, 의사소통을 위해 취했던 역할이 무엇인지 등을 이야기해주면 됩니다.

자소설닷컴 자소서 연구소

: 실패 경험 잘 쓰는 법

170718_자소설닷컴 특별한 경험 잘 쓰는 법-07

실패 경험을 물어보는 이유는 지원자가 얼마나 도전의식을 가졌는지,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나가려고 하는지 그 의지를 엿보고자 함입니다.

실패 경험 작성 Point: 자기소개서에 쓰려고 하는 실패 경험에 대해 철저히 분석해야 합니다.

– 실패의 원인

– 해결하기 위해 내가 취했던 행동과 노력

– 이후 깨닫게 된 교훈과 느낀점

– 그리고 입사 후 위와 같은 비슷한 상황에 부닥쳤을 때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써주면 더욱 좋습니다.

자소설닷컴 자소서 연구소

: 창의적 문제 해결 경험 잘 쓰는 법

170718_자소설닷컴 특별한 경험 잘 쓰는 법-13

창의적 문제 해결 경험은 새로운 것을 ‘창조한’ 경험을 물어보는 것이 아닙니다. 반복되는 문제 상황을 알아차리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해결하고자 하는 능동적인 사람인지 알아보기 위해 물어보는 질문입니다.

창의적 문제 해결 경험 작성 Point: 문제 상황을 잘 분석해서 작성하고, 전에 없던 방식을 적용했음을 강조하자!

– 어떻게 문제 상황을 파악할 수 있었는지, 문제 상황 분석

– 내가 새롭게 제시한 아이디어, 해결 방안은 무엇인지

– 어떻게 문제 상황이 개선되었는지

– 그 과정에서 무엇을 깨달았고 앞으로 비슷한 상황에 부닥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써보세요~

자소설닷컴 자소서 연구소

: 성취 경험 잘 쓰는 법

170718_자소설닷컴 특별한 경험 잘 쓰는 법-14

성취 경험은 혼자보다는 팀으로 무엇인가를 도전하고 성취했던 경험을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을 잘하는 사람인지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성취 경험 작성 Point: 팀웍을 발휘해 시너지를 냈던 경험을 잘 살려보자!

– 어떤 상황이었는지

– 그 안에서 나의 역할

– 결과가 어땠고, 나는 무엇을 깨달았는지

– 입사 후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정리해 작성해보세요!

170718_자소설닷컴 특별한 경험 잘 쓰는 법-08

자소설닷컴에서 준비한 자소서 연구소 4편! 특별한 경험 잘 쓰는 법, 어떠셨나요?

자기소개서를 쓸 준비가 되셨다면 지금 바로 자소설닷컴으로 GO GO! 해주세요~ 실시간 채용 공고와 무료 합격 자기소개서 모음집까지! 자기소개서 작성에 필요한 모든 것이 있답니다!

그럼, 취업 준비생 여러분 모두 더위와 비 조심하시고요, 건강한 모습으로 다음 시간에 만나요~ 안녕!

☞ 클릭하시면 자기소개서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는 자소설닷컴으로 연결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