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기억 속에서 사라진 은행 계좌, 미쳐 수령하지 못한 보험금,
내가 알지 못하는 환급금 등 잠들어 있는 돈이 무려 3조 6,000억 원(2017년 1월 기준 / 자료_ 금융감독원)!!
까맣게 잊고 있던 내 돈 찾는 방법!! 한 번 알아볼까요! GO! GO!
1. 휴면 계좌 찾기
당신이 미쳐 잊고 있던 휴면 계좌의 돈, 5년이 지나면 은행에게 그 소유권이 넘어간다는 사실!! 하지만 다음 조회 사이트를 이용하면 모든 은행의 휴면 계좌를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KSD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 www.ksd.or.kr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www.payinfo.or.kr
금융감독원 ‘파인’ fine.fss.or.kr 등을 이용하시면 모든 은행의 계좌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카트 포인트 찾기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쌓이지만 보이지 않는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카드 포인트. 하지만 2017년 1월 기준 사용하지 않은 휴면 카드 포인트는 무려 2조 2,000억 원(자료_ 금융감독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 www.cardpoint.or.kr에 접속하여, 자신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10개 카드사의 포인트 확인이 가능합니다.
3. 보험해약 환급금과 휴면 보험금 찾기
보험금의 경우 수령하지 않으면, 2년 뒤에 보험사가 그 돈에 대한 권리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보험개발원 홈페이지 www.kidi.or.kr에 접속하면(공인인증서 필요) 보험해약 환급금과 휴면 보험금 모두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유료방송, 통신사 환급금 찾기
‘유료방송 환급금’이란? 케이블 TV와 위성방송을 이용 시 셋톱박스 보증금과 중복 납부한 요금을 돌려받지 않아 발생하는 돈으로, 의외로 찾아가지 않은 사람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초이스 사이트 www.smartchoice.or.kr를 이용하면 잊고 있던 유료방송 환급금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화 해지와 번호이동으로 발생한 통신사 미환급금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2017년 1월 기준 휴면 금융자산 3조 6,000억 원! 이젠 잠자고 있는 금융자산 찾는 4가지 방법으로 까맣게 잊고 있던 내 돈을 찾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