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진 날씨, 큰 일교차 때문에 감기에 걸려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럴 때일수록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국립국악원
trees-1789120_1920 (1)

건조하고 변덕스러운 날씨 탓에 피부 질환에 걸리기도 쉽고, 미세먼지와 황사도 다시 기지개를 켜면서 각종 알레르기와 기관지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건강한 가을을 보내기 위해 어떤 습관을 기르면 좋을까요? 환절기에 대처하는 생활습관 4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_MG_0044

1. 자신의 체중에 30을 곱한 만큼의 물을 마시자

가을철에는 기온과 습도가 낮아 기관지가 쉽게 건조해지고, 건조한 바람에 의해 피부의 수분이 빼앗겨 피부 트러블이 일어나기 쉬운데요. 따라서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수입니다.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는 이야기는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지만 정작 얼마만큼의 물을 마셔야 하는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으실 것 같아요.

_MG_0088

적정 수분 섭취량은 자신의 체중에 30을 곱한 수치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체중이 50kg이라면 여기에 30을 곱한 1,500ml, 즉 1.5L의 물을 마셔야 된다고 해요. 이를 계산하기 어렵다면 평소보다 물을 두세 컵 정도 더 마신다는 기분으로 물을 마셔주는 게 좋습니다!

Fish Barbecue

2. 몸에 좋은 가을 제철음식을 먹자!

가을철 대표 음식으로 우선 고등어를 꼽을 수 있는데요. 고등어는 9월부터 살이 올라 가을에 가장 제 맛을 내고 영양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해서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DHA와 EPA 등 오메가-3 지방이 많이 들어 있어 자라나는 아이들이나 수험생에 아주 좋은 생선입니다.

Plate of oysters

가을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제철음식! 바로 굴입니다. 9월부터 12월까지가 제철인 ‘바다의 우유’ 굴은 그 명성에 맞게 풍부한 무기질과 비타민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피로 해소에 좋은 타우린이 풍부하고, 갑상선 호르몬과 인슐린 등 각종 호르몬 작용을 도와주는 아연 함량이 높답니다. 가을 제철 굴, 안 먹으면 손해겠죠?

Selective focus on the front dark grapes

과일의 여왕으로 불리는 포도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어 안구 피로를 풀어주는 것은 물론 몸의 노화를 막는 항상화 효과도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특히 가을에는 당도가 높은 거봉과 머루포도, 일반적으로 많이 유통되는 캠벨까지 다양한 포도 품종을 모두 맛볼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서로 비교해가며 먹는 재미도 있을 것 같아요 :)

Vaccine

3. 치료보다는 예방이 먼저! 독감에 대비하자

일교차가 심한 가을에는 체내 면역력이 떨어져 독감에 걸릴 가능성이 큰데요. 독감에 걸리면 38도 이상의 고열과 기침, 목 통증으로 무척 고생하게 됩니다. 독감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사전에 백신 접종을 받는 게 가장 좋다는 사실!

vaccination-2722937_1920

건강한 성인의 경우 백신의 예방 효과는 70~90%에 달합니다. 물론 100% 예방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백신 접종을 받게 되면 독감에 걸리더라도 증세가 약해지죠. 게다가 올해부터는 6~59개월 아동과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무료로 독감 예방접종을 할 수 있다고 하니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nip.cdc.go.kr)에서 지정 의료기관을 확인해 보세요.

11111

4.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먼지 & 집먼지진드기 제거

가을철이면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으시죠. 알레르기 예방의 핵심은 바로 먼지와 집먼지진드기 잡기! 가을철에는 일교차 및 건조한 날씨와 함께 미세먼지와 황사도 심해지기 때문에 자주 집 안을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청정기로 실내 공기 관리를 해주시고 적정 습도 유지를 위해 가습기 또는 제습기를 적절히 가동해주세요.

_MG_0266

가을철에는 무엇보다 침구류 관리에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집먼지진드기와 미세먼지가 침대와 이불, 베개 등 침구류에 많이 달라붙어 있기 때문인데요. 침구는 자주 세탁하여 햇볕에 바짝 말려 사용해주시고, 세탁을 자주 하기 힘든 경우에는 침구 전용 청소기를 활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오늘은 가을철 건강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면역력이 약해지고 질병에 걸리기 쉬운 만큼, 함께 알아본 여러 가지 방법들을 통해 건강하게 가을을 맞이해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