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전에 개봉한 약을 아직도 사용하고 계시다구요? 약을 냉장고에 보관하고 계시다구요?

약 보관법

약 보관법

개봉날짜를 적어주세요.

의약품을 보면 사용기한이 적혀 있죠. 그런데 그 사용기한 안에만 쓰면 괜찮은걸까요?

아니에요. 약의 사용기한은 개봉한 날짜에 따라 달라진답니다.

약 보관법

그렇기 때문에 의약품을 구매한 뒤에 사용하면서 개봉한 날짜를 반드시 적어 두시길 바랍니다.

_유통기한 확인법!

약 보관법

약 보관법

주의점도 꼭 적어놓으세요.

약 보관법

약을 복용할 때에는 같이 먹으면 안되는 약이나 주의점들이 있습니다.

약을 구매할 때 약사님에게 설명을 듣더라도 나중에 까먹을 수 있으니 약 상자에 잘 보이게 적어 두세요.

약 보관법

그리고 내가 무슨 질환 때문에 사용했던 약인지도 적어두면 다음에 같은 증상이 있을 때에도 상비약을 꺼내 놓고 헤매지 않을 수 있어요.


약 보관법

외용제는 보관을 잘못하면 무용지물입니다.

약 보관법

파스같은 경우 그냥 열어 놓는 경우가 많은데 약효유지를 위해 꼭 잘 봉해주세요.

약 보관법

습윤밴드 역시 노출된 상태로 보관하면 오염이 되어 상처치료에 안 좋을 수 있으니 꼭 잘 봉해야 하고 가급적이면 개봉하고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멸균거즈는 개봉을 하고 난 다음 보관을 하면 더 이상 멸균상태가 아니겠죠. 멸균거즈는 포장된 단위대로 1회용으로 사용합니다.

약 보관법

바르는 연고는 대부분 실온에 보관하면 되는데요.

약 보관법

사용할 때에는 환부에 직접 대고 사용하면 오염이 될 수 있으니

약 보관법

면봉 등을 이용해 덜어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약 보관법

약을 냉장보관하고 계신가요?

가끔씩 신선하게 보관한다고 모든 약을 냉장고에 넣는 분들이 있습니다.

약 보관법

하지만 대부분의 약은 실온보관이기 때문에 바람직한 방법이 아닙니다.

약 보관법

약의 특성상 냉장이 필요한 약만 냉장고에, 빛을 차단해야하는 약은 어두운 서랍장에 보관하면 됩니다. 모든 약을 냉장고에 넣지 마세요~


약 보관법

다섯! 약은 꼭 그 약 상자에 설명서와 함께 보관하세요.

같은 증상에 먹는 감기약이라도 어떤건 1알씩 먹는게 있고 어떤건 한번에 2알씩 먹는 것도 있어요.

약 보관법

이렇게 약은 약마다 복용법과 주의점이 다른데 약 상자도 없고~ 설명서도 없으면~ 나중에 필요할 때 제대로 확인하기가 어렵겠죠.

사용기한도 알기가 어려워요.

약 보관법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약은 꼭 그 약상자에 넣어서! 설명서를 버리지 말고! 같이 보관합시다~

이제 모든 약이 적혀있는 유통기한까지 쓸 수 있는게 아니라는 거 아셨죠~ 속으로 허걱!! 하신 분들은 얼른 집에 있는 상비약들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