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크고 넓고, 커브드 패널에 고주사율로 무장한 고성능 모니터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됐다. 하지만 만만치 않은 가격에 위시리스트로 남을 뿐 실제 시장에서는 가성비를 강조한 보급형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따라서 10월 다나와 표준 모니터는 합리성을 강조한 제품을 중심으로 선정했다.

국립국악원

게이밍 모니터로 여전히 인기가 높은 24인치는 10만원대 초반이라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고가 제품에 뒤쳐지지 않는 디자인과 성능도 눈길을 쓴다. 27인치도 가정과 사무실을 위한 모니터로 많이 찾고 있다. 본격적인 게이밍 모니터로 추천되는 크기는 32인치이다. 커브드 패널을 사용해 몰입감을 높이고, 165Hz 고주사율로 뛰어난 영상을 만들어낸다. 그래픽/동영상 편집을 위한 특별한 모니터를 찾는다면 4k 해상도를 담은 32인치 모니터도 추천할만하다.

1. 데스크 환경을 고려한 UHD 모니터 ‘와사비망고 UHD320 REAL4K HDMI 2.0 옵티컬 재은이’

책상 위에 올려 놓고 쓸 수 있는 사실상 최대 크기인 32인치에 UHD 해상도를 담은 모니터이다. FHD의 4배에 이르는 3840*2160 초고해상도로 촘촘하게 화면을 구성하기 때문에 이미지나 텍스트를 더욱 선명하고 또렷하게 볼 수 있다. 해상도 낮은 영상도 UHD에 맞게 변환해 주는 업스케일링을 적용해 더욱 선명하고 깨끗한 화질을 보여준다.

sRGB 색공간을 100% 커버해 자연 그대로의 색을 정확하게 표현한다. 크로마 서브샘플링 4:4:4도 지원해 텍스트를 더 정확하고 또렷하게 표현한다. 1cm에 불과한 초슬림 베젤을 사용했으며, 튼튼하고 유니크한 디자인의 스탠드가 어우러져 세련되고 스타일리시한 모습을 보여준다. 블랙과 실버 컬러의 조합은 어떤 공간에도 잘 어울린다.

광시야각 특성이 우수한 AHVA 패널을 사용했다. 게임에 최적화된 빠른 응답속도(3ms,OD)로 잔상을 최소화하며,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화면을 보여준다. 화면찢김(티어링) 문제를 해결해주는 AMD 프리싱크(FreeSync)를 탑재했으며, FPS 게임에 유용한 조준선 표시 기능도 갖고 있다.

조준선은 색깔이나 형태에 따라 6개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직접 보이지 않지만 눈에 피로감을 주는 미세한 깜빡임을 제거하기 위해 플리커프리 기술을 사용했다. 시력 저하를 방지하는 로우 블루라이트도 지원한다. 입력포트는 HDMI와 DP로 구성되어 있다. 활용도가 가장 높은 HDMI는 3개가 있으며, 이 중 하나는 HDMI2.0 버전을 써 3840*2160 해상도에서 60Hz를 구현한다. 물론 DP 포트도 4k 해상도에서 60Hz 출력이 가능하다.

4K 해상도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 PIP/PBP 기능도 제공된다. 최대 4개의 입력에 대한 영상 출력이 가능해 하나의 모니터로 4대의 모니터를 쓰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4W+4W 고출력 듀얼 스피커를 내장해 풍부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광출력 옵티컬 단자도 갖고 있어 다채널 지원 스피커에 연결하면 손실 없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다나와 최저가 37만원대.

2. 초슬림 베젤로 개방감 뛰어난 ‘알파스캔 AOC 24B1 보더리스 IPS 시력보호 무결점’

보급형 제품이지만 뛰어난 디자인에 시력보호 기능이 강화된 보급형 모니터이다. ‘슈퍼 보더리스’로 명명된 극단적인 초슬림 베젤을 구현해 마치 테두리가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 온베젤은 3.7mm, 오프베젤은 1.5mm에 불과해 타 모니터 대비 화면이 커 보이며, 몰입감을 높여주고, 뛰어난 개방감을 선사한다.

여러 대의 모니터를 좌우로 연결해 쓸 경우에도 모니터 사이 간격을 최소화해 마치 하나로 이어진 모니터를 쓰는 것과 같은 느낌을 준다. 패널은 IPS를 사용했다. 광시야각 특성이 뛰어나며, 밝고 선명해 그래픽 디자인, 웹 개발, 포토샵 등 전문적인 작업에도 부족함이 없다. 풀HD 해상도를 담고 있어 일상적인 업무는 물론이고, 영화 감상이나 게임 플레이에도 적합하다.

장시간 모니터 작업을 하는 이들을 위해 눈 보호 기능을 강화했다. 플리커프리 기능을 넣어 눈에 직접 보이지는 않지만 미세한 깜박임으로 눈에 피로감을 주는 문제를 해결했다. 또한 눈에 해로운 것으로 알려진 청색광을 4단계로 조절이 가능해 사용자의 시력을 보호한다. 화질 개선 엔진인 Clear Vision 기능이 추가되어 이미지가 더 깔끔하고 선명하게 표시된다.

OSD 버튼으로 번거롭게 조정할 필요 없이 PC화면에서 마우스로 모니터를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는 ‘i-MENU’ 기능을 담았다. 최대 4개까지 자동으로 화면이 분할되는 ‘SCREEN+’로 작업 효율을 높여준다. 보다 편안한 자세로 모니터를 볼 수 있도록 틸트 기능이 제공되며, ‘e-Saver’ 기능을 탑재해 친환경 초절전을 실현한다. 가장 많이 쓰는 HDMI 단자 외에 D-Sub도 있다. 다나와 최저가 14만원대.

3. 색 재현율 뛰어난 시력보호 모니터 ‘필립스 246E7 시력보호 무결점’

색 표현 능력이 우수해 자연색에 가까운 사실적 색감을 구현하는 24인치 풀HD모니터이다. NTSC의 경우 85%, sRGB는 122.9%까지 색공간을 커버함으로써 본래의 색을 그대로 살려낸다. 일반 모니터가 표현할 수 없는 색 영역까지 표시하기 때문에 색감에 매우 민감한 사진이나 영상편집, 그래픽/웹 디자인, 스튜디오 등 전문적인 작업용으로도 손색이 없는 성능을 보여준다.

광시야각 특성이 우수한 PLS 패널을 장착해 어느 방향에서 모니터를 바라보더라도 왜곡 없는 또렷한 화면을 제공한다. 시선을 끌어당기는 디자인도 특징이다. 우아한 하이그로시 화이트 색상의 베젤과 크롬 재질의 실버 스탠드로 스타일리시를 추구했다. 9.9mm에 불과한 초슬림 베젤을 구현했으며,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은 모니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공간을 아름답게 장식한다.

장시간 모니터 앞에서 작업하는 이들을 위해 시력 보호 기능을 추가했다. 욱안으로 보이지 않는 미세한 깜박임은 장시간 노출될 경우 눈에 피로를 주며, 심하면 두통이나 시야 흐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필립스는 이러한 화면 깜박임을 개선함으로써 장시간 사용해도 집중력 저하 없이 작업 효율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준다. 또한 청색광(블루라이트)를 감소 기능을 내장해 각종 안구질환의 원인을 예방할 수 있다. 햇빛이나 밝은 형광등 아래에서 빛 반사를 최소화하는 눈부심 방지 패널을 사용해 눈의 피로를 덜어준다.

필립스만의 스마트한 부가 기능도 눈에 띈다. 표준, 인터넷, 게임, 로우블루 모드 등 다양한 화면 모드가 있어 콘텐츠 유형에 따라 최적의 상태로 디스플레이를 쉽고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조이스틱 형태의 조작 버튼은 모니터 설정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마우스로 조정하는 OSD 소프트웨어도 제공해 조작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가장 많이 쓰는 HDMI를 비롯해 DVI와 D-Sub 영상 입력 단자를 갖춰 일반 PC는 물론이고, 노트북, 셋톱박스, 콘솔게임기 등 다양한 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MHL 기능을 추가해 스마트폰과 연결, 모바일 화면을 모니터로 크게 볼 수 있으며, 헤드폰 출력 단자가 있어 조용한 환경에서도 음악을 들으며 작업할 수 있다. 다나와 최저가 13만원대.

4. 11만원대 가성비 뛰어난 전천후 모니터 ‘제이씨현 UDEA LOOK 240 PVA HDMI 유케어 ECO 무결점’

저렴한 가격에 실속 챙긴 기능으로 만족도가 높은 전천후 모니터이다. 테스트 환경에 적합한 24인치 디스플레이는 기존 HD의 두 배 크기인 풀HD 해상도를 지원한다. 여러 개의 창을 동시에 띄워도 넉넉한 공간을 보여준다. 광시야각 특성이 우수한 ADS 패널을 사용해 어느 방향에서 보더라도 또렷하고 선명하다.

표준, 게임, 영화, VR, 신문 등 사용하는 콘텐츠에 따라 최적의 화면 상태를 제공하는 다양한 영상모드가 제공된다. 텍스트를 더욱 선명하게 구현하기 위한 Clear Type TEXT 기능도 탑재되었다. 응답속도를 2ms까지 낮춰 움직임이 빠른 영상에서도 잔상 없이 선명하다.

그린 에너지 기술을 써 소비전력을 낮췄다. 자체적인 저전력 저감 기술로 연간 최대 21%까지 전기사용료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에코 모드를 탑재함으로써 명암과 밝기, 색감 등을 조정해 최대 60% 에너지를 절약하는 효과를 제공한다. 눈 보호 기능도 챙겼다. LCD에서 발생하는 푸른 빛은 눈의 피로도를 높이며, 일부 안질환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제품은 푸른 빛을 감소시켜 눈의 피로를 덜어줘 장시간 모니터를 사용하는 환경에 적합하다. 또한 눈으로는 감지할 수 없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미세한 깜박임도 플리커프리 기술을 통해 제거했다.

슬림한 디자인도 돋보인다. 모니터 앞뒤 두께는 17mm에 불과하며, 패널을 감싸는 베젤 또한 12mm로 얇아 화면이 더욱 크고 쾌적한 느낌을 준다. 모니터를 받쳐주는 미니 포켓 디자인의 스탠드는 좁은 공간에서도 쓸 수 있으며, 필기구나 각종 소품 등을 보관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틸트(tilt) 기능을 제공해 모니터를 사용하기 편안한 각도로 조절해 쓸 수 있다. 입력 가능한 영상포트는 HDMI 외에 VGA 포트도 있어 구형 노트북과도 연결이 쉽다. 특히 HDMI는 IPTV 셋톱박스와 연결할 경우 TV 대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3W+3W 고출력 스피커를 내장해 별도의 스피커를 연결할 필요가 없다. 다나와 최저가 11만원대.

5. 게이밍 모니터의 합리적 선택 ‘한성컴퓨터 ULTRON 2758 프리싱크 리얼 75’

60Hz가 넘는 고주사율과 티어링 방지 기능을 탑재하고도 경제적 가격대를 갖춘 보급형 게이밍 모니터이다. 패널을 감싸는 베젤이 거의 없다시피 한 ‘베젤리스’ 디자인을 적용, 막힘없는 시청 환경을 제공한다. 두 대 이상의 모니터로 멀티 디스플레이를 구축할 경우에도 모니터 사이 간격을 최소화해 거슬림도 대폭 낮췄다.

하단부를 제외한 3면을 초슬림 베젤로 처리함으로써 시원스러운 개방감을 느낄 수 있다. 앞뒤 두께도 7.9mm로 매우 얇아 주변 공간을 답답함 대신 넉넉한 분위기로 만들어준다. 군더더기 없는 간결한 디자인은 화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세계 3대 패널 제조사인 AUO의 VA 기술이 적용된 MVA+ 패널을 썼다.

넓은 시야각과 색상의 왜곡이 없는 선명한 화질을 표현해 사실 그대로의 선명함을 느낄 수 있다. IPS 패널 계열의 3배에 이르는 3000:1의 높은 정적 명암비를 지원, 어두운 배경이나 검은 사물을 표현함에 있어 이전보다 향상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

일반 모니터(60Hz)보다 주사율이 향상된 75Hz를 지원한다. 따라서 기존 모니터보다 부드러운 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며, 빠른 속도로 전개되는 FPS 게임에서 보다 유리하게 게임을 이끌어 갈 수 있다. 응답속도도 4ms로 우수해 잔상 없는 선명한 영상을 만들어낸다. 티어링(화면찢김)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MD 프리싱크 기능을 넣었으며, FPS 게임 유저를 위해 화면 정중앙에 도트 타입의 조준점을 표시하는 기능이 제공된다.

시야 방해가 없이 신속하고 정확한 타격을 도와주므로 게임의 승률을 높일 수 있다. 화면의 색상 선명도를 높여 게임 이미지의 또렷함을 향상시키는 ‘게임모드’ 외에 높은 명암비로 어두운 곳에 있는 적을 쉽게 보이도록 하는 ‘FPS 화면 모드’, 화면 색상 밝기의 톤을 증가시켜 시야 확보에 유리한 ‘RTS 화면 모드’ 등이 있다. 장시간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의 시력 보호를 위해 플리커프리와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빛반사가 없는 논글레어 패널로 눈부심을 억제했다. HDMI와 D-Sub 단자를 갖춰 활용성을 높였으며, 편안한 시청 각도를 위한 틸트 기능과 75*75 규격의 베사홀을 제공한다. 2W+2W 출력의 스피커를 내장했다. 다나와 최저가 16만원대.

6. 가정용/업무용 모니터로 적합한 ‘뷰소닉 VA2719 아이케어유 무결점’

깔끔한 디자인과 생생한 화질에 눈 보호 기능이 강화되어 사무용 모니터로 적합한 제품이다. 6.4mm에 불과한 베젤은 시원스러운 화면 몰입감을 주며, 두 대 이상의 멀티 디스플레이 구성시 모니터 사이 간격을 최소화 해 이질감 없는 시청 환경을 만들어준다. 풀HD 해상도를 지닌 ADS 패널을 사용했다. 1670만 컬러 표현이 가능하며, 250cd/m2에 이르는 화면 밝기를 구현함으로써 생동감 넘치는 화질을 보여준다.

웹, 텍스트, 모노, 영화, 게임 등 사용하는 콘텐츠에 따라 색온도와 콘트라스트, 밝기 등을 알아서 맞추는 5가지 화면 모드가 제공된다. 저전력으로 동작하는 ‘ECO모드’가 있어 화면 보는데 큰 불편함 없이 전기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동시에 LED 백라이트 수명이 늘어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미세한 깜박임을 제거하는 플리커프리 기술을 넣었으며, 눈에 해로운 청색광을 막아주는 블루라이트 필터 기능도 들어가 하루 종일 모니터를 바라봐야 하는 직장인의 눈 건강을 챙겨준다. 모니터 뒤쪽에는 100*100 규격의 베사 월마운트홀이 제공되므로 벽걸이 형태로 쓰거나 모니터암 또는 멀티스탠드를 부착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입력포트는 HDMI와 D-SUB로 구성되어 있다. 다나와 최저가 17만원대.

7. 가성비 뛰어난 국민 게이밍 모니터 ‘경성GK 큐닉스 UNDERDOG QX2405 슬림앤제로 REAL 75’

11만원대 초저가에 75Hz 주사율을 구현한 게이밍 모니터이다. 보급형이지만 보더리스 베젤에 모던하면서도 심플한 디자인을 더해 고급스럽다. 볼트를 쓰지 않고 원터치로 결합이 가능한 스탠드는 누구나 쉽게 조립, 사용할 수 있다. 앞뒤로 모니터 각도 조절이 가능한 틸트 기능으로 사용자의 자세에 맞게 모니터를 세팅해 쓸 수 있다.

모니터 뒤쪽에는 75*75 규격의 베사홀이 있어 벽걸이는 물론 모니터암이나 멀티스탠드에 부착할 수 있다. 모니터의 미세한 깜박임을 제거하는 플리커프리, 청색광을 억제하는 로우 블루라이트 기술을 탑재해 시력 보호에 도움을 준다. HDMI와 D-Sub 단자를 가지고 있으며, 스피커를 내장해 별도의 스피커를 연결할 필요가 없다.

한눈에 들어오는 24인치에 풀HD를 담았다. 게임, 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는 물론이고, 오피스, 웹서핑 등 일상적인 업무에서도 넓은 작업공간을 제공한다. 여러 개의 창을 동시에 띄워도 넉넉해 작업 효율이 그만큼 높아진다. VA 패널을 개선한 SUPER MVA 패널을 탑재, 뛰어난 광시야각과 높은 명암비를 구현한다. 어느 방향에서 보더라도 왜곡 없는 선명하고 또렷한 화질을 보여준다. 5ms 수준의 응답속도를 지원해 움직임이 많고 화면 전환이 빠른 게임에서도 선명함을 유지한다.

명암비는 3000:1로 높아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밝은 부분은 더 밝게 표현해 사실감을 더한다. 또한 일반 모니터의 60Hz 주사율보다 높은 75Hz를 구현해 영상이 한층 부드럽고 선명하다. 일촉즉발이 이어지는 FPS 게임에서는 보다 빠르게 화면을 갱신하기 때문에 상대보다 유리하게 게임을 이끌어갈 수 있다. 게임에 최적화된 화면모드를 지원해 더욱 실감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다나와 최저가 11만원대.

8. 월등한 몰입감과 넓어진 시야 ‘AllLOOK G3200 Curved Gaming 165 Zero’

게이밍 모니터에 최적화된 스펙이 특징인 제품이다. 제로 베젤에 가까운 세련된 디자인으로 압도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온베젤은 1.5mm, 오프베젤은 1mm로 매우 얇아 화면을 더 커 보이게 한다. 또한 커브드 패널을 장착해 뛰어난 몰입감을 실현시켰다. 화면 모서리까지 한눈에 들어와 어떤 콘텐츠도 감동을 더한다. 화면 중심부와 주변부 모두 사용자의 눈과 거리가 일정해 피로감이 줄어드는 장점도 있다. 32인치 크기에 풀HD 해상도를 구현한 광시야각 패널을 사용했다.

응답속도는 4ms로 빨라 빠른 장면 전환에서도 잔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sRGB의 경우 98% 색재현율을 지원해 더욱 풍부한 색감을 즐길 수 있다. 일반 모니터의 60Hz, 게이밍 모니터의 144Hz를 뛰어넘는 165Hz 수직주파수를 지원한다. 기존 게이밍 모니터보다 한층 더 부드러운 영상을 만들어내며, 게임에서는 적의 움직임을 빠르게 포착할 수 있어 승률을 높여준다.

그래픽카드와 모니터 사이 영상신호 불일치로 나타나는 화면찢김 및 끊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MD 프리싱크 기술을 적용했다. 어두운 화면의 명암을 조절하여 숨어 있는 적도 문제없이 인지할 수 있는 Dynamic Luminous Control을 지원한다. 6ms 로우인풋렉을 실현해 게이머의 동작이 모니터에 반영되는 시간을 최소화했다. FPS 게임에 유용한 조준선 기능도 담았다. 화면 정중앙에 십자 모양의 조준선이 표시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타격이 가능하다.

모니터 뒤쪽에는 100*100 규격의 베사 마운트홀이 있어 벽이나 별도의 거치대에 부착하여 쓸 수 있다. 공간 효율을 높이고 인테리어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두 개의 HDMI와 하나의 DP를 가지고 있어 다양한 기기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 다나와 최저가 39만원대.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