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짝짝짝짝! 대한민국-! 다가오는 일요일, 대망의 한일전이 있는 날입니다. 무슨 설명이 더 필요하겠어요? 한일전이라는 이유만으로 승부욕 발동+_+ 동기부여가 충분하지요. 난생처음 축구장 티켓도 끊고 빨간 티도 준비했습니다. 그런데 ‘너 참 낯설다?’ 처음 가보는 축구장에서 길을 잃지 않을지 집에 가고 싶어지진 않을지 걱정입니다. 처음 가는 축구장, 베테랑처럼 즐기고 올 순 없을까요? 축구장에서 조금 더 재미있게 축구를 즐길 수…
축구장의 매력 포인트는?!
치킨은 한강에서, 우동은 포장마차에서, 그리고 축구는 축구장에서 즐겨야 제맛이죠. ^_^b 축구경기장이야말로 축구 경기의 박진감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곳이에요. TV 중계 카메라가 잡아내지 못하는 구석구석 깨알 장면까지 모두 볼 수 있으니 또 다른 재미가 존재한답니다. 그리고 축구장에서는 마음껏 소리도 지를 수 있고 마음껏 욕(!).. 아니 야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풀기에 딱이에요. 무엇보다 단결하여 함께 응원하면서 보기 때문에 몰입도가 UP되어 경기에 푹 빠져들게 된답니다. 그런데 이 모든 재미를 200%느끼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3요소를 갖추어야 합니다. 바로 1. 나에게 맞는 자리 / 2. 제대로 된 응원 준비 / 3. 맛있는 먹을거리 랍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파헤쳐 볼까요? :)
#1. 나에게 알맞는 자리 고르기
사연 1. 멋모르고 비싼 티켓 지른 호갱님 (등촌동 사는 A군)
Q. 큰 맘먹고 축구장에 왔는데 자리는 넓고 어딜 가야 할 지 몰라서 덥썩 제일 비싼 티켓을 사버렸습니다. 제일 비싼 돈을 주고 보면 다 좋은 줄 알았더니 그게 아니었나 봅니다. 제 앞에 있는 국기 계양대와 성화대가 절 반겨주네요.
사연 2. 마음만 ‘대한민국’이었던 열혈 청년 (공릉동 사는 B군)
Q. 응원석이라고 하더니 한국 응원석이 아니라 일본 응원석 이었나 봅니다. 저는 축구장에 와서 허벅지만 찌르고 가게 생겼습니다. (또르르)
A. 이런이런, 슬픈 사연에 에디터는 눈물을 흘립니다. 이런 난감한 일이 여러분께 발생하지 않도록 드리는 좌석 및 티켓 관련 팁 쏩니다. 나에게 맞는 좌석 고르기 위한 좌석별 특징부터 알아볼까요?!
▶W / E / N /S, 특징을 알면 내 자리가 보인다!!
<출처: 대한축구협회>
7월 28일 한일전이 열리는 잠실주경기장을 예로 설명을 해드릴게요~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은 축구 전용구장과 달리 트랙이 있고 최대수용인원을 약 10만 명 수용하는 어마어마한 크기의 경기장이기 때문에 가까이에서 선수들의 몸놀림을 세세히 보기는 힘들어요. 하지만 경기 자체를 보는 데에는 지장이 없으니 큰 걱정은 하지 마세요.^^
▷ 경기장의 흐름을 잘 파악할 수 있는 ‘W석’과 ‘E석’
W석은 경기장에서 기준이라고 보시면 돼요. 중계석과 귀빈석, 기자석도 W석에 위치해요. 선수들이 경기장으로 출입하는 문, 벤치 등이 있기 때문에 선수들을 더욱 잘 볼 수 있습니다. +_+ (가끔 선수들 교체하고 나서 웃통 벗을 때 하악…) 분주한 벤치상황과 경기 진행에 따른 감독님과 코치진의 리액션까지 볼 수 있는 재미가 있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경기장을 볼 수 있어 경기의 흐름을 파악하기가 쉬워요. E석 역시 W석 맞은편으로 전체적인 경기를 잘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
▷ 붉은 악마와 열정적인 응원을 함께 하고 싶다면 ‘N석’
골대 뒤에 위치한 N석은 홈팀 응원석으로서 바로 대한민국의 응원석입니다. 붉은 악마의 주도하에 열정적인 응원을 할 수 있는 자리죠. TV에서 보던 대형 태극기를 직접 내 손으로 올려보고 싶다면 이 자리가 딱이에요.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맘껏 소리를 지르며 스트레스를 풀고 싶다면 주저없이 N석으로 가세요.
▷ 나의 무모함은 어디까지인가 일본응원석 ‘S석’
N석 맞은 편인 S석은 바로 원정팀의 응원석인데요. 바로 일본의 응원석입니다. 아무리 여기가 한국이어도 왠지 마음껏 대한민국을 외치기가 민망할 수도 있어요. 축구장 까지 가서 TV관람 모드로 있을 수는 없어요. (눈물 좀 닦구요…) 티켓 잘못 구매하셔서 일본응원석으로 가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길 바랍니다.
티켓가격안내 :
지정석
1등석 (W 1층, E 1층) – 50,000원
2등석 (N 1층, S 1층) – 30,000원
비지정석
2등석 (W 2 층, E 2층) – 30,000원
3등석 (N 2층, S 2층) – 20,000원
#2. 혼신의 힘을 다해 응원하기
사연 3. 옷 한번 잘 못 입었다가 낭패 본 그녀 (을지로 사는 C양)
Q. 친구따라 처음 축구장을 가봤는데, 응원 열기 거참 뜨겁더라구요. 근데 멋 모르고 파란 티셔츠를 입고 갔다가 매국노를 쳐다 보는 듯한 시선을 받았어요..ㅠㅠ 드레스 코드좀 알려 줄 것이지 완전 경기 보는 내내 눈치보여 죽는 줄 알았네요. 그나마 열심히 응원이라도 하려는데 응원가를 하나도 몰라서 뻘쭘 하게 있다 왔다는 게 함정.. ㅠ_ㅠ 이래저래 아쉬움이 많이 남는 관람이었네요.
A. 이런이런, 응원의 기본기를 모르고 가셨군요.(또르르..) 축구장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것은 바로 화끈한 응원, 응원왕이 되기위한 3step을 하나씩 따라해보세요. 앞으로 축구경기가 더 재밌어 질거에요!
▶응원의 3요소 분석, 컬러 / 소품 / 응원가
▷ 대한민국 응원의 상징 ‘RED’
대한민국의 상징색은 다들 아시다시피 빨간색입니다. 이날만큼은 빨간 티를 꺼내 입고 붉은 물결을 만드는 데에 동참해보면 어떨까요? 꼭 선수용 유니폼이 아니더라도 의상에 빨간색으로 포인트를 주어 센스있는 응원패션을 선도해보세요. 일본팀의 상징색은 파란색입니다. 이날 하루 만큼은 파란색 만큼은 멀리해주는 패션센스가 필요하답니다.
▷나를 빛내줄 반짝이는 응원소품
놀이동산에서 동물 머리띠를 한다면 축구장은 악마뿔 머리띠죠! +_+ 축구장 근처에 가면 불이 들어오는 뿔 머리띠, 리본 머리띠 등등 다양한 소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야간 경기인 만큼 반짝반짝 불이 들어오는 화려한 소품이 눈에 확 띈답니다. 개성 있는 소품으로 응원 재미를 더해보세요.
▷ 미리 공부하면 좋은 응원가
축구장에 가는 만큼 몇 가지 응원가를 알아가시면 좋아요. 기본적으로 ‘짝짝짝짝짝 대한민국’ 구호는 다들 아시죠? ‘오 필승 코리아’나 ‘아리랑’ 같은 익숙한 응원가도 있어요. 나머지 응원구호와 응원가는 붉은악마 홈페이지에 가면 자료가 나오니 참고해보세요. 혹시 모르고 가셔도 경기장에서 직접 듣다 보면 금방 따라 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그래도 꼭꼭꼭!!! 알아야 하는 노래를 꼽으라 하면 ‘젊은 그대’를 꼽겠어요. 대한민국이 득점에 성공했을 때 골 세리머니로 부르는 노래인 만큼 꼭 알아가야겠죠? 가끔 흥이 최고조로 이루거나 큰 점수차이로 경기가 진행되는 경우에는 파도타기를 할 수도 있으니 이때는 잠시 엉덩이를 의자에 붙였다가 파도 타이밍에 맞춰 일어나는 센스를 발휘해주세요! (클릭: 붉은악마 응원곡 보러 가기)
#3. 맛있게 먹고 즐기기
사연 4. 왜 야구장은 되고 축구장은 안되나요 (인천 사는 D군)
Q. 역시 스포츠 경기장에서는 치맥 아니겠어요?! 그래서 치킨이랑 캔맥주를 싸들고 갔는데, 아니 글쎄, 입구에서 맥주를 홀랑 다 뺏겼지 뭐예요 ㅠㅠ 퍽퍽한 치킨만 먹고왔던 그 축구 경기.. 목메임을 잊을수가 없어요…. 느지막히 다른 거 뭐 먹을거 없나 매점 갔더니 이미 먹을만 한 건 동이나 있고.. 암튼 왜 야구장은 캔맥주가 되는데, 축구장은 안되는 겁니까?!!
A. 아.. 소중한 맥주를 뺏기다니… (또르르).. 하지만 그건 님이 자초한 일! 미리미리 체크해 보고 갔으면 이런 일 없으셨을거에요~ 지금부터 축구장 추천 음식, 금지 음식 체크 들어갑니다!
▶축구장 추천메뉴 & 금지음식
사실 경기장 내부에도 편의점이 있지만 있는 매점의 메뉴는 한정적이에요. 그리고 많은 사람이 몰리다 보니 금세 동나는 일도 자주 일어난답니다. 미리 근처 마트나 편의점에서 간식을 챙겨가는 것이 우리 배를 지키는 일이랍니다.
▷축구장에선 00이죠 !! 추천 먹거리
1. 치킨
박지성 선수도 축구를 볼 땐 치킨을 먹는 다죠?! 뜨끈뜨끈한 치느님은 축구장의 함성소리를 몇배로 커질 수 있게 만드는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금방 허해질 수 있는 속을 든든하게 채워주죠. 치맥의 진리는 축구장에서도 통합니다. 반반 무많이 잊지 마세요~
2. 쥐포 & 오징어
경기장 매점에서 즐길 수 있는 이색 메뉴를 꼽으라면 즉석에서 갓 구운 따끈한 쥐포와 오징어가 아닐까요? 치킨으로 배를 채우고 난 후, 심심한 입을 달래주는데는 이만한 간식이 없습니다. 맥주와의 궁합도 치킨 다음으로 잘 맞으니 꼭 한번 드셔보세요.
▷주의! 반입 금지 음식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는 가장 중요한 사실! 페트병과 얼음물, 캔음료는 반입이 불가하니 주의하세요. 축구장 안전규정상 위협이 될 수 있는 것들(투척했을때 위험한 물품)은 반입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경기장 출입구에서 모든 가방을 검사하는 과정에서 압수! 당하실 수 있어요. (물론 나가실 때 찾아가실 순 있어요. 하지만 경기 볼 때 못 먹는데 그게 무슨 소용…) 반입이 불가한 짐은 애초에 가지고 가지 않는 것이 좋겠죠? 되도록 페트병 음료는 뚜껑을 제거한 채로 가져가거나 캔 음료는 종이컵에 덜어서 가져가는 방법을 추천해요. 아니면 매점에서 판매하는 컵음료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경기장 마다 압수 기준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자, 지금까지 처음 경기장에 가시는 분들이 알아두면 좋은 꿀팁 소개해 드렸는데 도움이 좀 되셨나요? :D 7월 28일 한일전, 우리 열심히 응원하고 즐기기로 해요! 태극전사들, 대한민국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