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소지하고 있는 분들 중 DIY를 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또는 돈을 아끼기 위해 부품을 직접 구매하여 카센터, 또는 공업사에서 최소한의 공임비만 지불 후 수리를 맡기고 싶어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직접 차량 부품을 구매하게 될 경우 꼭 알아야 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 부품 번호 또는 이름입니다.

만약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헤드라이트나 후미등 같은 부품은 부품 대리점에서도 쉽게 구입이 가능하고 말로도 쉽게 설명할 수 있지만 이름을 잘 알지 못하는 세밀한 부품들 같은 경우엔 부품 대리점에서 정확한 부품 번호를 요구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픽플러스에서 국내 자동차 브랜드별로 부품 번호와 부스 품명, 부품 가격까지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

현대와 기아자동차는 부품을 판매하는 ‘현대모비스’라는 현대자동차 계열사 기업이 있습니다.

이 회사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상단 고객서비스 부분에서 부품 상세 검색이라는 항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현대모비스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한 후 찾고 있는 부품의 차량을 차대번호와 함께 등록을 하게 되면 차량의 부위별로 세분화된 그림과 함께 각 부품의 정보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직영점이 아닌 일반 대리점의 경우 유통마진에 의해 홈페이지에 쓰여있는 금액보다 추가적으로 요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직영점에 직접 방문해 구입하게 되면 온라인과 동일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는 현대모비스의 WPC 서비스와 굉장히 흡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쌍용자동차의 리멤버 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되며 차량등록은 하지 않아도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으니 바로 찾고 있는 차량의 부품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부품 정보 조회 항목에 들어가면 차량별로 나누어진 메뉴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때 원활하게 이용을 하기 위한 한 가지 설정이 필요합니다. 바로 인터넷 보안 설정을 제일 낮은 단계로 설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최적화 문제인지 알 수 없지만 화면 로딩이 굉장히 느린 이유 때문입니다.

르노삼성 자동차

삼성도 현대기아, 쌍용과 마찬가지로 부품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포털사이트에서 해당 홈페이지 검색을 할 수 없어 직점 주소를 입력하여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eSPISepc.renaultsamsungm.com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진행 후 진행하면 되지만 가입 중 별도로 사업자 등록번호 입력칸이 존재합니다. 이곳엔 아무 숫자를 입력한 뒤에 가입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회원가입 후에 로그인을 하게 되면 삼성 전 차종이 모델별로 그림과 함께 부품 정보와 가격을 알 수 있고 이 프로그램 상에서 차대번호 입력을 하게 되면 해당 차량의 자세한 정보까지 모두 알 수 있습니다.

또 유일하게 모델별로 정비 매뉴얼까지 확인할 수 있어 직접 DIY 하시는 분들이나 정비를 하시는 분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정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르노삼성 자동차 부품은 닛산이나 인피니티 차량에 호환 가능한 부품이 있을 수 있으니 해당 수입차 오너들에게도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쉐보레 GM대우

아쉽게도 쉐보레는 위처럼 부품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