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라면 한 번 쯤은 사게 되는 맞춤 정장, 가격? 원단? 컬러? 리얼 수트 전문가가 모두 알려드립니다.
이번엔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맞춤 정장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는 꿀팁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남자 정장 처음 살 때 꿀팁이 궁금하면 클릭!!)
맞춤 정장은 공정방식, 원단 또는 브랜드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원하는 스타일의 정장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맞추려면 공정방식과 원단, 브랜드에 대해 알고 가셔야 합니다.
공정방식
공정방식은 크게 수제 방식(비접착식)과 반수제 방식(접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반수제방식은 수제 방식에 비해서 50~100만원 정도 저렴하게 형성이 되어있습니다.
반수제 방식은 기성 제품 사이즈에 고객의 치수를 적용하는 방식인데요. 높지 않은 금액대와 제작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체형 보정이 작으며, 입체감이 다소 떨어지고, 옷의 수명이 짧습니다.
수제 방식은 100% 고객 맞춤형 공정 방식인데요. 고가의 원단을 사용하여 만족감 높은 수트를 원하신다면 추천합니다. 수제 방식은 체형 보정이 크고, 시간이 지나면 입는 사람의 몸에 맞춰 변형되며, 옷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비용이 높고 제작 기간도 깁니다.
원단
국내에서 볼 수 있는 원단의 종류는 크게 국내, 이태리, 영국 원단이 있습니다. 국내 원단은 한국 문화에 맞추었기 때문에 무난하고 가격도 다른 원단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가격 비교: 국내 < 이태리 < 영국)
이태리 원단
이태리 원단은 가볍고 부드러우며, 광택감이 있는 게 큰 특징이고, 패턴과 컬러감도 다양합니다.
이태리 원단은 클래식한 수트보다, 조금 더 패셔너블하고 스타일링이 쉬운 것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영국 원단
영국 원단은 내구성을 중점으로 두 겹의 실을 꼬아서 만든 원단으로 무겁고 러프한 질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슬림핏에 가장 알맞은 원단 중에 한가지입니다.
영화 <킹스맨>의 콜린퍼스가 입는 수트처럼 스트라이프 패턴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원단입니다.
국내 원단
국내 원단은 국내 기후와 문화적인 부분을 가장 잘 해석해서 표현한 원단입니다. 국내 소비자가 화려한 패턴이나 색상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원 컬러 또는 어두운 컬러가 특징입니다.
이태리의 부드럽고 영국 거친 질감의 중간 정도의 성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과 금액적인 면을 생각할 때 가장 합리적인 원단은 국내 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 팁
맞춤 정장이란 나의 취향과 스타일, 삶의 방식에 맞춘, 내 몸에 맞는 정장을 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어떤 업체를 선택하고 피해야 하는 지, 어떤 옷을 고르는 게 좋을 지 몇 가지 꿀팁들도 알려드릴게요.
업체선정 방법
매장 방문 전에는 업체 SNS나 블로그를 통해서 업체의 스타일 먼저 비교해보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매장을 방문해서는 내가 평소에 옷을 입었을 때의 불편했던 점이나, 체형에 대한 콤플렉스, 지금 내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서 상담을 받으면 업체 상담자가 그 내용을 바탕으로 금액과 원단 등을 설명해드릴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업체
소비자의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유행하는 스타일과 원단을 추천하는 업체는 피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일부 업체의 경우 남는 원단의 재고를 소진해야 하기 때문에 특정 원단을 무조건적으로 추천하는 경우도 있어 경계하는 게 좋습니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
상담을 하면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에 한가지가 ‘오랫동안 입어도 질리지 않는 원단’입니다. 질리지 않는 원단은 패턴이 강하지 않은 원단입니다. 자세히 봐야 패턴이 보이는 원단을 첫 번째로 추천해드립니다. 패턴이 강하고 선명한 원단은 쉽게 질립니다.
지금까지 맞춤 정장을 합리적으로 구매하기 위해 필요한 꿀팁들을 살펴봤는데요. 공정 방식, 원단에 따른 가격들도 비교하면서 원하는 업체에서 원하는 스타일의 정장을 맞추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