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하가 속한 조직의 멤버에게 귀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물어본다면 어떤 답변이 돌아올지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2017년 상반기 S-Oil에서 나왔던 성격의 장단점을 묻는 문항입니다. 성격의 장단점을 물어보는 질문은 자기소개서에 단골로 등장하지만, 막상 작성할 땐 얼만큼 솔직하게 써야되나 고민이 됩니다. 오늘은 자소설닷컴과 함께 성격의 장단점 잘 쓰는 법을 알아봅시다!

국립국악원

안녕하세요 취업 준비생 여러분, 자소설닷컴입니다!

자소설닷컴이 준비한 5번째 주제는 <성격의 장단점> 잘 쓰는 법입니다.

170713_자소설닷컴 성격의 장단점 잘 쓰는 법-01

성격의 장단점을 묻는 문항은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고전 문항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자소서를 써야 하는 입장에서는 어떤 면을 장점이라고 할지, 단점을 솔직하게 이야기해도 될지 고민이 되지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왜 성격의 장단점을 물어보는지 질문의 의도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70713_자소설닷컴 성격의 장단점 잘 쓰는 법-02

성격의 장단점은 지원자가 얼마나 ‘좋은 사람인지’ 궁금해서 물어보는 것이 아닙니다. 얼마나 회사에 ‘적합한 사람인지’ 지원한 회사와 정말로 잘 맞는지 알아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그러니 답변도 내 성격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내 성격 중 어떤 면이 회사 또는 직무와 잘 맞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2017년 상반기에 나온 <성격의 장단점> 문항!

170713_자소설닷컴 성격의 장단점 잘 쓰는 법-03

올해 상반기에 나왔던 ‘성격의 장단점’ 문항은 어떤 내용이었을까요? LG상사, S-Oil, 현대제철 등 많은 기업에서 지원자들의 성격을 물어보는 질문을 했습니다.

특히 S-Oil은 “귀하가 속한 조직의 멤버에게 귀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물어본다면 어떤 답변이 돌아올지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라고 일반적인 ‘성격의 장단점’ 질문보다 조금 더 재미있게 물어보았습니다.

자소서 연구소 : 성격의 장단점, 어떻게 잘 쓸 수 있을까?

170713_자소설닷컴 성격의 장단점 잘 쓰는 법-04

본격적으로 성격의 장단점을 잘 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장점을 쓸 때는 회사 생활과 직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꼽으면 좋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단점의 경우,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꼭 써줘야 합니다.

성격의 장단점 잘 쓰는 법 #1.
: 직무에 맞는 장점을 강조하세요!

170713_자소설닷컴 성격의 장단점 잘 쓰는 법-05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성격의 장점을 쓸 땐 회사 생활이나 직무에 적합한 면을 강조해서 쓰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 직무에 지원하는데 성격이 차분하여 오랜 시간 한 자리에 있어도 힘들지 않다, 같은 면을 장점으로 내세우기엔 맞지 않는 것이지요. 여러 사람과 교류해야 할 일이 많은 영업직의 특성에 맞게 친화력이 좋다, 같은 면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격의 장단점 잘 쓰는 법 #2.
: 기업과 연관된 장점을 찾아보세요!

170713_자소설닷컴 성격의 장단점 잘 쓰는 법-06

인사 담당자들은 자기소개서에서 기업의 이름만 바꾸면 다른 기업에도 지원할 수 있을 만한 막연한 내용의 자기소개서를 싫어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게 뻔하지 않은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해서는 기업과 나의 연결고리가 드러나야 합니다.

그 방법의 하나로, 나의 장점을 지원 회사의 특성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지원한 기업의 핵심 가치나 인재상에 맞는 내 성격의 장점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오로지 그 기업의 자기소개서에만 작성할 수 있는 내용을 쓰면 다른 지원자들과도 차별화가 됩니다.

성격의 장단점 잘 쓰는 법 #3.
: 성격을 쓸 때도 구체적인 근거가 반드시 있어야 해요!

170713_자소설닷컴 성격의 장단점 잘 쓰는 법-07

성격의 장단점을 쓸 때도 특정 사건이나 경험을 기반으로 이야기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저의 장점은 ㅇㅇ입니다!’라고만 이야기하는 것은 공허한 외침이기 때문이죠. 구체적인 근거로 설득력 있게 작성해보세요.

만약 친화력이 좋다는 장점을 썼다면 “매장에서 아르바이트할 때 다양한 연령대의 손님들과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매일 뉴스를 읽으며 출근을 했고, 그중 50대 남성 고객에게 응대를 잘해서 이후 단골이 되어 가족이나 친구분들을 많이 소개해 주셨고, 그 결과 ㅇㅇ%의 매출을 신장시켰다~” 같은 예시를 쓸 수 있습니다.

170713_자소설닷컴 성격의 장단점 잘 쓰는 법-08

오늘 자소설닷컴이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성격의 장단점을 쓸 준비가 되셨나요?

지금 자소설닷컴에 들어오시면 채용 중인 다양한 기업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채용 공고를 보시고 입사를 희망하는 기업에 자기소개서를 써보세요!

☞ 클릭하시면 자기소개서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는 자소설닷컴으로 연결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