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벌써 초등학생이라고?!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야 할 텐데.. 혹시 사고는 나지는 않을까?
온갖 근심 걱정으로 가득 찬 학부모라면 필독!! 현직 초등학교 교사가 직접 알려드리는 초등학교 입학 준비 꿀팁을 알아보아요~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우리 아이! 입학 준비물부터 만만치 않을 것 같아 많은 부모님들께서 걱정하시는데요. 입학 준비물에도 요령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우선, 대부분은 각 학교에서 입학 전에 안내문을 통해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게 걱정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입학식 당일에도 아이들 가방에 가득 채워서 등교하시는 부모님들이 계신데요. 입학식은 가방과 실내화, 실내화 주머니만 준비해주세요 :)
가장 중요하게 챙겨야 할 것은, 이름을 쓸 수 있는 곳에 반드시 이름을 써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름이 쓰여있지 않다면 워낙 학용품이 비슷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에 아이들이 쉽게 잃어버리고 서로 자기 것이라고 싸울 수도 있습니다.
처음 학교에 오는 학생들은 기존에 생활하던 습관과 많이 다르기 때문에 학교생활 패턴에 맞게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합니다.
가장 먼저, 등교에 무리가 없도록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학교는 쉬는 시간과 수업시간, 점심시간 등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여기에 맞게 생활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교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예절과 공공질서가 매우 중요한데요.
기본적으로 선생님과 어른들께 공손하게 인사하고 친구들에게 상냥하게 인사하는 것만 습관이 되어도 학교생활이 조금은 편해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혼자 약을 먹을 수 있게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부모님들께서 선생님께 맡기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그렇게 될 경우 선생님 책상 앞에 약이 쌓여 섞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을 대비해 안전하게 약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게 낫겠죠~?
맞벌이 부모님 같은 경우에는 학부모 참여 모임에 대해 부담감을 느끼실 수 있는데요. 1학년 때에는 크게 학부모 총회, 공개수업, 학부모 상담 정도만 있기 때문에 전혀 부담감을 느끼실 필요 없습니다!
또한, 개인 사정으로 학교 행사에 참여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때에도 전혀 불이익 같은 것은 없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마지막으로 수업이 끝나고 방과 후 학교나 친한 친구 집에서 함께 노는 아이들이 있는데요. 사전에 친한 아이의 부모님끼리 연락처를 주고받아 놓으면, 나중에 아이가 집에 오지 않더라도 전화로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학부모님들도 학생들도 처음인 학교생활! 미리 준비한다면 아이와 학부모 모두가 행복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