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라면 살면서 꼭 한 번은 피임약을 복용하게 되잖아요. 이때, 꼭 주의하고 알아야 할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 피임약 사는 방법

경구 피임약

첫 피임약을 광고나 주변의 추천으로 고르지는 마세요.

피임약을 구입할 때는 다음 세 가지부터 체크하셔야 합니다.

1) 붓고, 살이 찌는 등의 ‘체질 상태’
2) 유방암 등 ‘내가 가지고 있는 질병’
3) 내가 ‘복용하고 있는 약’

경구 피임약

세 가지를 꼭! 약사님에게 얘기 하셔서 첫 피임약을 구매하세요.

일반 사람들 중에 4세대 피임약이 더 안전하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겁니다.

혈전(피가 굳어지는 현상)과 같은 부작용은 2세대 피임약이 더 낮거든요.

경구 피임약

실제로 4세대 피임약을 병원에서 처방받고 혈전으로 사망한 사례가 있습니다.

그만큼 나에게 맞는 약을 먹는 것이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피임약을 고르는 방법이죠.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면 안 되는 사람들!

경구 피임약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약!>

경구 피임약

그랬음에도 불구하고, 나에게 안 맞는다고 생각이 되면 약국에 가서 부작용을 얘기하고 다른 약을 써보거나 병원에서 상담을 받으시면서 나에게 맞는 약을 찾으시면 됩니다.


장기 복용하면 몸에 해롭다?!

경구 피임약

피임약을 오래 복용하면, 건강이 나빠진다거나 불임이 될 수 있다는 말을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예요.

경구 피임약

장기간의 피임약 복용이 불임이라든지, 기형아 발생에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피임약을 복용해야 하는 상황에 있다면, 너무 걱정하지 않고 드셔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경구피임약과 암과의 연관성 연구가 있는데요~

경구 피임약

피임약을 5년 이상 복용하는 경우에는 ‘자궁내막암’과 ‘난소암’의 위험성은 낮아지지만, ‘자궁경부암’과 ‘유방암’의 위험은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5년 이상 장기복용하는 경우라면 1~2년에 한 번씩! 정기적인 암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경구 피임약

그리고 장기간 복용할 때, 한두 달씩 휴약기간을 갖는 게 좋지 않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장기간 복용에 따른 휴약기간 기준은 따로 없으니, 본인이 불편함이 전혀 없다면 휴약기간 없이 장기간 복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부정출혈

경구 피임약

처음으로 피임약을 복용하는데 갑자기 혈이 나와서

“어? 이거 왜 이러지? 무슨 문제가 있는 건가?…ㅠㅠ” 하고 걱정하실 수 있는데요.

경구 피임약

너무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피임약을 복용하는 초기에는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출혈량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1주일 안으로 멈추게 됩니다.

경구 피임약

혹시라도 1주일 이상 지속된다거나! 2~3주기(개월)가 지났는데 부정출혈이 시작된다면!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부정출혈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약을 먹는 것입니다.


약에 부작용이 나타났다?!

경구 피임약

피임약을 복용하면 부정출혈이나 어지러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피임약을 2~3주기(개월) 정도 꾸준히 복용하다 보면 (부작용이) 없어지는 것이 대부분이거든요.

그래도 부작용에 따른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약사와 상담하여 다른 제품으로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경구 피임약

피임약을 변경할 때에는 (변경하는 시점에서) 휴약기간 없이 다음 날 바로! 똑같은 시간에! 다른 피임약을 복용하시면 됩니다.

경구 피임약

(Point!) 도중에 변경하든! 한 팩 다 먹고 변경하든! 변경하는 시점에서 휴약기간 없이 복용하는 게 바로 포인트랍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당장 복용을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경구 피임약

흡연자와 피임약

경구 피임약

흡연자가 피임약 먹으면 안 된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경구 피임약

흡연은 경구피임약의 심혈관계 부작용(혈전 생성)의 위험성을 높이기 때문인데요.

특히, 나이와 흡연량(하루 15개비 이상)에 따라 증가하기 때문에 ‘35세 이상 중증 흡연자‘라면 반드시 피임약을 먹을 때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경구 피임약

금연을 꼭! 하세요!

자신의 건강을 가지고 러시안룰렛을 하는 행위는 하지 좀 맙시다.

피임약의 효과를 제대로 보려고 한다면, 꼭! 알람을 맞춰서 매일 똑같은 시간에 복용법대로 복용하시는 것 잊지 마세요!

약을 복용할 때에는 내가 아는 만큼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주위 친구들한테도 널리 널리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